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바라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아무리 극악무도한 자라 하더라도 자신의 행복을 바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이 잘못되어, 죄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사람이 다 행복을 바라지만 모두가 다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뿌린 씨앗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행복의 씨앗 말입니다.
큰 씨앗을 뿌린 사람은 큰 행복을 누릴 것이고
작은 씨앗을 뿌린 사람은 작은 행복에 머물 수밖에 없습니다.
인과의 법칙은 한 치의 오차도 없습니다.
밤잠을 안자면서 열심히 공부한 사람과 놀 것 다 놀고 잠잘 것 다 잔 사람이
같은 문제로 시험을 본다면 누가 더 잘 보겠습니까?
당연히 공부를 많이 한 사람이 더 좋은 성적을 거둡니다.
노력이라는 씨앗을 더 많이 뿌린 사람이
더 좋은 결과를 차지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우리의 행복도 마찬가지입니다.
행복을 원한다면 생각만 가득하고 몸은 움직이지 않으면
그 사람은 허황된 삶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행복의 씨앗은무엇인가'를 분명하게 알아야 합니다.
무엇이 씨앗인지 알아야 뿌릴 수 있잖아요?
흘러간 가요에 '사랑은 눈물의 씨앗'이란 구절이 있는데,
나는 행복의 씨앗은 공덕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덕은 바로 자신과 이웃, 자연환경,
나아가 우주 전체를 하나로 사랑하는 힘의 근원입니다.
타인에 대한 사랑이 없으면 공덕을 쌓을 수 없습니다.
공덕은 바로 만중생이 함께 행복해지는 힘인 것입니다.
공덕은 쌓지 않고 행복을 바라는 사람은 공부는 하지 않고 좋은 성적을 바라는 사람과 같습니다.
평소에는 절에 안 오던 사람이 자식이 수험생이 되니까 열심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의 공덕 창고는 비었는데 일이 닥치니까 창고를
좀 채워 보겠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 분명하지 않겠어요?
불교는 자비와 지혜의 종교입니다.
공덕을 쌓아 행복을 나누는 것이 자비입니다.
나의 공덕이 나의 행복만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고 일체 중생의
행복으로 승화될 때 자비의 가르침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참다운 불자는 반드시 나와 모든 중생의 행복을 위해 공덕을 쌓아야 합니다.
나의 공덕을 일체 중생에게 회향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겁니다.
이 같은 자비의 실천이 간절하면 저절로 지혜로운 사람이 됩니다.
경전을 많이 읽는 것도 좋고 참선이나 염불 사경을 열심히 하는 것도 좋지만
자비로운 마음을 먼저 길러야 참다운 지혜를 길어 올릴 수 있습니다.
조건 없이 베풀고 나의 노력으로 남이 행복해지기를 마음이 크면 거기서 지혜가 솟아납니다.
이제 인간의 세상은 물질의 차원에서 정신의 차원으로 가치를 옮겨가고 있습니다.
공덕을 쌓는 그것도 물질에서 정신의 차원으로 확장되어야 합니다.
시주물의 가치에 따라 행복의 크기가 결정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따지고 계산하는 마음이 없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좋은 생각하기' 연습을 해야 합니다.
좋은 생각을 하는 시간에는 탐욕과 분별도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좋은 생각을 하는 시간을 점점 연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수행입니다.
좋은 생각은 좋은 말을 하게하고 좋은 행동을 하게 되니
그것이 바로 공덕의 근원이고 행복의 씨앗이라는 겁니다.
청안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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