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9 3

발심의 공덕

발심의 공덕 우리가 생각을 크게 한번 잘 낼 때의 공덕은부처님이 칭찬을 하신다고 해도 다 하실 수 없을 만큼 매우 크다발심,즉 생각을 잘 내면 그 가운데서 부처님도 나오고 대보살님,나반존자님,또 일체 나한님이 나옵니다 생각 한번 잘 내면 모든 성현이 나오는 것입니다성현이 하늘에서 내려왔든 땅에서 솟았든알이나 돌 속에서 나왔든 이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결국 각자의 생각 한번 잘고쳐서특출한 생각을 낸 가운데에서 성인이 되도록 노력하는게 관건입니다생각을 한번 잘못하면 각자의 업이 각자의 팔자가 천지개벽으로 지구가가루가 된다고 해도 좋은 것은 좋은대로 나쁜 것은 나쁜대로 그대로 이어집니다 각자가 지은 만큼 고스란히 받게 되어 있습니다그런데 선업과 악업을 짓는 사람들을 보면 차이가 있습니다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동은..

닭을 위해 염불하자 부처님께서 닭을 내영하다

닭을 위해 염불하자 부처님께서 닭을 내영(來迎)하다​저희 처형의 딸, 다시 말해 저희 작은 조카딸은어릴 적부터 남들이 볼 수 없는 것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1997년 제 아들이 막 출생할 무렵, 겨우 한 살 남짓밖에 안 되던조카가 장모님과 함께 저희 집에서 한 달 정도 머물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집사람이 조카가 혼자서 뛰어노는 것을 보고서뭐 하냐고 물었더니 “동생하고 놀고 있어요”라고 대답했답니다.​집사람이 주변을 둘러보니 아무도 없기에 다시 “동생이 어디에 있니?”라고 물었더니, “둘째 고모의 배 속에 있잖아요.”라고 답했답니다. 조카딸의 집 근처에 있는 임산부들은 뱃속에 들어있는애가 남자인지 여자인지는 조카가 말만 하면 정확히 맞췄답니다.여러 번 말했지만, 매번 맞았답니다.그래서 어른들이 조카딸..

남의 탓으로 돌리지 말자

남의 탓으로 돌리지 말자 내가 차에 타고 있으면 길을 가는 사람을 욕하고,내가 건널목을 건너고 있으면 ‘빵빵’대는 운전자를 향해 욕합니다.내가 길을 건널 때는 모든 차가 멈춰 서야 하고,내가 운전할 때는 모든 보행자가 멈춰 서야 합니다. 타인이 무단 횡단하는 것은 목숨을 가볍게 여기는 경솔한 행동이고내가 무단 횡단하는 것은 목숨마저 아깝지 않을 만큼 급한 일이있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버스나 지하철에서 나를 밀치는 것은 자신만 편하기 위한 이기적인 욕심 때문이고 내가 남을밀치는 것은 다른 사람이 밀쳐서 생긴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타인이 새치기하는 것은 파렴치한 얌체 행동이고내가 새치기하는 것은 급하다 보면 그럴 수 있는 행동입니다. 주말에 여행할 때 타인은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고,나는 짐이 많고 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