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8 8

봉정사 창건설화

봉정사 창건설화 ​ 절이 들어선 천등산을 옛날에는 대망산(大望山)이라 불렀다. 산 정상 가까이에 거무스름한 바위가 하나 있고, 이 바위 아래 동굴이 있는데 천등굴이라고 하였다. 능인 대덕(혹은 의상 대사)은 늘 이곳에서 깨달음을향한 수행정진에 몰두하였다. 어느 날 선녀가 나타나 온갖 방법으로 스님을 유혹하였으나 스님은 꿈쩍도 하지 않은 채 곁눈조차 주지 않았다. 결국 선녀는 포기하면서, “스님은 참으로 훌륭하십니다. 이제 스님의 깊은 의지를 알았으니 부디 깨달음을 이루시길 빕니다. 스님의 수행에 도움이 되도록 옥황상제의 등불을 남기고 떠납니다.” 라고 하였다. 선녀가 말을 마치자 곧 바위 위에 커다란 등이 놓였고, 굴 안이 대낮처럼 환하게 밝아졌다. 스님은 이후 부단한 노력으로 지혜를 얻었고, 이로 인해..

시간의 본질은

시간의 본질은 어떤 스님이 조주에게 물었다. "12시 가운데(하루종일) 어떻게 마음을 운용합니까?" 조주는 말했다. "나는 12시에 부리어지는 게 아니라 12시를 내가 부린다. 그대는 부리어지는 12시를 이야기하는가, 아니면 부리는 12시를 이야기하고 있는가?" ​ 시간은 시간 속에 내가 소속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나에게 속해 있는 것이다. 시간의 주는 나다. 먼 과거로부터 미래까지가 이 찰나에 현전(현재와 연결,연속)한다. ​ 번쩍 스쳐 사라지는, 저 어둠의 끝 모를 깊이에로 사라지는 이 순간이 무한한 미래와 과거를 있게 하는 근본원이 된다. ​ 과거는 과거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 현재, 미래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끝없이 유동한다. 자리바꿈, 그리고 결합과 이산(흩어짐)을 하고 있다. ​ 이런 ..

큰일을 이루고자 한다면

큰일을 이루고자 한다면 어떤 것에도 집착하지 않을 때 마음은 활발하게 깨어난다. 무슨 일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은 백일몽에 불과하여 인생을 헛돌게 한다. 발걸음을 당당하게 내디디며 스스로가 주인공이 되어 너는 너의 길을 가고, 나는 나의 길을 가자. 어려움이 닥쳐도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많은 사람들이 업신여겨도 힘이 있는 사람은 그것을 참아낸다. 어려운 일일수록 자신을 더욱 낮추면서 참고 참아야 한다. 큰 고기를 낚으려면 작은 미끼를 아끼지 말고, 큰일을 이루고자 한다면 작은 희생을 감수하며 대담하게 행동해야 한다. 봄의 꽃들도 엄동설한을 견디느라 얼마나 고생이 많았겠는가. 모두 인내의 결실인 것이다. 나무는 아까워도 꽃을 버려야 열매를 맺을 수 있고, 강물은 아쉬어도 그 강을 버려야 바다에 이를..

보고 듣고 말하는 '나'를 의심하라

보고 듣고 말하는 '나'를 의심하라 ​一 片 ​ 대만의 성엄 스님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선 스승이다. 성엄 스님은 간화선을 지도하기 전에 먼저 자아감을 포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우리의 자아감(sense of self)은 몸, 마음 그리고 외부 환경의 상호 작용에서 일어난다 방법 면에서는 외부환경에서 일어나는 자아감에 초연해지고, 우리의 몸에서 일어나는 자아감에 초연해지고, 마음활동에서 일어나는 감각 · 느낌 ·관념 · 사고는 집착에서 오는 것이므로 그 자아감에 초연해지는 것이다. 이렇게 단계적으로 자아감을 분리하고, 고립시키고, 좁혀 나가는 것이 먼저 이루어져야 화두로 나아갈 수 있다고 한다. 초심자들은 우리의 신체적 감각에서 일어나는 자아감을 포착하면 화두에 들어가지 쉽다고 느끼는 경우가..

백천만겁난조우

백천만겁난조우 이 세상에 사람으로 태어난 인연 보다 귀한 것은 없다. 사람이 아니면 도업"(불생불멸)을 성취할수가 없다 도업"을 닦을수 있는 인연이 사람으로 태어난 가치다. 그래서 백천만겁 난조우"라 하는 것이다. 삶의 진정한 가치는 보살행"을 실천 하는 일이다. 도업의 완전 무결한 종지(宗旨)는 보살행(行) 보살도(道) 에 있다. ​ 어떤것이 보살행 인가,? 아뇩다라 삼먁삼보리심 이다.(무상정등각) 지성의 향상을 위하여 끝없이 성숙해 지려는 노력 이다. 사람몸 받았으니 사람다움" 으로 살아가야 하는 것이 도 닦는 공부요. 수행이다. ​ 원만 보신이란.! 선행"을 행하면 선.의 열매가 열리고 악행"을 하면 악.의 열매가 열린다는 뜻이다. 선.한일 하기란 한번이 어렵지 두번은 어렵지 않다. 두번 하면 재미..

고혈압 낮추는 한방차

🍵 고혈압 낮추는 한방차 혈압을 낮추는 한방차의 장점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먼저, 한방차는 자연적인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되기 때문에 화학적인 부작용의 위험이 적습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적인 경험에 기반하여 개발된 치료 방법으로, 다양한 허브와 식물의 조합을 통해 혈압을 조절하고 체질에 맞는 맞춤형 접근이 가능합니다. 또한, 많은 한방차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고혈압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 한방차를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신체적및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1. 우엉 우엉은 지방분해효과가 뛰어나고, 고혈압, 변비예방, 골다공증, 콜레스테롤 감소, 혈압 치매예방 등에 도움이 되고 마지막으로 항암에 도움이 됩니다. 2. 표고버..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오늘은 슬피 울어도 내일은 기쁨이 찾아 올지도 모른다. 오늘은 분노로 가득차나 내일은 소리내어 크게 웃을지도 모른다. 오늘이 인생의 마지막인 것처럼 허무해도 내일은 희망이 푸른 날개를 퍼덕이며 찾아 올지도 모른다.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오늘은 내 주머니가 비록 초라하지만 내일은 가득 찰지도 모른다. 오늘은 날 알아주는 이가 없어도 내일은 날 찾아주는 사람들로 차고 넘칠지도 모른다.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당신이 하는 일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비방을 해도 자신의 일이 옳다면 결코 주눅 들거나 멈추지 마라.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당신에게 주어진 영광에 대해 시샘하거나 따돌릴지라도 당신의 노력으로 이룬 것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더욱 더 자신에게 최선을 다하라. 아무 것도 아닌..

당신의 따뜻한 목소리

당신의 따뜻한 목소리 - 2023 열두 살 아들과 함께 급히 지하철을 갈아타다가 아이는 미처 타지 못하고 저만 전동차에 올 라탄 적이 있었습니다. 멀어지는 아이의 모습... 아들에게는 가벼운 자폐 증세가 있었습니다. 혹시나 이렇게 생이별을 하게 되는 건 아닌가 너무 놀라고 당황한 저는 얼른 아들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민아, 네 옆에 아줌마 계시지?" 혹시 그쪽 승강장에 아주머니 한 분은 계시지 않을까 하는 절박한 생각에서 나온 말이었습니다. "여보세요, 무슨 일이지요?" 순간, 거짓말처럼 한 아주머니의 목소리가 들려왔습니다. 다급했던 저는 아들과 함께 전철에 타달라고, 다음 정거장 앞에서 기다리겠다고 간곡하게 부탁했습니다. "아이고, 걱정말고 기다려요. 내가 꼭 내려줄게요." 한 치의 망설임도 없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