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 ~ 어둠속 등불

아미타불의 48가지 소원(3)

갓바위 2022. 8. 19. 08:58

제二十三,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저의 정토에 있는 보살이 부처님의 불가사의(不可思議)한

신통력을 받아서 제불에게 공양을 드리기 위해서 극히 짧은 시간에(일식 지간-一食之間),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부처님의 나라를 빠짐없이 갈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만일 이렇게 할 수 없으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二十四,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저의 정토에 있는 보살들이 제불에게 공덕이 담긴 의복과

침구와 약을 공양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면 제불께 바칠 공양물이 생각대로 자유로이 얻을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만일 이렇게 안된다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二十五,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저의 정토에 있는 보살이 일체의 모든 것을 아는 지혜

(일체지-一切智)를 얻어서 자유자재로 가르침을 베풀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만일 이것을 할 수 없다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二十六,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저의 정토에 있는 보살이 하늘의 금강신(金剛神)이라고

불리우는 나라야나 천신(天神)과 같은 임을 갖도록 하고 싶습니다.

만일 이것이 안 되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二十七,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저의 정토에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물건이

모두 깨끗하고 아름답고 훌륭하고 정교(精巧)하며 그 수가 무한정 많았으면 합니다.

설사 모든 사람이 천안통을 얻어서 그 수를 세어 보아도 그 수를 헤아릴 수 없도록 하고 싶습니다.

만일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二十八,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저의 정토에 있는, 보살은 물론 공덕이 부족한 범부라 할지라도

도장나무(道場樹)가 무수한 빛으로 빛나면서 四백만리의 높이로 우뚝 솟은 것을 볼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만일 이것을 볼 수 없다고 하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二十九,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저의 정토에 있는 보살이 불경에 통달하고 잘 외워서

내용을 설명하기를 부처님의 일체지와 사무애변(四無 辨-변설이 거침이 없는 것)을 얻도록 하고 싶습니다.

만일 이것이 안 된다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三十,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저의 정토에 있는 보살이 무궁무진한

지혜변설(知惠辨說)을 얻어서 자유자재로 설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만일 이것이 안 되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三十一,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저의 정토는 더럽혀지지 않은 청정한 곳으로 만들어서

시방세계의 여러 부처님의 사람들을 비추는 국토를 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마치 잘 닦은 거울에 자기의 얼굴이 똑똑히 비치는 것과 같이 아름답게 빛나는

정토를 만들고 싶습니다. 만일 이것을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三十二,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저의 정토는 밑으로는 대지에서 위로는 허공에

이르기까지 궁전과 누각(樓閣)과 연못과 수목 등 온나라의 모든 것들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많은 보물과 여러 가지 묘향(竗香)으로 되어 있어서 그 장중(莊重)하고 절묘한 모양은

사람과 천인의 세계에서는 도저히 찾아볼 수 없는 그런 것으로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 절묘한 향기가 널리 시방세계에 퍼져서 이에 접하는 보살은 모두 불도 수행을

정진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만일 이렇게 안되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三十三,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시방에 있는 수많은 부처님의 나라에 있는 사람들이

저의 광명을 받아서 마음과 몸이 부드러워지고 번뇌가 사라져서 다른 사람이나 천인보다도

훌륭하게 되었으면 합니다. 만일 이렇게 안되면 저는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제三十四, 만약 제가 부처가 된다면 시방세계에 있는 수많은 나라의 사람이 아미타불의

명호를 듣고 제법(諸法)의 무생무별(無生無滅)함을 깨닫는 지혜, 즉 무생법인(無生法忍)과

많은 교법을 기억하여 잊지 않는 지혜를 얻게 하고 싶습니다.

만일 이것을 얻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될 수 없습니다.

관련 경전 : 불설무량수경

'卍 ~ 어둠속 등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미타불의 48가지 소원(5)  (0) 2022.08.20
아미타불의 48가지 소원(4)  (0) 2022.08.19
아미타불의 48가지 소원(2)  (0) 2022.08.18
아미타불의 48가지 소원(1)  (0) 2022.08.18
신선과 왕도(3)  (0) 2022.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