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8 3

녹명(鹿鳴)

녹명(鹿鳴) 사슴은 먹이를 발견하면 먼저 목 놓아 운다. 먹이를 발견한 사슴이 다른 배고픈 동료 사슴들을 불러 먹이를 나눠 먹기위해 내는 울음소리를 '녹명' 이라 한다. 수많은 동물 중에서 사슴만이 먹이를 발견하면 함께 먹자고 동료를 부르기 위해 운다고 한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 울음소리를 당신은 들어 본적 있는가? 여느 짐승들은 먹이를 발견하면 혼자 먹고 남는 것은 숨기기 급급한데, 사슴은 오히려 울음소리를 높여 함께 나눈다는 것이다. ‘녹명’은 중국의 최고 시경(詩經)에도 등장한다. 사슴 무리가 평화롭게 울며 풀을 뜯는 풍경을 어진 신하들과 임금이 함께 어 울리는 것에 비유했다. ‘녹명’ 에는 홀로 사는 것이 아니라 함께 살고자 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부모는 자식을 위해 목숨까지 바쳐 사랑 ..

마부작침

☆ 마부작침 (磨斧作鍼)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끈기 있게 노력(努力)하면 이룰 수 있음을 비유하는 말. 종이를 찢기는 쉽지만 붙이기 어렵듯, 인연도 찢기는 쉽지만 붙이긴 어렵습니다. 마음을 닫고 입으로만 대화하는건, 서랍을 닫고 물건을 꺼내려는 것과 같습니다. 살얼음의 유혹에 빠지면 죽듯이, 설익은 인연에 함부로 기대지 마십시오. 젓가락이 반찬 맛을 모르듯 생각으론 행복의 맛을 모릅니다. 사랑은 행복의 밑천 미움은 불행의 밑천입니다. 무사(武士)는 칼에 죽고, 궁수(弓手)는 활에 죽듯이, 혀는 말에 베이고, 마음은 생각에 베입니다. 욕정에 취하면 육체가 즐겁고, 사랑에 취하면 마음이 즐겁고, 사람에 취하면 영혼이 즐겁습니다. 그 사람이 마냥 좋지만, 좋은 이유를 모..

온전히 당신을 생각하며 선물을 고르는 일

온전히 당신을 생각하며 선물을 고르는 일 그녀는 나보다 몇 살 아래다. 그렇지만 성정이 한결같아서 마음 바뀜이 심한 내겐 오히려 언니처럼 의젓해 보인다. 변함없이 첫 마음을 보듬고 뚜벅뚜벅 걸어가는 사람. 그녀는 나를 비춰 보게 하는 거울이었다. 마음이 따뜻한 후배는 지인들에게 자주 선물꾸러미를 내민다. 그리 큰 부담을 주지 않는 아기자기한 것들이다. 하지만 남에게 줄 선물은 쉽게 결정되는 게 아니다. 받는 사람의 취향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주고받는 일이 기쁨으로 간직될 수 있다. 몇 해 전, 나도 순면 셔츠를 선물 받았다. 물건을 사고파는 일에는 흥정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런 과정도 생략하려 애썼을 그녀가 뚱뚱한 내 옷을 고를 때는 얼마나 심사숙고했을까. 한 뼘 두 뼘 품을 가늠하며 작지 않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