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끄러운 세상
세상이 시끄럽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신문, 라디오, TV에서 종일 떠들어 댄다.
무슨 할말이 그렇게도 많은지? 어디 그것 뿐이랴.
자동차의 소음공해, 거칠어진 인간들의 다투는 듯한 소리, 여기를 가도
저기를 가도 TV, 라디오의 고음(高音)은 귓전을 때린다.
이 소리의 소음공해속에서 정신이 메말라진 우리들은 시달리고 지치고
그러다가 대립하고 투쟁하면서 한도 끝도 없는 인생을 되풀이만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스스로 슬퍼할 수밖에 없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누가,
도대체 무엇이 이 대립과 투쟁의 불연속선을 그리게 했는지 생각해야 한다.
정녕코 대화합(大和合)의 장은 우리시대에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인지를 진지하고도 깊은 사색을 통하여 생각해 보아야 할 때다.
참다운 인간상의 개발없이 감관(感官)에 지배된 욕망의 세계에 휘말리고
그 욕망은 기술과 생산에 촉진제가 되어 현대와 같은 물질적인 번영을 이루었다.
그러나 그 생산의 증대와 물질적 풍요가 우리들이 기대했던 것처럼
행복을 가져왔고 평화스러운 사회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산업사회의 발달과 부(富)의 축적은 인간의 욕망을 더욱 자극시켰고 이기적이고
개인주의적 사고를 더욱 팽창시켜 오늘의 이 귓전을 따갑게하는
소음을 만들지는 않았는지 우리 모두 깊게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한다.
산업의 발달은 밑도 끝도 없는 경쟁사회로 치닫게 만들었고
자원과 자연을 고갈시키고 인간 사회의 투쟁을 유발시켰다.
좌절, 불만, 공포는 더욱 우리와 가까워지고 모든이익, 모든 부(富)의
축적은 이기적으로만 사용되고 있는 형편이다.
자신만의 편리를 위하여 쓰여지기를 갈망하는 각종 편견과 아집 대립과
투쟁으로 우매한 인간군상들은 더욱 참담한 현실에 빠져든다.
생각만 해도 암울한 일이다.
이러한 잘못된 사고의 관념을 만들고 그릇된 생각을 만족시키고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으로 서로는 야합하고 비리를 생산해 낸다.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들이 거침없이 저질러지는 세태속에서 우리들의
화합은 깨지고 평화는 인간 자신에 의하여 위협당하고 파괴되고 있다.
인간(人間)의 삶의 현장은 전쟁터가 돼버렸다.인과법(因果法)을
진정으로 이해하려 들지 않는 사람들의 그릇된 생각은 투쟁과 갈등,
상대를 무너뜨림속에서 자신이 살수 있다는 경쟁적인 사고로 팽창돼 있다.
그것은 혼란만을 가속화 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대립과 투쟁을 극복하려면 대화합(大和合)을 지향하는
부처님의 연기설(緣起說)을 받아들일 때 지리한 장마도 서풍에 물러 갈 것이며
무서운 검은 구름의 터진 틈새로 우리는 푸른 하늘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있음에 의하여 저것이 있고, 저것이 멸함에 이것도 멸한다”는 모든 존재
가 존재로서 존립(存立)하고 유지되는 참 모습을 그 근원적인 입장에서 밝힌 부처
님의 가르침 즉 이것과 저것, 나와 너 사이가 아무런 관계없이 홀로 존재하는 것
이 아니라 서로 의지하고 서로 도우면서 유지되고 발전하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 세상 모든 존재와 현상은 종, 횡으로 직접, 간접으로 서로서로가 상의상자
(相依相資)하는 관계성을 맺고 있다는 인과(因果)의 법칙성을 믿을 때
상호 무관한, 그리고 뜨거운 연관관계 속에서 생성 발전의 원리가 된다.
연기적 눈으로 보면 자연의 한 부분이 파멸될 때
다른 나머지 부분도 파멸할 조건을 유발함을 알 수 있다.
이것의 파괴가 저것의 파괴요, 그의 아픔은 나의 아픔이기에 너와 나의
협력과 모든 것과의 조화야말로 평화로운 사회를 만드는 비결 이다.
연기적 도리에 어두워 자기만을 고집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내세워 온갖 편견과
대립을 유발시키면 그것은 불타는 욕망과 결부하여 끝내 파멸의 구덩이로
떨어지고 만다. 그러나 일체의 모든 존재양상이 연기적으로 화합된 것이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 아무것도 없다는 진실앞에 우리는 서야한다.
무자성(無自性)이요, 무실체(無實體)요, 무실체(無實體)이기에 무아(無我)인
것이다. 모든 존재는 오직 인연소생(因緣所生)이며 연기적 존재라는 사실이다.
연기(緣起)는 자기 중심주의 독단과 편견을 파사(破邪)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모순과 편견의 갈등 속에서 업(業)을 쌓고 너의 파멸은 나의 승리라고
착각하는 중생의 슬픈 존재 양상을 보시고 부처님께서는 잡아함경
(雜阿含經)에서 유(有)와 무(無), 단(斷)과 상(常)이라는 대립된
두 견해를 완전히 극복할 원리를 제시했다. 그것이 중도(中道)다.
모든 존재는 여러가지 인연이 화합되었기에 고정불변한 실체가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비유(非有)와 비상(非常)이다.
불무(不無)요 부단(不斷)이오, 유(有)와 무(無), 단(斷)과 상(常)이라는 대립된
개념의 극복과 나아가 그 원인까지도 해결해 버리는 뜻으로서의 극복인 것이다.
이러한 의미의 중도원리(中道原理)는 인생과 우주의 보편적 원리로서 삶과
죽음, 괴로움과 즐거운 등 일체의 모순과 대립을 원천적으로 해결해 준다.그리
하여 악을 선으로, 모순을 조화로 대립을 협동으로 무지를 지혜로 승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부처님의 중도사상은 상호협조와 평화적 공생공존(共生共存)의
실천 원리인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위대한 가르침을 체득하여 마음의
평화 나아가 이 세상 모든 것들과의 조화된 모습으로 자신을 세워야 한다.
이기적인 욕망의 쇠사슬을 끊어버리면 행복의 삶이 성취된다는 교훈을 따라
이제 우리 모두는 동체대비의 정신으로 서로를 미워하지 말아야 하겠다.
서로를 경쟁의 상대로 생각지 말아야 한다.
오늘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것은 극단을 버린 중도(中道)의
연기(緣起)정신이라는 사실을 가슴에 꼭꼭 새겨야 하겠다.
-석주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