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2 4

왕자와 악마의 출가 문답(1)

석존께서 사위국의 기원정사에 계시면서, 많은 사람들을 모아 놓고 설법하실 때의 일이다. 어느 때, 석존께서는 덕명왕불(德明王佛)이라는 부처가 나타났던 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였다. 당시, 어느 나라의 왕자가 덕명왕불을 찾아가서 마음속으로 생각하였다. (부처님은 세상에서 고마우신 분이다. 나는 어떻게 하면 부처와 같은 지혜와 부처와 같은 얼굴을 갖출 수가 있을까.) 그는 떠오르는 대로 게로써 부처에게 물었다. ​ 『이 몸 이제 세존을 뵈옵고 부처의 지혜를 얻기 원하오. 어떤 업을 행하면 무상의 지혜를 얻으리까. ​ 속세에 섞이시는 그 모습 뭇별 중의 둥근 달인 양, 그 신통, 세상에 견줄 이 없으며, 사람에 맞추어 설법하시네. ​ 이 몸 이제 석존께 묻자오니, 부처님 슬기 맑고 거침없고, 삼세에 ..

‘화’를 다스릴 줄 알아야 합니다

울화병이라 불리는 ‘화병’은 분노와 같은 감정이 해소되지 못하여 화(火)의 양상으로 폭발하는 증상이 있는 병을 말합니다. 미국 정신의학회에서도 화병(火病)을 ‘hwa-byung’이라고 등재됐을 정도로 한국 문화에서 특히 자주 발생하는 독특한 현상입니다. 특히 신체적으로 노화가 진행되는 시기에 많이 나타나기에 노년기를 아름답게 맞으려면 무엇보다 ‘화’를 잘 다스릴 줄 알아야 합니다. 심지어 ‘앵그리 올드’라는 단어가 있을 정도로 노년기에 접어들면 젊은 세대의 싸늘한 시선에 소외감과 무시당하고 있다는 억울함을 느끼며 이런 감정들이 쌓여 쉽게 분노가 생긴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노년기 분노의 큰 원인으로 ‘상실감’을 꼽는데, 더 이상 예전 같지 않은 건강과 은퇴를 기점으로 상실하는 경제적 능력은 사회..

온고지신ㅣ溫故知新

○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 溫(따뜻할 온) 故(연고 고) 知(알 지) 新(새 신)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이라는 뜻으로, 옛 학문(學問)을 되풀이하여 연구(硏究)하고, 현실(現實)을 처리(處理)할 수 있는 새로운 학문(學問)을 이해(理解)하여야 비로소 남의 스승이 될 자격(資格)이 있다는 뜻임.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옛 것을 복습하여 새 것을 아는 이라면 남의 스승이 될 만하다. 子曰(공자) 溫故而知新(온고이지신)이면 可以爲師矣(가이위사의)니라.」 주(注)에 보면 온 (溫)은 심(尋)이라 했다. 곧 찾는다는 말이다. 무엇을 찾았는가? 다시 주를 보면 심(尋)은 석고(釋故)라 하여 옛 것을 읽고 풀이하는 것이라 했다. 다시 말하면 온고지신이란 옛 학문(..

고사 성어 2022.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