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2 8

송화가루의 효능과 작용

송화가루의 효능과 작용 효능 및 특성송화차(松花茶)는 중풍·고혈압 및 심장병에 가장 좋은 차이다.또 폐를 보하고신경통, 두통등에도 효과가 있다.송화(松花)는 솔잎, 송지(松脂)와 송엽(松葉)보다약효가 더 좋다. 고혈압 및 치매효과송화가루에 함유된 칼슘,비타민 B1,B2,비타민 E는 인체의혈관을 확장 시켜주어피돌기를 좋게하여 치매예방에 좋다고 한다. (일요신문"97.2.16,조선일보"98.11.9)당뇨병 등에 효과서양에서 장수약으로 화분이나로열젤리를 쓰는 것과 같은 이치다.송화 에는 실제로 로열젤리보다 더 많은유효성분을 지니고 있다.화분은 현대 의학에서도 고혈압, 동맥경화, 빈혈에 좋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특히송화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에 좋다고알려져 있다.(영남일보 01,11,08 발췌)지방간 ..

사람 때문에 아파하지 마라

◎ 사람 때문에 아파하지 마라 ◎ 모두의 마음을 얻기 위해 내 마음 도려낼 것도 애쓸 필요도 없다몇 사람은 흘러 보내고 또 몇 사람은 주워 담으며 그렇게 사는 것이 인생이다. 곳곳에 숨어 있는 인간 괴물은 씩씩하게 무시해 주고, 나를 아껴주는 사람들에게 그 사랑 돌려주며 사는 것만도 충분히 빠쁜 인생이다 결국에는 모두 지나간다 어떤 기쁨은 내 생각보다 빨리 떠 났고어떤 슬픔은 더 오래 머물렀지만 기쁨도 슬픔도 결국에는 모두 지나갔다 그리고 이젠 알겠다 그렇게 모든 것들은 잠시 머물렀다 떠나는 손님들일 뿐이니, 매일 저녁이면 내 인생은 다시 태어난 것처럼환한 등을 내 걸 수 있으리라는 걸 .. 죽을 만큼 사랑했던 사람도 모른체 지나가게 될 날이 오고한때는 비밀을 공유하던 친구가 전화 한통 없을 만큼 멀어지..

봉곡사 오방불 출현 연기

봉곡사 오방불 출현 연기 봉곡사의 요사 뒤쪽에는 넓은 공터가 있다. 공터의 중앙에는 사람의형상을 한 듯한 5개의 커다란 바위가 서 있거나 누운 자세로 있는데,안내판에는 이들 큰 바위가 오방불(五方佛)이라 설명을 하고 있다. 이 오방불이 나타나게 된 사연은 다음과 같다.1998년에 주지스님은 대웅전 뒤가 협소해 다니기도 불편하고습기가 차서 중장비를 동원하여 축대를 뒤로 물리는 공사를 시작했다. 공사를 담당한 기사가 한창 뒷마무리를 하던 차에 작은 돌부리가걸려 굴삭기로 파보니 커다란 바위덩어리가 묻혀 있는지라,당시에는 별 생각없이 다시 묻어버린 채 공사를 마쳤다. 그 후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몰라도 공사를 했던 굴삭기 기사는 점점 사업이기울어 망해버리고 말았다. 그렇게 얼마 지난 뒤인 1999년 음력 9월그믐..

재산 손실 방지를 위한 여섯 가지

재산 손실 방지를 위한 여섯 가지​옛날, 바라나 시국의 한 왕은 육식을 좋아하여 끼니마다 고기 없는 식사는하지 않았다. 국법에 따라 성내에 고기를 들여올 수 없는 날이 있었는데, 왕실의요리사는 이를 걱정하여 그 전날 왕의 주안상을 위해 미리 고기를 준비해두었다. 그런데 왕실에서 키우던 개가 그만 그 고기를 물고 도망가버렸다.밤이 되자 왕은 풍악을 울리며 궁녀들과 파티를 시작하였다.요리사는 가슴을 조이며 할 수 없이 고기 없는 주안상을 올렸다. 만취한 왕은 비틀거리면서 고기를 찾았다.요리사가 엎드려 자초지종을 말씀드리자. 왕은 벌컥 화를 내면서 자신이 앉고있던 어린 왕자를 홱 던져주며 이것으로 요리를 해오도록 하라 명하였다. 왕명 거역을 곧 죽음이다. 요리사는 통곡 속에 왕자를 죽여 고기 안주를 만들어올렸..

있음과 없음, 모두를 보라

있음과 없음, 모두를 보라​발심하여 출가하는 일은 큰일 중에 큰일이다.삶에 대한 온갖 욕망을 끊고 자식에 대한 부모의 기대마저야멸차게 끊고 세상을 떠나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출가란 모름지기 어제를 떠나 오늘을 사는 것이고, 전생을 떠나이생을 사는 것이라는 고매한 가치가 있지만,그런다 해도 모든 욕망을 내려놓기란 참으로 어렵다. 어릴 적 부모님을 따라 캐나다로 이민을 갔다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온 청년이출가하러 왔다. 외국에서 학창시절을 보내고 한국에서 군생활, 직장생활을하며서 녹록치 않은 삶을 산 그는 《나의 행자생활》이라는 책을 읽고행자의 삶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했다. 1주일 동안 하루 천 배씩 절을 하라고 했다.절은 긴장한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조화롭게 회복시켜주는 좋은 수행법이다.또 그..

아는 만큼 보인다

아는 만큼 보인다 한 동자승이 낮잠을 자고 있었다. 이를 본 노스님이 잠을 깨웠다.​“이놈! 절에서 낮잠이라니. 당장 일어나지 못할까?”​마지못해 잠에서 깨어난 동자승이 무척 서럽게 울어댔다.​“왜 우느냐?”​“꿈을 꾸었어요.”​“무서운 꿈을 꾸었느냐?”​“아뇨.”​“그럼 슬픈 꿈을 꾸었느냐?”​“아뇨.”​“도대체 무슨 꿈을 꾸었기에 그리 슬피 우는 것이냐?”​“그건··· 달, 달한, 달콤한 꿈을 꾸었어요.”​『금강경』에서는 설한다. 인생은 한바탕 꿈[夢]이며, 이 세상은가상현실[幻]일 뿐이라고. 하지만 사람들은 이를 믿지 않는다.설사 그렇다 해도 꿈을 깨고 싶지 않다. 오히려 달콤한 꿈꾸기를 갈망한다 심지어 ‘꿈★은 이루어진다.’면서꿈꾸기를 더욱 부추긴다.하지만 사바의 꿈속에 있는 한, 길몽과 흉몽은 ..

소통

소통 "언어는 기호의 소통이 아니라 명령어로 기능하는 말의 전달이다."- 질 들뢰즈 소통하는 몸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시인처럼 우리의 이성을 살짝 잠재워야 한다.술기운이 오른 몸은 신화적 상상력이 깨어난다. 몸의 떨림이 되살아난다.다른 사물, 생명체들의 떨림과 만나게 된다. 우주는 커다란 하나의 떨림이고 우리는 그 떨림 속으로들어가기만 하면 소통은 자연스레 이루어지는 것이다. 우리는 소통을 통해 이 세상의 진리에 이를 수 있다. 진리는 우리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게 아니라 우리의 마음과다른 존재의 마음이 만날 때 꽃처럼 피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고석근 저, 중에서

행운을 끌어당기는 노력의 힘

행운을 끌어당기는 노력의 힘 어떤 한 청년이 냇가를 거닐다가 무심코 발밑을 보니까개구리 한 마리가 불어난 물에 쓸려가지 않으려고늘어진 버들가지를 향해 온 힘을 다해 점프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무리 애를 써도개구리의 점프로는 가지에 닿을 수 없는 높이에 있었습니다.그런 개구리의 모습을 보고는 청년은 코웃음을 치며 생각했습니다. “참으로 어리석은 개구리야. 너의 행동은 안타깝지만, 의미 없는 노력일 뿐이야.노력할 걸 노력해야지…” 그런데 그때 강한 바람이 휘몰아쳤고이 바람에 버들가지가 휙-하고 개구리가 있는 쪽으로 크게 휘어졌습니다. 그 순간 마침내 개구리는 버들가지를 붙들고는수면 위로 조금씩 올라간 뒤 뭍으로 폴짝폴짝 뛰어갔습니다.개구리도 목숨을 다해 노력한 끝에 한 번의 우연을 행운으로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