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178

향(香) 공양

첫 번째 향(香) 공양이다. 의미 향(香) 공양은 육바라밀중 지계에 해당하며 향을 사루어서 온 우주 법계가 청정해지듯이 수행자가 계율을 잘 지키게 되면 신심이 아울러 청정해짐을 뜻한다. 게송 마음을 바로하고 원을 세워 삼보님께 올리는 한 줄기 향 우주법 계에 고루 번지어라. 어리석은 중생이 머리 조아려 일심으로 참회하는 이 공덕 시방세계 불보살님 살피시어 나고 죽고 윤회하며 지은 죄가 뭇없이 스러지게 하옵소서.

卍 ~불교 상식 2022.07.31

부처님의 신통(7)

빈파사라 왕은 이 석존의 발 뒷면의 윤상을 우러러보고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나타내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는 석존을 향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세존은, 과거에 어떠한 복덕을 하셨기에 三천 대천세계를 구석구석 비치는 광명이 빛나는 천폭륜상을 얻으셨습니까?』 그랬더니 석존은 왕에게 다음과 같은 어려운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옛날 인도에 이익중생(利益衆生)이라고 하는 왕이 있었다. 그 나라는 국토가 풍족해서 그 나라 인민들은 부를 누리고, 八만 四천의 성에, 八만 四천의 도성과 五五억의 부락을 지배하고 있었다. 왕의 도성을 애토우라고 하며, 동서 一二유순(由延), 남북이 七유순이나 되는 넓이이며, 많은 백성들과 많은 재물을 가진 아름답고 즐거운 성이었다. 왕의 제 一부인은 애지라고 하며,..

절대 NO!? 생활속 무심코 하는 위험한 행동들

우리가 가진 사소한 습관들이 우리를 만들어 갑니다. 부를 축적할 수도 있고, 통장을 텅장으로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건강한 몸을 만들어 줄 수도 있고, 건강을 잃게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무심코 하는 작은 습관과 행동들은 우리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오늘은 절대 해서는 안 될 일상 속 작은 행동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 옆으로 돌아누워 잘 때, 베개 높이가 지나치게 낮으면 안압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머리와 목 부분의 정맥을 압박하고 눈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안압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인데요. 이는 녹내장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습니다. 2. 귀지 파는 습관 샤워 후, 귀이개나 면봉을 이용해서 귀를 파게 되면 더러운..

호박

7월 31일ㅣ오늘의 꽃 이 름 : 호박(Pumpkin) 학 명 : Cucurbita spp. 과 명 : 박과 분 포 : 열대 및 남아메리카 원산 서 식 : 식용 재배 크 기 : 길이 5m 이상 개 화 : 6∼9월 꽃 말 : 광대함(vast) 열대 및 남아메리카 원산이며 널리 재배한다. 덩굴의 단면이 오각형이고 털이 있으며 덩굴손으로 감으면서 다른 물체에 붙어 올라가지만 개량종은 덩굴성이 아닌 것도 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심장형 또는 신장형이고 가장자리가 얕게 5개로 갈라진다. 꽃은 1가화이며 6월부터 서리가 내릴 때까지 계속 핀다. 수꽃은 대가 길고 암꽃은 대가 짧다. 화관은 끝이 5개로 갈라지고 황색이며 하위씨방이다. 열매는 매우 크고 품종에 따라 크기 ·형태 ·색깔이 다르다. 열매를 식용..

삼여독서ㅣ三餘讀書

○ 책을 읽기에 좋은 세 가지 여유 있는 시간 ○ 讀(읽을 독) 書(글 서) 三(석 삼) 餘(남을 여) 권독종일(卷讀終日), 책은 하루 종일 읽어야 한다. 세설신어(世說新語)에 “사흘만 글을 읽지 않으면 말에 이치가 없어진다” [三日不讀書 語言無味]는 경고가 있다. “하루라도 글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생긴다.” [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 이것은 안중근 장군의 유묵으로 널리 알려진 말이다. 後漢(후한) 말기 董遇(동우)라는 사람이 있었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성격이 소박하고 말은 어눌했지만 배우기를 좋아하여 일하는 도중에도 손에서 책을 떼지 않았다. 형과 함께 농사를 짓고 또 행상을 하여 생계를 이어 가면서 경서를 익혀 明帝(명제) 때엔 벼슬자리에 나아갔다. 장관직에 오른 뒤에도 학문 연구를 게을..

고사 성어 2022.07.31

육법 공양 유래 및 의미

호암박물관에 소장된' 대방광불화엄경(국보 196호)'의 끝에서' 연기조사'가 국태민안과 선망 부모의 왕생극락을 발원하는 대사 경 법회를 열었으며 이 법회에서 청의 동자가 꽃을 뿌려 도량을 청정히 하고 대중들이 향, 등, 차, 꽃, 과일, 쌀의 여섯 공양물을 부처님 전에 올렸다’는 기록을 토대로 육법 공양의식 등을 재현한 것이다. 즉 육법 공양이란 신라 시대부터 전통적으로 행해온 불교의 6가지 공양을 뜻한다. 6가지 공양물은 향, 등, 차, 꽃, 과일, 쌀이 보편적으로 쓰인다. 이중 차와 꽃공양의 전통은 다도와 불교꽃꽂이로 발전되어 오늘날 별도의 문화 예술적 장르로 발전되기도 했다.

卍 ~불교 상식 2022.07.30

부처님의 신통(6)

제 九일 째는 석존은 수미산(須彌山)의 꼭대기에 올라 대중을 위해서 설법을 했다. 다만 소리만 들릴 뿐, 그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신통의 변화를 보고 대중은 환성을 올리고 기뻐하면서 미증유의 마음을 일으켰다. 석존은 다시 설법을 해서 마음의 더러움을 제거하고 법안을 열게 해 주었다. 제 一○일 째에는 석존은 범천(梵天)에 올라 대중을 위해서 설법을 했다. 다만 소리만 들릴뿐, 그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제 一一일 째에는 석존은 대중속에서 한 몸에다 다른 몸을 나타내고, 많은 몸을 모아서 한 몸으로 되돌아가게 하고, 혹은 가까이에 나타났는가 하면, 멀리에 나타나고, 혹은 산장 석벽(山障石壁)을 자유자재로 통과하고, 혹은 새처럼 공중을 날고, 혹은 물 속을 헤매는 것처럼 땅에 출몰하고, 혹은 땅 ..

당신이 투자할 것은 당신의 삶 자체다

험준한 산을 넘는 남자의 얼굴에는 미소가 가득했습니다. 산을 넘으면서 힘이 들고 숨이 차기도 했지만 큰돈을 벌어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날씨가 점점 흐려지면서 나빠지기 시작하더니, 갑자기 하늘이 어두워지고 눈보라까지 몰아쳤습니다. 삽시간에 눈앞도 보이지 않는 눈보라 속에서 우왕좌왕하던 남자가 작은 동굴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남자는 이미 눈보라 속에서 온몸이 흠뻑 젖어 그대로 있으면 추위에 동사할 것이 뻔했습니다. 필사적인 노력으로 주변에서 나뭇가지를 모은 남자는 불을 붙이려고 노력했지만, 불이 전혀 붙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남자는 품속에서 자신이 그동안 고생해서 모은 돈다발을 꺼내 불쏘시개로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따뜻한 모닥불을 만들 수 있었고, 무사히 아침까지 버틸 수..

서양종 보리수

7월 30일ㅣ오늘의 꽃 이 름 : 서양종 보리수(Line Tree, Linden) 학 명 : Elaeagnus umbellata 과 명 : 보리수나무과 분 포 : 한국(평남 이남)·일본 서 식 : 산비탈의 풀밭 크 기 : 높이 3∼4m 개 화 : 4∼6월 꽃 말 : 부부애(conjugal affection / marriged affection) 낙엽성 관목으로 산비탈의 풀밭 또는 숲 가장자리 및 계곡 주변에서 자란다. 높이 2∼4m이고 가지는 은백색 또는 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너비 l∼2.5cm의 긴 타원형의 바소꼴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은백색의 비늘털[鱗毛]로 덮이지만 앞면의 것은 떨어진다. 꽃은 4∼6월에 피고 처음에는 흰색이다가 연한 노란색으로 변하며 1∼7개가 산형(傘形)꽃차례로 잎겨드랑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