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4 5

닥나무 (구피마) [構皮麻]의 효능

닥나무 (구피마) [構皮麻]의 효능 갈잎떨기나무 5매타가량 자라며 꽃은 암수 한그루로 잎과 함께 6월에 핀다. 수꽃은 꽃덮이 4개 수술 4개가 있고 암꽃은 끝이 2-4개고 갈라진 꽃덮이와 대가 있는 자방에 실같은 암술대가 있다. 분포는 : 전국의 양지바른 산기슭 또는 밭뚝에서 자란다 약효는 : 뿌리 껍질을 구피마(構皮麻) 라고 하며 거풍, 이뇨, 활혈,의 효능이 있고 류머티즘에 의한 비통(鼻痛) 타박상,부종,피부염을 치료한다 용법은 :뿌리 껍질을 10그람에 물700mL 를넣고 달인 액을 아침 저녁 으로 복용한다 구피마 [한국본초도감 ] 뽕나무과의 갈잎떨기나무 닥나무 애기닥나무 팔꽃나무과의 삼지닥나무 어린 가지와 잎이다 효능 : 거풍 (祛風), 활혈 (活血), 이뇨 (利尿) 해설 : 풍습 (風濕) 으로 인..

번행초의 효능과 작용

번행초의 효능과 작용 한 때 위암의 특효약으로 세계가 떠들썩했을 만큼 민간에서는 위암 치료약으로 쓰기도 하는 번행초는 위장병, 속병, 가슴앓이, 장염 등에 효과가 뛰어나고 입맛을 돋우는 데에도 좋고, 고혈압, 빈혈, 허약체질에도 효과가 좋다. 병을 앓고 나서 기력이 부족한 사람이나 여성이 산 후에 미역국처럼 국을 끓여 먹으면 빨리 몸이 회복된다.한다. 여름철에 줄기와 잎을 채취하여 잘게 썰어 그늘에서 잘 말린 번행초 20g쯤에 물 2홉(0.4리터)쯤을 붓고 반쯤 되도록 줄여서 하루에 세 번으로 나누어 마신다. 차로 오래 마시면 소화불량, 숙취로 인한 메스꺼움, 위염 등이 예방 또는 치료된다 번행초는 주로 논이나 습한 밭 주변에 자라는 번행과에 속한 1년생 초본인 번행초의 지상부 전초로써 맛이 달고 약간 ..

미라클모닝이 나에게 가져다준 기적

미라클모닝이 나에게 가져다준 기적 혹시 미라클 모닝의 목적이 꼭두새벽에 일어나서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는 일이라고 오해하고 있지는 않나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른 아침, 삶의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열정의 불씨를 키울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만 확보한다면 상상 이상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최소한의 시간은 구체적으로 얼마만큼의 시간일까요? 세계적인 부자들의 모닝 루틴을 추적해 그 기술과 노하우를 담은 책 에서는 하루 6분이면 성공하는 삶을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6분이면 충분하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이 책의 저자는 여섯 가지 라이프 세이버를 매일 아침 1분씩 실천하면 기분이 태도를 좌우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바로 잡아주는 ‘부의 루틴’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고정관념을 버리자

고정관념을 버리자 비가 오면 보통은 우산을 씁니다. 특히 한국은 길거리 곳곳에서 우산이 펼쳐지지만, 프랑스에서는 장대비가 아니고선 웬만해서 우산을 잘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비 오는 날 프랑스 길거리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아무렇지 않게 비를 맞고 다니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거기에는 프랑스인들은 어렸을 때부터 특별한 교육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손이 자유롭지 못해 넘어졌을 때 다칠 위험이 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은 우산을 쓰고 걸어가면 시야가 좁아져서 교통사고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우산 대신 우비나 레인코트를 입도록 교육한다고 합니다. 프랑스어로 고정관념을 뜻하는 것은 ‘클리셰(Cliché)’입니다. 고정관념이란 당연한 것처럼 알려져 머릿속에 굳어진 생각입니다.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