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173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찾아온다

어떤 어부가 성에 들어갔다가 누각에 앉아 있는 공주를 보고 첫눈에 반했다. 그날 이후 어부는 공주를 잊지 못해 음식도 먹지 못하고 시름시름 앓았다. 어부의 어미가 아들에게 이유를 묻자 그는 사실대로 대답했다. "얼마 전 성에 들어갔다가 아름다운 여인을 보았습니다.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공주라고 하더군요. 그날 이후 저는 그 여인을 그리워하게 되었습니다. 그 여인과 짝이 되지 못할 바에는 살아갈 이유가 없습니다. 아들이 상사병에 걸린 것을 안 어머니는 손사래를 치며 말했다. "너는 천한 몸이요, 공주는 귀한 신분이니 어찌 짝이 될 수 있단 말이냐?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거라." "그 여인을 보지 못하면 한시도 살 수 없습니다. 차라리 죽겠습니다." 어부는 자리에 누워 꼼짝도 하지 않았다. 어부는 ..

들어갔다면 나올 곳부터 생각하라

승냥이 한 마리가 먹을 것을 찾아 들판을 어슬렁거리다가 죽은 코끼리를 발견했다. 코기리의 시체는 엄청나게 컸기 때문에 승냥이는 한동안 주변을 걸으며 어떻게 먹어치워야 할지 고민했다. 승냥이는 먹을 부위를 찾다가 가장 부드러운 항문을 발견했다. 승냥이는 항문부터 차츰 파먹기 시작하여 마침내 코끼리의 뱃속까지 들어가게 되었다. 뱃속에 들어가자 주변은 온통 살코기 천지였다. 승냥이는 너무나 행복했다. 그는 목이 마르면 피를 빨고, 쉬고 숲으면 누워 잠을 잤다. '이 뱃속이야말로 천국이로구나.'코끼리 뱃속은 따뜻하고 먹을 것도 풍부했기 때문에 승냥이는 빠져나올 생각도 없이 그 안에서 나날을 보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자 코기리의 시체는 햇볕에 말라 조금씩 쭈그러들기 시작했고, 승냥이가 들어갔던 항문도 굳게 닫히..

남성의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5가지

가랑비에 옷이 젖습니다. 사소한 생활 습관이 건강을 만들고, 나를 만듭니다. 오늘은 건강과 활력을 위해 남성에게 꼭 필요한 생활 습관이 있어서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작은 생활 습관의 변화로 어떻게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딱딱한 의자 앉기 푹신한 의자에 앉으면 하복부는 압박받습니다. 하복부에 전해진 압박은 생식기에 압박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남성 활기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 발가락, 항문에 힘주기 항문 조이기 운동을 하면 남성 활기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평상시 발목을 왼쪽, 오른쪽으로 번갈아 가며 겹쳐주면서 하루 10분 발가락 운동을 하면, 항문과 꼬리뼈 주위 근육이 강화되어 활기에 도움이 됩니다. 3. 옷을 최대한 벗고 자기 잠잘 때 내 몸이 쉬는 것처..

카르페디엠, 메멘토 모리!

죽음은 삶의 중요한 테마입니다. 어떻게 맞이할 것인지, 어떻게 기억될지 또 죽음 이후엔 무엇이 있을지 등 동서고금 막론하고 인류가 끊임없이 고민해온 질문입니다. 삶과 죽음에 관련해서 고대 로마인들에게 격언으로 널리 알려진 두 개의 명언이 있습니다. Carpe Diem (카르페디엠), Memento Mori (메멘토 모리) 현재에 충실하라 그리고 죽음을 기억하라. 먼저 우리말로 ‘현재를 잡아라’라고 번역되는 카르페디엠은 현재 인생을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는지 보여줍니다. 그리고 메멘토 모리는 ‘당신이 죽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라’라고 번역됩니다. 이는 왔으면 가야 하듯이 태어났으면 죽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죽음은 가깝지도 멀지도 않고 아무리 훌륭한 사람도, 또 평범한..

인동

6월 30일ㅣ오늘의 꽃 이 름 : 인동(Honey Suckle) 학 명 : Lonicera japonica 과 명 : 인동과 분 포 : 한국·일본·중국 서 식 :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 크 기 : 길이 약 5m 개 화 : 5∼6월 꽃 말 : 사랑의 인연(The ties of love)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길이 약 5m이다. 줄기는 오른쪽으로 길게 벋어 다른 물체를 감으면서 올라간다. 가지는 붉은 갈색이고 속이 비어 있다. 잎은 마주달리고 긴 타원형이거나 넓은 바소꼴이며 길이 3∼8cm, 나비 1∼3cm이다. 가장자리가 밋밋하지만 어린 대에 달린 잎은 깃처럼 갈라진다. 잎자루는 길이 약 5mm이다. 꽃은 5∼6월에 피고 연한 붉은색을 띤 흰색이지만 나중에 노란색으로 변하며, 2개씩 잎겨드랑..

절용애인ㅣ節用愛人

○ 나라의 재물을 아껴 쓰고 백성을 사랑하라 ○ 節(마디 절) 用(쓸 용) 愛(사랑 애) 人(사람 인) '절용애인'은 백성을 다스리기 위한 지도자의 다섯 가지 덕목 가운데 하나이다. 《논어(論語)》 〈학이편(學而篇)〉에 이것이 나온다. 공자는 "천승의 나라를 다스리려면 일을 공경하고 믿음으로 하며, 쓰기를 절제하고 사람을 사랑하며, 백성을 부리기를 때를 맞추어야 한다 [子曰 道千乘之國 敬事而信 節用而愛人 使民以時]"고 하였다. '천승지국(千乘之國)'은 제후를 뜻한다. 전쟁이 일어났을 때, 네 필의 말이 끄는 전차 한 대에 30명의 보병을 실어 천 대를 낼 수 있는 나라라는 뜻이다. 이런 천승의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를 시행해야 한다고 공자는 말한다. 자기가 하는 일에 분수를 넘지 말 것이며,..

고사 성어 2022.06.30

당신을 더 피곤하게 하는 음식이 있다!?

현대인들이 가장 자주 하는 말 중 하나는 ‘피곤해 ’입니다. 자도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는 사람들의 만성피로 원인 중 하나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살기 위해 먹었다가 더 큰 피로감을 얻게 한 의외의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커피 졸음을 쫓기 위해 마시는 커피는 가장 의외의 음식입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만성피로의 악순환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커피 속 카페인은 60분 내지 90분 정도의 각성 효과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오히려 피로를 풀기 위해선 카페인보다는 활기를 돋궈주는 신선한 과일이 몸에 좋습니다. 2. 단 음식 배불리 먹은 후, 초콜릿 과자 등 설탕이 함유된 후식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설탕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고 아미노산 트립토판의 분비를 유도해서 더 졸음을 느끼게 합니다..

당신은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로마제국 말기 철학자이자 사상가인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말했습니다. “인간은 높은 산과 바다의 거대한 파도와 굽이치는 강물과 광활한 태양과 무수히 반짝이는 별들을 보고 경탄하면서 정작 가장 경탄해야 할 자기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는 경탄하지 않는다.” 이 말은 산, 바다, 태양, 별들 세상 그 어느 것보다도 바로 우리가 가장 귀한 걸작품이라는 말입니다. ‘당신의 외모를 바꿀 수 있다면 바꾸겠는가?’ 어느 여론조사 기관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상당수의 남성과 여성들이 바꿀 수 있다면 자신의 외모를 바꾸겠다고 대답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외모를 포함하여 자신의 존재나 인생에 만족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당신과 똑같은 얼굴, 똑같은 생각, 똑같은 행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