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개선하는 염불
(前略) "나무아미타불"은 성덕性德(성품의 덕)으로서, 자성自性의
제일가는 덕성입니다. 그 뜻은 석가세존께서 소본 《아미타경》에서
분명히 말씀하셨는데요, 두 가지 의미 즉 무량수無量壽(무한한 수명),
무량광無量光(무량한 광명)입니다. 무량수는 복과 같고, 무량광은 지혜입니다.
이 불호(아미타불)를 염하는 사람은 불력佛力의 가피를 얻고,
지혜가 자라나며, 복이 증장됩니다. 사람들이 듣고서
환희심을 내고 발심하여 염불할 수 있도록 분명하게 말해야 합니다.
염불은 복과 지혜를 함께 닦는 복혜쌍수福慧雙修의 법문입니다.
고인들이 다라니(진언)를 염하는 것이 독경 보다 낫다고 한 것은
경은 무척 길고 진언은 짧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라니 독송 보다는 염불이 간단해서 더 좋습니다.
아미타불은 넉 자에 불과해서 염하기에 좋습니다.
아미타불은 무량복덕이자 무량지혜인데 왜 닦지 않겠습니까.
오늘날 양자역학 과학자들은 불경에서 말하는 “모든 것은
마음에서 나온다”(一切法從心想生)는 이치를 증명해 주었습니다.
나는 무량수無量壽, 무량광無量光, 복혜福慧인 이 한마디 「아미타불」을
염하면서, 내 마음속 생각이 모든 일을 이루게 하고, 일체법이 마음에서
생긴다는 도리를 자각해야 합니다. 생각생각 무량수 무량광을 염할 때
나의 지혜가 증장되고 복이 늘어나니, 이러한 도리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뭐라고요? 믿기지 않는다고요. 정말로 믿는다면, 이득을 보게 됩니다.
믿지 않는다면 당신은 부처님과 인연이 없어서, 그 고통을 받아야 하고,
한차례 좀더 흐리멍덩할 것입니다.
지혜를 발휘하지 않으면, 흐리멍덩한 사람이 고생하게 됩니다.
만약 당신이 총명하여 모든 것이 마음에서 나오는 이치를 알게 되면, 이
아미타불 명호를 염하여 당신의 운명을 개선하고 복과 지혜를 증장하게 됩니다.
이때 어떻게 용심해야 할까요? 청정심으로 염해야 합니다.
염불할 때는 망상과 잡념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한결같이 염하지 못하면서, 나는 왜 아직도 지혜를 열지 못할까?
나의 복보福報가 왜 아직 나오지 않지? 의심합니다.
그건 어떻게 용심해서 일까요? 염불함에 탐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탐심과 어리석음, 오만심을 써서는 상응相應할 수 없고, 청정심으로
염불할 때 감응하게 됩니다.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무엇이든 내려놓으며 염할
때 신령스러워집니다. 어떤 것을 염하든 염하는 것이 바로 앞에 나타납니다.
탐진치를 염해서는 안됩니다. 탐진치에 감응하는 것은 마왕이요, 요괴입니다.
탐진치를 염하면 마구니와 요괴가 와서 당신을 보호해 주지만,
결국 최후에는 당신을 반드시 지옥으로 데려갈 것입니다.
우리가 염불할 때에는 최소한 선한 것을 염해야지, 악한 것을 염원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선한 것 중에서 으뜸은 아미타불입니다.
이보다 더 선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늘 사람들에게 권하기를,
당신은 명백하게 알아서 분초를 다투어 염불하라는 것입니다.
당신이 시험삼아 지난 일주일 동안 염불했다면, 분명히 과거에 10년을
공부한 것보다 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그 10년을 흐리멍덩하게 염불하여 감응을 얻지 못한 것입니다.
당신은 이제 모든 걸 분명하고도 명백하게 알아서 만연萬緣을
내려놓고 일심으로 전념하되, 참다운 성심과 청정심, 공경심으로 과거와는
다르게 7일간 염불해보십시오. 무척 효과가 빨리 나타날 것입니다.
-정공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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