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법륜 스님 희망 편지

열등감 피해의식

갓바위 2023. 10. 31. 08:42

 

열등감 피해의식

- 법륜스님 즉문즉설 -

▒ 문

 

저는 고등학생인데요..

제가 어렸을 때부터 좀 바보 같아서요 애들한테 만만하게.. 그랬거든요.

그래서 애들한테 잘 속아 넘어가기도 하고, 왕따도 당하고..

▒ 답

 

사람들이 놀릴 때 바보같은 짓을 해야 놀리나?

똑똑해야 놀리나? (바보같은 짓이요..)

자기가.. 놀리는 대로 자꾸 놀아나니까 바보 취급을 받는 거지..

(그래서 그런 게 많이 서러웠는데 제가 딱히 잘 하는 것도 없거든요.

다른 사람들 보면, 뭐 운동을 잘 하거나, 노래를 잘 하거나

성격이 좋거나.. 그렇게 잘 하는 게 있는데

저는 뭐 하나 잘 하는 게 없어서 서럽기도 하고..)

그래서? 그래서 뭐가 문제야? (이걸 어떻게 극복해야 힐까..)

뭘 극복하고 싶은데? (이 열등감이요.. 서러움이나 피해의식 같은 거..)

자기가 잘나서 그렇지.. 자기가 잘났다고 생각하니까 열등감이 생기는 거야.

다람쥐가 열등감이 있을까? 없을까? (없을 거 같아요)

개미는? (없어요) 니가 개미보다 못하나? 니가 다람쥐보다 못하나?

만약에 내가 돈을 굉장히 중요시 한다고 하면, 돈을..

나보다 돈 많은 사람한테는 내가 비굴해질까? 아닐까? (비굴해져요)

나보다 돈 적은 사람한테는 어떨까? 교만해지겠지? (예)

 

그래서, 교만과 비굴이 정반대인데.. 사실은 하나야.

돈에 집착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는 거야.

내가 지위에 집착하면, 나보다 지위가 높은 사람한텐 비굴해지고

나보다 낮은 사람한텐 거만하게 굴어.

그러니까 너도.. 자기가 잘났다는 생각이 있으니까

그 잘났다는 생각에 미치지 못하니까 열등감이 생기는 거야.

내가 잘났다는 생각이 없으면 열등감이 생길 게 없어.

 

니가 뭐 그리 잘났노? (ㅎㅎ)

니가 1등 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등수에 열등감이 생기지

니가 꼭 1등 해야 될 이유가 없잖아?

인간은 우월한 것도 없고, 열등한 것도 없어.

그러니까 누구를 쳐다보고, 나도 저리 돼야 한다.. 그런 생각 하지 말고

너는 너야 ~ 그 누구도 아니고 너야 ~

 

너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해.

누굴 쳐다보고 열등감 가질 필요도 없고

누굴 비교해서 우월감 가질 필요도 없고..

생긴 것도 나 생긴 대로야.

개미가 사람 얼굴 보고 열등감 가질까? (ㅎㅎ)

개미는 개미 다우면 돼. 너는 너 다우면 돼.​

그러니까 이렇게 생각해. '나는 나 다우면 된다.'

'남하고 비교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