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후천적인 지식을 명확히 함
○ 格(이를 격) 物(만물 물) 致(이를 치) 知(알 지)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후천적인 지식을 명확히 함, 낱낱의 사물에 존재하는
마음을 바로잡고 선천적인 양지(良知)를 갈고 닦음 사서(四書)의 하나인 《대학(大學)》은
유교의 교의 (敎義)를 간결하게 체계적으로 서술한 책으로서 그 내용은 삼강령
(三綱領 : 明明德, 新民, 止於至善),
팔조목(八條目 : 格物, 致知, 誠意, 正心,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으로 요약된다.
팔조목 중 여섯 조목에 대해서는 《대학》에 해설이 나와 있으나
' 격물' '치지'의 두 조목에 대해서는 해설이 없다.
그래서 송대(宋代) 이후 유학자들 사이에 그 해석을 둘러싸고 여러 설이 나와
유교 사상의 근본 문제 중의 하나로 논쟁의 표적이 되어 왔다.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송나라 주자(朱子 : 朱熹, 1130∼1200)의 설과 명(明)나라
왕양명 (王陽明 : 王守仁, 1472∼1528) 의 설을 들을 수 있다.
① 주자의 설 : 만물(萬物)은 모두 한 그루의 나무와
한 포기의 풀에 이르기까지 각각 '이(理)'를 갖추고 있다.
이'를 하나하나 궁구(窮究 : 속속들이 깊이 연구함)해 나가면 어느 땐가는 활연
(豁然 : 환하게 터진 모양)히 만물의 겉과 속, 그리고 세밀함[精]과 거침[粗]을 명확히 알 수가 있다.
② 왕양명의 설 : 격물(格物)의 '물'이란 사(事)이다. '
사'란 어버이를 섬긴다던가 임금을 섬긴다던가 하는 마음의 움직임, 곧 뜻이 있는 곳을 말한다.
' 사'라고 한 이상에는 거기에 마음이 있고, 마음밖에는 ' 물'도 없고 '이'도 없다.
그러므로 격물의 '격'이란 ' 바로 잡는다'라고 읽어야 하며 '
사'를 바로잡고 마음을 바로잡는 것이 '격물'이다.
악을 떠나 마음을 바로잡음 으로써 사람은 마음 속에 선천적으로 갖추어진
양지 (良知)를 명확히 할 수가 있다. 이것이 지(知)를 이루는 [致] 것이며 '치지'이다.
- 오늘의 고사성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