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 설법
당송팔대가의 한 사람으로 적벽부란 시를 쓴 북송 제1의 시인.
독서가 만권에 달하여도 율을 읽지 않는다며 초유의 필화 사건을
일으켰던 소동파, 자신이 알지 못하는 학문이 없다는
자만심으로 가득 찬 소동파가 성총 선사에게 법을 물었습니다.
성총선사는 다음과 같이 일갈했습니다.
"그대는 어찌 유정설법만 들으려 하고 무정설법은 듣지 못하느냐?'
어떻게 하면 무정설법을 들을 수 있을까 하는 일념으로 하산하던
소동파는 마침 계곡 옆을 지나다가 물소리를 듣고
마음이 활짝 열리며, 다음과 같은 오도송을 읊게 됩니다.
溪聲便是長廣舌(계성변시장광설)
계곡의 물소리가 부처님의 음성인데
山索豈非靑淨身(산색기비청정신)
저 산 빛이 어찌 청정법신이 아니런가?
夜來八萬四千揭(야래팔만사천게)
이 밤에 팔만사천법문을 들었으니
他一如何擧似人(타일여하거사인)
훗날 어떻게 사람들에게 보일까 보냐?
어떻게 하면 지금 이 순간에도
쉼 없이 설해지고 있는 무정설법을 들을 수 있을까요?
귀로 보고 눈으로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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