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보다 해몽이 좋다
"꿈보다 해몽이 좋다." 하찮거나 언짢은 일을 그럴듯하게
돌려 생각하여 좋게 풀이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속담이다.
이사가는 날에 비가오면 부자가 된다는 그 취지가 이와 같으리라.
불쾌한 일이나 사물에 대해서,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여 분위기를 전환시킬 때,
우리는 "꿈보다 해몽이 좋다."는 속담을 들먹인다.
그런데 마치 꿈을 해몽하듯이, 전통 종교의 의례와 용구에
불교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위대한 불교 문화를 창출한 나라가 있다.
바로 티벳이다. 티벳의 장례의식이 그렇고,
티벳 법당에 모셔진 남녀 교합상의 합체존(合體尊,Yab Yum)이 그렇다.
티벳고원에서는 불교 전래 이전부터 풍장(風葬) 또는 천장(天葬)이라고도
불리는 조장(鳥葬)으로 장례의식을 치렀다.
시신을 헤체하여 독수리 떼에게 먹이로 주는 기이한 장례풍습이다.
추운 지역이라 시체가 썩지 않기에 매장할 수도 없고, 나무가 귀하기에
화장도 어려워서 수천 년 전부터 자연스럽게 정착된 장례풍습이었다.
불교가 전래된 후부터 티벳인들은 이에 대해 거룩한 종교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시신이 독수리의 먹이가 되는 모습을 보면서 무상(無相)의 이치를 절감하게 되고,
시신이 된 "고기 몸(肉體)'을 배고픈 중생에게 보시한다는 자비의 정신을 배운다고
가르친다. 전통장례의 '꿈'에 대해 불교에서 부여한 멋진 '해몽'이 아닐 수 없다.
또 티벳 사원에 모셔진 합체존은 그 기원이 인도의 힌두밀교 사원에
모셔진 쉬바(Siva)와 샤크띠(Sakti)의 성교상(性交相)에 있다.
그런데 이를 불당에 모시면서 쉬바는 부처님의 자비, 샤크띠는
지혜, 그리고 양자의 성적 결합으로 일어나는 오르가즘은 깨달음의
대락(大樂)을 상징한다고 불교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흉측한 모습의 힌두밀교의 존상(尊像)이라는 '꿈'이
불교적 '해몽'을 통해 의미 깊은 성상(聖像)으로 재탄생하였다.
또 티벳 사원마다 펄럭이는 깃발 장식도 마찬가지다.
'기도(祈禱) 깃발'인 타르초(Tarchd)다. 타르초는 티벳어로 깃발을
의미하는 '다르(Dar)'와 첨탑을 의미하는 '쪽(lCog)'을 결합한 단어
'다르쪽(Dar lCog)'의 변음이다. 우리나라의 성황당을 장식한
오색의 천 조각에서 보듯이, 타르초는 원래 아시아 샤머니즘의 공통된
깃발 장식이었는데, 티벳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낱낱 깃발에 경문을 인쇄하여 사찰을 장엄하였다.
바람이 불 때마다 타르초에 인쇄한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질 것이라는 소망을 담은 불교적 깃발로 재탄생한 것이다.
타르초에는 간혹' 날개달린 말의 형상'인 '룽따(rLung rTa)'가
경문과 함께 인쇄되어 있기도 하다. 룽
따는 티벳어로 바람(風)을 의미하는 '룽(rLung)과 말(馬)을 의미하는
'따(rta)'가 결합한 단어로 '바람의 말'이라고 번역된다.
펄럭이는 타르초와 어울리는 의미다.
그러나 동음이의어인 룽따(klung rTa)가 원래의 명칭으로 그 뜻은
'강(江)의 말'이고, 그 기원은 황하에서 복희팔괘를 등에 싣고 나왔다는
용마(龍馬, lung ma)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신화의 동물 용마가, 강의 말'이 되었다가, 바람에 펄럭이는
타르초 깃발에 그려진 멋진 '바람의 말'로 탈바꿈한 것이다.
"꿈보다 해몽이 좋다." 샤머니즘과 인도밀교의 의례와 용구에 불교적 의미를
부여하여 탄생한 티벳의 불교문화를 대할 때마다 떠오르는 속담이다.
속담 속에 담은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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