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5

월녀제희ㅣ越女齊姬

월녀제희ㅣ越女齊姬 ○ 월나라와 제나라의 미인, 미인이 많이 나는 고장○ 越(넘을 월) 女(여자 녀) 齊(가지런할 제) 姬(여자 희) 중국 4대 미인을 나타내는 沈魚落雁(침어낙안)과 閉月羞花(폐월수화)말고도 시원스런 눈동자와 하얀 이 明眸皓齒(명모호치, 眸는 눈동자 모),버들잎 눈썹과 복숭아꽃 얼굴 柳眉桃顔(유미도안) 등 부지기수다. 또 전 세계 미인대회를 휩쓰는 나라 베네수엘라와 같이미인이 특별히 많은 나라가 예전에도 있었던 모양이다.중국 春秋時代(춘추시대)부터 揚子江(양자강) 이남의 越(월)나라와 그 서쪽의吳(오)나라, 그리고 黃河(황하) 남쪽의 齊(제)나라가 대표적인 미인의 나라였단다. 그래서 吳姬越女(오희월녀) 또는 越女齊姬(월녀제희)라는 성어가 남았다. 前漢(전한) 초기의 문인 枚乘(매승)은 아름..

고사 성어 2024.04.30

공부에는 나이가 없지! 늦깎이 공부의 즐거움

공부에는 나이가 없지! 늦깎이 공부의 즐거움 학창 시절을 되돌아보면 딱히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그렇다고 노는 학생도 아니었지만, 공부에는 흥미가 없었죠.다만, 책을 좋아하는 엄마의 손에 이끌려 책은 많이 읽었습니다.집에서 엄마는 늘 책을 읽었습니다. 집에 더 이상 읽을 책이 없을 때는 동네도서관을 찾았습니다. 자연스럽게 TV보다 책을 더 재밌어하던 학생이었습니다. 공부는 시험 보기 전에만 했습니다.평소에는 빈둥거리다가 시험 일주일 전부터 교과서를 외우기 시작했다.벼락치기만 했는데 성적은 곧잘 나오는 편이었죠. 엄마는 항상 '네가 노력만하면 더 잘할 텐데, 왜 노력을 안 하니?' 라는 얘기를 달고 살았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벼락치기만 해도 성적이 잘 나온 건, 평소에 책을 많이읽어서인 ..

아버지를 살린 아들

아버지를 살린 아들 조선 성종(成宗) 때, 큰 가뭄이 있었습니다.전국에 기우제를 지내게 하고, 금주령까지 내렸습니다.성종은 백성들과 고통을 함께하기 위해 뙤약볕을 맞으며 논을돌아보고 있었는데 어디선가 풍악을 울리며 잔치하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잔치가 벌어진 곳은 방주감찰(사헌부의 우두머리 감찰) 김세우의 집이었습니다.“비가 내리지 않아 백성들이 고생하고 있는데, 나라의 녹봉을 먹고사는 자가그럴 수 있단 말이냐!” 성종은 김세우는 물론 그 잔치에 참여했던사람들까지 모두 하옥하라는 엄명을 내렸습니다. 김세우의 가족들은 아버지를 위해아들들 이름으로 한 번만 용서해 달라는 상소문을 올렸습니다.“국법을 어기는 것도 모자라 어린 자식들까지 시켜 용서를 빈단 말이냐?” 더욱 화가 난 성종은 그의 아들 모두를 잡아들이..

장모님과 못난 사위

장모님과 못난 사위  '딩동딩동'초인종 소리에 현관문을 여니 택배 아저씨가 땀을 흘리며 서 계셨습니다."무거워 혼났네. 아휴 힘들어"현관문 앞에는 커다란포대자루가 세 개가 놓여 있었습니다. "멀리서 보내 왔네요. 여기 서명 하시고. 에고 허리야 에구구' 서명 을하고 택배비를 지불하자뒤도 안돌아 보고 얼른 가시는 택배 아저씨.쌀 40kg 짜리 두 포대와 감자, 양파 마늘 든 한 포대. 아내의 고향은 땅끝 마을, 철새 도래지 해남 입니다.그러니 저의 처가집도 해남이지요. 고등학교를 졸업한 아내는 직장을 위해 고향을떠나 상경하여 직장을 몇 년 다니다가 우연히 중매로 저를 만났습니다. 그 당시 저는 대형 화물차를 운전하는 요즈음말로 운 짱 이었습니다.한동안 사귀다가 결혼 승낙을 받기위해 커다란 화물차를 끌고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