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오는 미래의 노후
누구에게나 오는 미래의 노후 우리는 그렇게 혼자가 된다"
당신은 인생의 마지막 20년을 함께 할 친구 가 있습니까?
대만에서 '미래의 노후'라는 주제로 한
웹 영화가 많은 네티즌의 공감을 샀다고 합니다.
영화 속 줄거리는 산 속에서 혼자 사는 노인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부인은 일찍 돌아가시고 4명의 자식들은 모두 장성해
교수가 되었거나 해외에 나가 장사를 하면서 잘 살고 있고,
노인만 자식들이 모두 떠난 산골 집에서 혼자 살아갑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들과 손자가 멀리서 찾아온다는 소식에
그는 정성껏 맛있는 음식들을 준비합니다.
하지만∼곧이어 바빠서 오지 못한다는 전화를 받게되고,
준비했던 음식들은 주인을 잃고 맙니다.
창 밖의 하늘마저 우중충해지고 노인은
친구들을 불러 함께 식사 할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누렇게 색이 바랜 낡은 수첩을 한참 동안 뒤적거려도
함께 식사할 만한 친구가 없습니다.
세상을 떠났거나 모두 연락이 안 되는 친구들뿐이었습니다.
때맞춰 창 밖에서는 비가 쏟아져 내리고, 결국 노인은,
부엌 식탁에 앉아 가득 차려진 음식을 홀로 먹게됩니다.
마지막 장면 위로, " 인생의 마지막 20년을 함께 할
친구가 있습니까?"라는 자막이 흐릅니다.
대만 최고 베스트셀러 작가 '우뤄취안 著, "
우리는 그렇게 혼자가 된다"는 미래 나의 자화상은
어떤 모습이 될지 잠시 명상에 잠기게 합니다.
노후의 친구는
첫째 가까이 있어야 하고
둘째 자주 만나야 하며
셋째 같은 취미면 더 좋습니다.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拾 古來稀)라는 칠순잔치도 사라진 지금,
인생백세고래희(人生百世古來稀)가 정답이 된 고령화 시대입니다.
60대는 노인 후보생으로 워밍업 단계요.
70대는 초로(初老)에 입문하고,
80대는 중노인(中老人)을 거쳐,
망백(望百)의 황혼길 장수(長壽)가 좋기는 하나……
아족부행(我足不行) 내발로 못 가고,
아수부식(我手不食) 내 손으로 못 먹고,
아구부언(我口不言) 내 입으로 말을 못하고,
아이부청(我耳不聽) 내 귀로 못 듣고.
아목부시(我目不視) 내 눈으로 못 본다.
이렇다면 살아도 사는 게 아니요.
죽을 것이나 마찬가지가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첫째도 건강,
둘째도 건강, 건강이 최고의 가치입니다.
그래도 노인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큰소리 치고 사는
"100세 시대의 노인 처세 법"의 처음과 끝은 딱 하나
그것은 바로 첫째도 "내가 쏜다."
둘째도 "내가 쏜다." 이이랍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
술 한잔, 밥 한끼쯤 베풀 줄 아는 여유가 있어야 하며,
대접받기보다는 한턱내는 즐거움이 있지 않던가?
결코 젊은 날로 돌아갈 수는 없고, 다시 한 번 더 살아볼 수도 더욱 없고,
지금 이 순간 큰소리 한번 못 치면 언제쯤 해 보겠습니까?
죽을 때 자식들에게 줄 생각말고
나이가 들수록 입은 닫고, 지갑은 열라."는 말처럼
이제부터라도 남은 여생을 큰소리 꽝꽝치며 내일 점심은 -
"내가 쏜다."라고 큰소리 쳐도 되지 않겠습니까?
우리들 인생은 이렇다네"
流水不復回 (유수불부회) : 흐르는 물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行雲難再尋 (행운난재심) : 떠도는 구름은 다시 볼 수 없네
老人頭上雪 (노인두상설) : 늙은이의 머리 위에 내린 흰눈은,
春風吹不消 (춘풍취불소) : 봄바람 불어와도 녹지를 않네
春盡有歸日 (춘진유귀일) : 봄은 오고 가고 하건만,
老來無去時 (노래무거시) : 늙음은 한번 오면 갈 줄을 모르네
春來草自生 (춘래초자생) : 봄이 오면 풀은 절로 나건만,
靑春留不住 (청춘유부주) : 젊음은 붙들어도 달아나네
花有重開日 (화유중개일) : 꽃은 다시 필 날이 있어도,
人無更少年 (인무갱소년) : 사람은 다시 소년이 될 수 없네
山色古今同 (산색고금동) : 산색은 예나 지금이나 변화지 않으나,
人心朝夕變 (인심조석변) : 사람의 마음은 아침저녁으로 변하네
누구에게나 오는 미래의 노후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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