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9 5

긍정의 바탕만이 행복의 문을 연다

긍정의 바탕만이 행복의 문을 연다 ​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고 그들의 생활 방식 또한 매우 다양하다. 주위를 보면 넘어지는 사람이 자주 넘어지고, 체하는 사람이 자주 체하며, 교통사고도 내는 사람이 자주 낸다. 이는 그 사람의 생활 습관에 원인이 있다. 넘어질 가능성이 많은 몸 움직임, 체할 가능성이 많은 먹는 습관, 나쁜 운전 습관 때문이다. 이처럼 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들을 고쳐나가야 불행을 예방할 수 있다. 뉴스를 보면 세상은 온통 다툼과 갈등, 사건 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런 뉴스를 보면서 무척 큰 공감과 지독하게 쓰린 반감을 갖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은근하게 미워져서 마음에 상처를 받아 피로감마저 느끼기도 한다. 우리는 물질적으로는 대단히 풍요롭게 살면서도 주변으로부터 많은 ..

윤회의 업

윤회의 업 정공큰스님 정토법문 제45강 ​ 절대로 쓸데없는 망상을 하지 마십시오 쓸데없는 망상은 윤회의 업을 짓는 것입니다 우리의 목적은 윤회에서 벗어나서 정토에 왕생하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윤회의 업을 지으면 임종시에 장애가 있어 가지 못할까 걱정됩니다 ​ 이것은 어떤 것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부처님 명호의 공덕이 불가사의합니다 우리는 사실을 말하는 것입니다 명호의 공덕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합니다 그것을 중요시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정말로 안다면 바로 이 한마디 명호가 정말로 할 수 없는 일이 없습니다 해현노스님께서 우리를 위해 보여주셨습니다 우리가 보았습니다 신심만 있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됩니다 ​ 노스님이 열어덟 살때에 병이 났습니다 다리에 욕창이 나서 썩어들어 갔습니다 그 고통을 말로 다 할 ..

새롭고 역동적인 삶을 살아가자

새롭고 역동적인 삶을 살아가자 ​ 우리의 가장 큰 원수는 번뇌다. 번뇌란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고 교만하고 의심 많은 마음이다. 욕심부리고 화를 자주 내면 독약을 몸에 주입하는 것과 같아 건강이 나빠지게 된다. 이런 사람들을 교화하여 구도자로 변하게 하는 것이 불교이다. 과거의 언행을 부끄러워하고 바로잡을 줄 아는 것은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고유한 성품이다. 다른 동물들은 부끄러운것을 모른다. 인간이기에 과거를 반성하며 살아가야한다 나는 과거를 잊고 살아가더라도 과거는 나를 잊지 않고 따라다닌다. 지난날을 참회하지 않는 것은 미래에도 잘못을 범하겠다는 것과 같다. 우리는 자기 삶의 목적과 목표를 정확히 하여 그것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강한 결의와 굳은 맹세 속에 삶의 지향점을 꾸준히 찾아가도록 노력해야 한..

인간을 이해하는 단 한 가지 방법

인간을 이해하는 단 한 가지 방법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은 단 한 가지밖에 없다. 그들을 판단함에 있어서 결코 서둘러서는 안 된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 생트뵈브 이말은 사람이 사람을 이해함에 있어 속단은 금물임을 엄중히 경고하는 말입니다. 바꿔 말하자면 사람을 판단하는 데 있어 여유 있는 마음으로 꾸준히 지켜보고 난 뒤에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판단하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무슨 일을 하는데 있어 일이 잘 되고 못 되는 것은 일을 서두르는 데에서 영향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두르는 것은 그만큼 실수할 확률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차분히 계획을 세워서 일을 진행시키게 되면 성공할 확률 또한 많아집니다. 하물며 사람이 사람을 이해하는 데 있어 오랜 관찰 없이 속단해서 혹은, 남의 말만 ..

사막의 무덤

사막의 무덤 아버지와 아들이 사막에서 길을 잃고 헤매고 있었습니다. 두 사람이 오랫동안 걷고 있던 사막은 불덩어리같이 뜨거웠고 바싹 말라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은 멀었습니다. 언제 사막이 끝날지 짐작조차 되지 않는 먼 길이었습니다. 절망으로 가득 찬 아들이 참지 못하고 아버지에게 말했습니다. “아버지, 이제 우리에게 남은 건 죽음뿐인 것 같습니다. 이제는 걸을 필요도 없이 그냥 이 자리에서 편하게 죽는 편이 낫겠어요.” 아버지 역시 힘들었지만, 아들의 어깨를 두드리면서 격려했습니다. “틀림없이 물을 마실 수 있는 마을이 나타날 거야. 아들아, 조금만 힘을 내렴.”아버지의 말에 아들은 겨우 힘을 내어 걸었습니다. 그러나 작은 희망은 곧 절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들 앞에 무덤 하나를 발견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