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1 7

건강하게 살아가는 특급 방법 15가지

건강하게 살아가는 특급 방법 15가지 ① 화를 내지 말자! 흥분할 때마다 수십만 개의 뇌세포가 사라진다. ② 좋은 물을 많이 마셔라! 몸도 마음도 머리도 육체도 맑아진다. ③ 성격을 바꿔라! 우울한 성격은 밝게! 내성적이면 외향적으로! 낙천적인 사람은 치매에 걸리지 않는다. ④ 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라! 호두, 잣, 토마토 등 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라! 뇌가 젊어야 육체도 젊어진다. ⑤ 콩으로 만든 음식을 많이 먹자! 콩은 뇌의 좋은 영양물질이 많고 육지에서 나오는 단백질 덩어리다. ⑥ 계란을 많이 먹어라! 콜레스테롤 따위 신경 쓰지 말라. 노른자에 콜레스테롤이 많다는 학설은 폐기된 학설이다. 계란만큼 완전한 식품은 없다. ⑦ 멸치를 자주 먹어라! 멸치는 보약이다. 뼈와 피에 좋은 보약이니 식탁 위에..

장미꽃 파는 할머니

장미꽃 파는 할머니 "SNS에 사진을 올리자 길에서 장미꽃 파는 할머니에게 기적이 일어났어요" [인사이트] 장형인 기자 '작은 친절이 세상을 바꾼다'는 말이 있다. 선한 마음이 하나씩 모여 세상을 더 좋게 만든다는 말인데, 이 명언을 직접 보여준 한 남성이 있다. 온라인 미디어 'pastiseru' 는 인도네시아에서 전해진 남성 장 요우즈(Zhang Youzhi)와 꽃을 파는 할머니(85)의 감동적인 사연이 소개됐다. 남성 장은 최근 업무때문에 한 지하철역을 지나던중 우연히 할머니를 발견했다. 할머니는 장미꽃을 팔고 있었다. 삐쩍 마른 몸과 굽은 등으로 할머니는 쪼그려 앉아 장미꽃을 사라며 힘없이 외치고 있었다. 급한 업무 때문에 그냥 지나친 장은 얼마 뒤 똑같 은 장소를 지나갔다. 역시 할머니는 장미꽃..

율곡사의 전설

율곡사의 전설 율곡사 대웅전을 중건 할 때인데 하루는 대목수 한 사람이 찾아와서 자기가 맡아서 짓겠다고 하였다. 절에서는 마침 목수를 찾고 있는중이어서 몇가지 물어보고 곧 일을 맡기게 되었다. 그런데 일을 시작한 목수가 하는 일이라고는 매일 목침(木枕)만 다듬고 있는 것이었다. 오늘이나 내일이나 기다린 것이 석 달이 되어도 목침 다듬는 일만 하고 있기에 답답한 스님이 목수 몰래 다듬어 놓은 목침 한 개를 감추어 버렸다. 그랬더니 며칠 뒤에 느닷없이 목수가 연장을 챙겨서 공사를 중단하고 떠나겠다는 것이었다. 깜짝 놀란 주지가 그 연유를 묻자, 다듬어 놓은 목침이 모자라니, 이러한 정신으로는 이 큰 불사를 할 수 없다고 하면서 떠나는 것이었다. 급한 김에 절이 발칵 뒤집혔는데 그 때 목침을 감추어 둔 스님이..

여섯 가지 신통

여섯 가지 신통 제가 삼명육통이란 말을 자주 하는 편인데, 더러는 '삼명육통은 외도꾼들이 하는 것인데..' 하며 뒤에서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도 있는 줄 압니다. 우리가 신통을 하려고 일부러 애쓸 필요는 없지만, 부처님 말씀에 공부가 되면 저절로 신통이 나온다고 했단 말입니다. 그 말씀을 어떻게 무시할 것입니까? 실제로 무수한 성자가 다 증명을 했고, 지금 종교인들이 불신받는 세상에 삼명육통을 하는 도인이 있다고 생각을 해본다면 집단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제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지금은 컴퓨터 문화가 기기묘묘한 재주를 다 냅니다만, 우리 불성은 그런 류가 아닌 것입니다. 컴퓨터는 인간이 입력을 시켜야 나오지만 그보다 훨씬 더 무한한 성능이 우리 불성인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불성을 계발하면 그런 컴퓨터..

희고 고운 손을 부 끄러워하자

희고 고운 손을 부 끄러워하자 ​ 지금은 우리가 지구상에서 가장 부지런한 만족이라고 자부하지만, 19세기말 한반도를 방문했던 서구인들의 눈에 비친 조선인들의 단점 가운데 하나는 '게으르다;는 것이었다. 이는 꼭두새벽부터 육체노동에 시달려야 하는 여자나 노비, 소작인과 같은 당시의 '아랫것'들을 보고서 하는 말이 아니라 남자들, 그 중에서도 소위 '윗분'들이 '노동하지 않음'을 미덕으로 삼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사지가 멀쩡하고 총명한 장정들이 과거시험의 '로또'에 당첨되기 위해 골방에 틀어박혀 사서삼경을 암기하였다. '입술노동'만으로도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는 '윗분'이 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육체노동에 대한 경시'는 가난으로 귀결될 뿐이었다. 조선시대 말기에 '노동하지 않음'과 '노동함'은 위와 ..

단일민족의 신화와 민족주의

단일민족의 신화와 민족주의 ​ 과거의 역사는 미래를 위한 교훈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왜곡된 역사를 학습할 경우 우리의 현실을 읽어내지도 못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도 없다. 필자는 몇 년 전부터 19세기 말 '코리아(Korea)'에 대해 서구인들이 기록한 원전자 료들을 모으고 있다. 과거 일제는 '식민사관'으로 우리의 역사를 날조했는데, 혹시나 이에 대한 반발로 우리 스스로 '과도한 민족주의 역사관'을 키워온 것은 아닌지 직접 확인해보기 위해서였다. 그런데 과거 서구인들의 목격담 가운데 의외의 내용이 한 가지 있었다. 그것은 19세기 말의 한반도가 다인종(多人種) 지역이었다는 기록들이다. 일본이나 중국을 가면 사람들의 얼굴이 모두 비슷하여 누가 누군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은데, 한국인은 개개인의 모습이 너무..

잘 자고 잘 먹어도 큰 병은 오지 않는다

잘 자고 잘 먹어도 큰 병은 오지 않는다 잠은 놀라운 치유 능력이 있습니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고생하는 것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불면증은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적이라 하지 않았던가요. 어떤 사람들은 베개에 머리만 대어도 푹 잠드는 타입이 있습니다. 너무 푹 잠이 들어서 한번 잠들면 쉽게 깨지 않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인 타입이죠. 이른 아침, 지진이 난지도 모르고 곤히 잠을 자던 이도 있었습니다. 혹여 낮에 몸을 많이 움직인 날은 더욱 푹 잠드는 것 같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을지 모르니, 지인들도 자주 묻곤 하는 수면방법을 공개하겠습니다. 첫 번째, 잠자기 두 시간 전부터는 되도록 무언가를 먹거나 마시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와인을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