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담 야설 이야기

전설=추천석의 이야기

갓바위 2020. 4. 27. 08:28
 추천석의 이야기

충청남도 진천 지방과 
경기용인 지방에서는
「생거진천 사거용인: 
生居鎭川 死居龍仁」
이란 말이 전해지고 있는데, 
이는 살아서는 진천이 좋고 
죽어서는 용인이 좋다는 
뜻으로, 여기에는 한 기막
힌 사연이 베어있다.
옛날. 진천 땅에 추천석이란 
사람이 살고 있었는데, 
하루는 그의 아내 옆에서 
잠시 잠이 들었다가 애절한 
통곡 소리가 들려 잠이 깨었다. 
그 통곡 소리의 주인공은 바로 
자기 아내였는데 이내 자식
들도 따라 울고 있는 것이었다. 
그는 왠 갑작스런 울음이냐며 
물었지만, 아내는 우리를 두고 
먼저 저 세상으로 가시다니 
라고 하면서 목놓아 울었다. 
그는 곧 싸늘하게 누워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았다. 
이내 지금 상태는 혼백이란 걸 
알아차릴 때쯤 저승사자들이 
와서는 그를 데려갔다. 
결국 염라대왕 앞에 엎드린 
그는 아무 말이 없었다. 
"어디서 왔느냐." 
"예, 소인은 진천에서 온 
추천석이라 하는 자입니다." 
"뭐라고?" 염라대왕은 
대경실색하며 놀랐다. 
용인의 추천석을 
불러 들여야 했는데, 
저승사자들의 실수로 진천 땅의 
추천석을 데려온 것이었다. 
염라대왕은 데려온 추천석을 
풀어주고 용인 땅의 추천석을 
데려오라고 명을 하였다.
일이 꼬이려 했던지 두 사람은 
이름과 태어난 날 또 
시간이 같았던 것이다. 
즉 이름과 사주팔자가 
같았던 것이다. 
추천석은 가족과 재회하기 
위해 쏜살같이 집으로 향했다. 
그랬으나 이미 육신은 땅에 묻히고 
집에는 위패만 자리하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몸을 
찾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아내를 연이어 불렀지만 
들리지 않는 모양이었다. 
실의에 빠진 그에게 
묘한 생각이 떠올랐다. 
용인의 추천석 몸을 
빌리려는 생각이었다. 
그는 이내 용인으로 갔더니, 
다행히 추천석의 몸엔 
약간의 온기가 남아 있었다. 
그는 얼른 몸을 빌려 용인 
추천석 으로 변하게 되었다. 
그러자, 그렇게 슬프게 
통곡을 하던 가족들은 
꿈틀대며 일어나는 모습을 보자
환희의 눈물로 바뀌었다. 
"여보, 다시 살아났구려!" 
깨어난 그는 여인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하였다. 
그러나 여인과 아들딸은 
죽음에서 깨어난 사람의 
헛소리라고만 여겼다. 
어떠한 말도 먹혀들지 않는 
것을 알게 된 그는 하룻밤을 
보낸 뒤 다음날 
바로 진천으로 향했다. 
아내라는 여인과 자식들은 
그런 그를 실성한 사람인양 
생각하였는지 
잡으려고 뒤따라 왔다. 
진천에 도착한 그는 상복을 
입은 아내에게 외쳤다. 
"여보, 나요 내가 돌아왔소."
 "뉘신지요, 여보라니요..." 
그녀는 돌아온 남편이라 
외치는 남자에게 모멸감을 
느끼며 동네사람들을 불렀다. 
그러자, 뒤따라 온 
용인 추천석의 아내는 
남편이 잠시 미쳤다며 
계속 용서를 구했다. 
그는 계속 자신의 처지를 
필사적으로 설명하였지만 
동네사람들에게 매질을 당하고는 
결국 관가로 끌려가게 되었고, 
원님도 그가 설명하는 
사연을 쭉 들었다. 
그리고, 원님의 판결은 
이승엔 혼이 문제가 아닌 
육체가 인정되니 용인으로 
가서 살라는 판결을 내렸다. 
그러자, 그는 체념한 듯 
용인으로 향했다. 
가족들은 죽은 줄로만 
알았던 사람이 다시 회생하자 
이전보다도 대우를 
더욱 잘 해주게 되었다.  
그러한 나날이 지나자 
그도 서서히 새로운 
생활에 적응이 되었다. 
용인의 추천석은 재산과 땅이 
많았으며 아내도 더 젊었다. 
그는 이미 그렇게 된 이상 
새 삶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이내 곧 행복하게 살았다.
그리고, 이런 일이 있어서인지 
그 이후부터 「생거진천 사거용인」
이란 말이 생겨났다고 전한다.
현재 충북 진천 땅에 입구에 이르면 
생거진천이라는 표지석이 있다.
복 받는날 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