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3 5

생명의 가치

생명의 가치 우주는 서로 다른 생명들이 혼합하여 살아가는 자연계다. 하늘에서 솓아지는 함빡눈이나 빗방울도 똑같은 모양은 없다. 한 나무가지에 달린 나무잎 하나 하나가 다 다르다. 사과 나무에 열린 사과 모양도 하나 하나가 다 다르다. 항하사수 모래 모래알 하나 하나를 현미경으로 들어다 보면 그 모양도 다 다르다. 나무는 나무 전체의 생명이 있고 나무잎은 나무 잎 한잎 한잎에 또 다른 생명이 존재 한다. 부처님의 법 진리는 하나지만 만유중생의 마음에 따라 보고 듣고 받아 드리는 법열이 다 다르다. ​ 이 세상에 사람의 숫자만 70억 이다. 똑 같은 70억 사람중에 똑 같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생각이 다르고 느낌이 다르고 감정이 다르고 의식이 다르고 기쁨과 눈물 행복의 지수도 다 다르다. 나무의 잎처럼..

관불용침

관불용침(官不容針) ​ 서양의 속담 가운데 마귀가 사람을 꾀어 죄에 바져 들도록 하는 네 가지 말이 있습니다. ​ 그 첫째가 "누구든지 하니까"이고 두 번째가 "이까짓 일쯤이야"입니다. 세 번째는 "딱 이번 한번만"이고 네 번째는 "아직도 시간은 많은데"입니다. ​ 부처님 제자라면 마땅히 어떠한 마귀의 유혹에도 넘어가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태산 같은 부동심은 '누구나'에 휩쓸리지 않고, 성성한 깨어있음은 '이까짓 일'도 간과하지 않으며, 관불용침(官不容針)의 엄중함은 '한번만'을 용납하지 않고 여구두연(如求頭燃)의 간절함은 아직도 속으로 물러서지 않을 것입니다. ​ 귀로 보고 눈으로 듣는다

율과 지범개차

율과 지범개차 승가의 형법과 판례 ​ "무릇 처음으로 발심한 사람은 나쁜 친구를 멀리하고 어질고 착한 친구를 가까이 해야 하며 오계와 십계 등을 받고 지범개차(持犯開遮)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보조국사 지눌 스님의 《계초심학인문》의 첫 구절이다. 행간의 의미를 살려서 마지막 문장을 다시 번역하면 "무엇이 지키는〔持〕 것이고 무엇이 범하는〔犯〕 것이며, 무엇을 허용〔開,(utsarga)〕하셨고 무엇을 꾸중〔遮, (apavaka)〕하셨는지 잘 알아야 한다."가 된다. '지범'은 계목에 대한 준수와 위반을 의미하고, '개차'란 실제의 생활에서 피치 못하게 '율의 조항'을 어긴 경우에 그것의 허용여부에 대한 부처님의 판단을 의미한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허용 여부'를 결정하는 분은 우리가 아니라 ..

자력과 불력

자력과 불력 우리도 아미타부처님처럼 - 참선은 자력(自力)! 정토는 불력(佛力)! - ​ 바라건대 보현보살 수승한 행원 我此普賢殊勝行 그지없이 뛰어난 복 회향하오니 無邊勝福皆回向 고해바다 빠져있는 모든 중생들 普願沈溺諸衆生 무량광불 극락정토 어서 가소서. 速往無量光佛刹 ​ 팔만대장경의 꽃은『화엄경』이다. 『화엄경』의 결론은「보현행원품」의 상기 게송이다. 보현보살의 수승한 행원으로 생기는 큰 복덕을 회향하여, 고해에 빠져있는 모든 중생이 속히 극락정토로 가기를 발원하는 것이다. 나아가『정토삼부경』은 물론이고 『대승기신론』에서도 궁극적으로 극락왕생을 권장하고 있다. 극락으로 가는 가장 쉽고도 빠른 방법은 염불이니, 결국 부처님의 일대시교는 염불법문의 주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이 원효대사와 의상조사가 사..

모든 변화는 저항을 받는다

모든 변화는 저항을 받는다 결혼을 앞둔 사람들이 겪는 심리적인 우울증인 매리지 블루(Marriage Blue). 결혼 준비 과정에서 마주치게 되는 예측할 수 없는 앞날로 인해 혼란스럽고 불안함을 느끼게 되는데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실 이러한 두려움은 결혼뿐만 아니라 새 학년이 올라갈 때, 새로운 직장에 적응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겪게 됩니다. 그러나 당장 이러한 변화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주선이 대기권을 벗어나 우주로 진입할 때 우주선의 외부 온도는 엄청난 공기 마찰로 섭씨 1,900도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 영향으로 어떤 것보다도 강한 우주선의 외부는 검게 그을릴 정도입니다. 이처럼 환경의 변화를 겪을 때 우주선만큼 혼란스러움이 있을 수 있지만 이 과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