월하 스님
부처님 말씀에 의하면 무엇이든 사람의 마음에 달려 있다고 했습니다.
모든 일이 사람의 마음으로 인해 통하기도 하고
막히기도 하고 장애가 생기기도 하고 애로가 쉽게 해결되기도 합니다.
바로 이 마음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복을 받기도 하고 벌을 받기도 합니다.
그 어떤 누구도 과일을 바구니에 담아 주듯 복을 줄 수는 없는 것입니다.
벌 또한 그러하여 누가 떠밀어서 받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행동을 잘못하면 스스로 벌이 되는 것이고 행동을 잘하고 마음을 잘 쓰면 복이 스스로 오는 것입니다.
부처님 또한 어떻게 행동하면 복이 되고 어떻게 행동하면 죄가 된다는 말씀만 하셨어요.
하고 안 하고의 행동은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소시수대공덕(小施受大功德)이란 조그마한 것을 베풀어 큰 공덕을 받는다는 뜻인데
이러한 베풂의 공덕은 부처님께서 모친의 전생에 대해 말씀하신 것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부처님의 모친께서 생전에 계셨던 궁전의 사방 백 보는 전부 금은과 유리로 깔려 있었습니다.
그야말로 휘황찬란했어요.
거기에 다 가장 좋은 음식이라든지 원하는 모든 것이 진열되어 있었지요.
그것을 보고 부처님의 사촌이자 부처님 모친에게는 조카가 되는 아난다가 부처님께 물었어요.
숙모께선 어떻게 그렇게 찬란한 복을 수용하게 되었습니까? 하고 말이에요.
이에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모친이 전생에 가난한 집의 딸로 태어났다는 겁니다.
그런데 그 당시 쌀 한 되를 길가 돌부처님께 올렸답니다.
그것이 공덕이 되어 복을 수용하게 된 것이라고 말씀하셨어요.
또 앞으로 오백 생은 전륜왕이 되고, 백 생은 제석신의 몸을 받고,
오백 생은 대국 왕후의 자리를 받게 된다는 겁니다.
그 모든 쾌락을 받은 후에는 그 몸에서 천불을 출생시키고 마지막에는 청정광 여래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쌀 한 되의 공덕으로 그와 같은 복을 받고 마지막에 가서는 청정광 여래가 된다 하셨습니다.
조그맣지만 진실한 공덕을 쌓은 사람은 쌀 한 되를
길가의 돌부처님께 올린 공덕처럼 크나큰 복덕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세상을 살아 나가되 차츰차츰 그런데 뜻을 두고
목적을 향해 나가는 것이 불교 믿는 근본 이유라 생각합니다.
그런 경지까지 간 이들은 두루 광명이 어디고 다 비치기 때문에 어두운 곳이 없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다 자기의 마음자리를 가지고 있는데 그걸 닦아서 빛을 내면 일월보다도 밝아요.
하지만 자기가 가지고 있는 등을 사용할 줄 모르면서 해뜨기를 기다리고
달뜨기를 기다리면서 어떤 일을 하고 길을 찾으려 합니다.
이러한 어리석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본성을 바로 보기 위한 수행을 열심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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