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0 5

아들아 너는 아느냐

아들아 너는 아느냐 (1999) - 엄상익 변호사 아들아 아들아 ! 아버지와 아들이 법정에 서서 싸움을 하고 있었다. “저 놈은 아들이 아닙니다. 제가 죽어도 저 놈이 위선을 떨면서 상주노릇을 하거나 저놈이 내 제사상 앞에 있는 것도 싫습니다. 저 놈한테 들인 유학비용 결혼 비용을 모두 돌려받고 싶어요. 단 한 푼도 상속해 주기 싫습니다.” ​소송을 제기한 아버지가 재판장에게 하는 말이었다. “그 이유가 뭡니까?” 재판장이 아버지에게 물었다. “아들 교육을 위해 무리해서 강남으로 이사까지 가고 과외를 시켜가며 공부 공부하며 키웠습니다. 유학을 보내고 집안 기둥이 휘어 지도록 비용을 들여 결혼을 시켰습니다. 그런데 저 놈이 대기업에 들어간 이후는 아예 부모와 연락을 끊고 삽니다. 새해가 되어도 세배를 오지..

글은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다

글은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다 ​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모든 이웃들이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연기법 차원에서 보면, 이 세상 모든 것은 혼자서 존재할 수 없다. 우리는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어릴 적부터 대인관계 교육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모든 일은 시작이 좋아야 결과도 좋다. 자신의 미래를 위한다면 집을 팔아서라고 공부를 해야 한다. 필자는 글을 쓸 때마다 내가 참 부족하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지난날 내가 썻던 글들을 읽어보면 부끄러운 모습들이 알알이 박혀 있는것 같다 나의 모습을 아무리 드러내지 않고 글을 쓰려고 해도 나중에 그 글 속에 표출되어 있는 나를 보면 부끄럽기만 하다. 어떻게 하면 초라한 나의 모습을 감출 수 있을까 애를 쓰지만 글 속에서 나의 인격이 만천하에 다 드..

운명을 바꾸는 말

💖덕담(德談) 많이 하면 운명이 바뀐다💖 ​ 내가 했던 말의 95%가 나에게 영향을 미친다. 말버릇을 고치면 운명이 변한다. ​ 말투를 바꾸면 운명이 바뀐다. 죽는 소리를 자주하면 죽을 일만 생긴다. 그것이 말의 영향력이다. ​ 성공은 습관이다(Success is a habit). 습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어 가지만, 나중에는 그 습관이 우리를 만들어간다. ​ 성품은 결코 하루아침에 형성되지 않는다. 성품은 좋은 습관들의 복합체이기 때문이다. 좋은 습관들이 쌓여 성품이 바뀌고, 비로소 운명이 바뀌기 시작하는 것이다. ​ 남에 대한 배려는 주로 말투(a tone of speech)로 나타난다. 퉁명스러운 말투는 들어온 복도 깨뜨린다. ​ 평소에 발성 연습..

단순함의 반복이 나를 살린다

단순함의 반복이 나를 살린다 ​ 참선은 참선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수행의 행위보다는 수행을 통해 지혜를 얻고 자비를 실천하는 삶에 목적이 있다. 절집의 생활과 의식에는 오랜 세월 수행의 내용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그 행위글을 익히는 것이 참선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시작이다 기본이다. 출가한 스님들은 행자 생활, 기본교육 과정의 습의와 절에서의 생활수행만으로도 자연스럽게 수행의 기초가 단단해진다. 그중 사찰예절은 오랜 세월 이어져 온 수행 방법의 결정체다. 불교는 수행의 종교다. 수행은 욕심내는 마음과 화내는 마음, 고집스런 마음을 버리고 청정한 마음과 고요한 마음, 지혜로운 마음을 갖게 하는 것이다. 그중에서 차수叉手 수행은 외부로 향하는 마음을 안으로 갈무리하여 힘을 모으는 방법이다. 차수는 평상시..

새벽예불, 스무 살 수행자의 첫 마음을 깨우다

새벽예불, 스무 살 수행자의 첫 마음을 깨우다 새벽 3시 사방이 어둠뿐인 때, 산사는 도량석으로 서서히 깨어날 준비를 한다. 대웅전에 앉아 있으면 고요함과 깨어남이 동시에 다가온다. 목탁의 운율에 실린 청아한 염불 소리가 캄캄한 어둠을 가르며 숲으로 날아가 나무와 바람과 새들을 깨운다. ​ 동방에 물뿌리니 맑아지고 남방에 불 뿌리니 청량해지고 서방에 물 뿌리니 정토가 되고 북방에 물 뿌리니 평안해지네. 도량이 청정하여 더러움 없으니 삼보와 천료이여 이곳으로 내려오소서. 一灑東方潔道場 二灑南方得淸凉 三灑西方俱淨土 四灑北方永安康 道場淸淨無瑕穢 三寶天龍降此地 ​ 동서남북 사방에 관세음보살의 위력이 충만해지는 《천수경》, 〈사방찬(四方讚〉 염불 소리가 잦아지면 108번의 소종蘇鐘 소리가 이어진다 청향하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