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뚱아리 '나'를 유아독존의 '나'라고 할 수 있는가? 아니다.
참으로 자기를 사랑하는 삶이라 할 수 있는가?
틀림없이 아닐 것이다.
'나'에 대한 물음과 '아니다'라는 대답.
이 속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은 시작된다.
'나'를 찾는 사색과 '나'를 찾는 일. 바로 여기에서부터 불교는 시작되는 것이다.
녹야원에서 최초의 다섯 비구를 탄생시킨 석가모니불은
갠지스강 건너에 있는 마가다국으로 다시 발걸음을 옮겼다.
도중에 부처님은 밀림 속으로 들어가 큰 나무 아래에서 좌선을 하고 계셨는데,
마침 이 고장의 상류층 젊은이 서른 명이 그 숲으로 놀러 왔다.
저마다 아내를 데리고 왔지만 결혼을 하지 않은 한 젊은이는 기생을 데려올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그 기생이 문제를 일으켰다.
다들 놀이에 정신이 팔려 있는 틈을 타,
사람들의 옷가지와 패물 등을 훔쳐 도망쳐 버린 것이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안 젊은이들은 기생을 찾기 위해 숲속을 뒤졌고,
마침내 부처님께서 좌선을 하고 있는 장소에 이르게 되었다.
그들은 부처님께 여쭈었다.
"화장을 짙게 하고 옷가지와 패물을 들고 가는 여자를 보지 못하셨읍니까?"
"젊은이들이여, 왜 그 여인을 찾는가?"
젊은이들이 자초지종을 아뢰자 부처님은 그들을 돌아보며 말씀하셨다.
"젊은이들이여, 여자를 찾는 일과 자신을 찾는 일 중에서 어느 쪽이 더 급한가?
여자를 찾는 일과 자기 자신을 찾는 일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부처님의 한마디 말씀은 젊은이들의 깊은 잠을 깨워 놓았다.
"자기를 찾는 일이 더 급하고, 자기를 찾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좋다. 그렇다면 거기들 앉아라."
젊은이들이 예배를 하고 자리에 앉아 부처님은 참된 자기를 찾는 법과
진정으로 자기를 사랑하는 법을 일러주었고, 설법을 들은 서른 명의 젊은이들은
참된 삶의 길을 깨닫고 그 자리에서 모두 출가하였다.
나에게 있어 가장 급한 일은 유아독존의 '나'를 찾는 일이요, '나'를 사랑하는 일이다.
그러나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의 불길 속에 갇힌 '나'는 유아독존일 수가 없다.
적어도 가장 소중한 '나'라면 영원하고 행복하고 자유자재롭고
번뇌의 속박에서 벗어나 '나'이어야 한다. 모든 중생은 그렇게 될 수 있다.
내가 '나'에 대한 애착에서 벗어나 참된 '나'를 되찾을 때 그것은 가능해지고,
유아독존의 '나'를 회복해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천상천하 유아독존!
부처님은 우리 모두가 이렇게 될 수 있음을 보여주셨다.
이 홀로 가장 높은 '나'를 찾기 위해 석가모니는 모진 수행을 하였고,
그 결과 35세의 나이로 부처가 되셨다. 그리고 깨달음의 환희 속에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아, 기특하도다. 모든 중생이 다 이와 같이 지혜와 덕상을 갖추었건만,
망상에 집착하여 스스로 체득하지 못하는구나.
만일 이 망상의 집착만 여윈다면 바로 일체지,무사지를 얻게 되는 것을!
부처님은 진아(眞我)를 찾은 분이다.
그 어느 곳에서나 어느 때에나 한번도 '나'를 떠나지 않았던 '나',
누구나 다 갖추고 있는 유아독존의 '나'를 깨달아 부처가 되신 것이다.
이때에 이르러서야 석가모니는 참으로 자기를 올바로 사랑할 수 있게 되었고,
열반의 그날까지 중생들과 함께 하며 참된 '나'를 찾는 방법과
'나'를 사랑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었던 것이다.
일타 큰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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