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5 4

밑불이 되어주는 사람들

밑불이 되어주는 사람들 재질이 단단한 참나무는 다른 나무에 비해 타는 소리가 요란스럽게 타닥거리지 않고 불꽃이 화려하거나 높지 않으며 엷은 푸른빛으로 오래오래 잘 타오른다. 소리 없이 타면서 다른 것들의 밑불이 되어주고 타다가 꺼지면 참숯이 되어 다시 불을 일으킨다. 사람들 중에도 말없이 타오르며 다른 사람의 밑불이 되어주고 따뜻한 온기를 내는 참나무 장작 같은 사람들이 있다. 먼저 손을 내미는 일 사랑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 외롭고 소외된 마음들을 한껏 보듬는 일, 먼저 헤아려주고, 먼저 아파해 주는 마음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환한 빛이 되어주는 어떤 것. 그러한 것들이 밑불이 되어주는 일일 것이다. 거침없이 큰 목소리를 내며 타오르다. 이내 불꽃이 사그라지고 마는 사람들보다 우리에게 믿음을 주고 ..

효성이 지극한 아들에 대한 감동글

효성이 지극한 아들에 대한 감동글 70세가 넘으면 부모를 먼 산에 내다 버리는 기로국에, 왕에게도 충성(忠誠) 하고 부모(父母)에게도 효성(孝誠)이 지극한 신하(臣下)가 있었다. 그 신하의 아버지가 70세가 되었다. 그렇지만 효성이 지극한 그는 자신을 낳아준 부모를 山에 갖다 버릴 수가 없었다. 그래서 뒤뜰에 아무도 모르게 굴을 파고 아버지를 모셨다. 그런데 이웃의 강대국(强大國)이 풀기 어려운 문제를 보내 트집을 잡기 시작하였다. 첫 문제는 두마리의 뱀이 든 상자를 주면서 수컷과 암컷을 구분하라는 것이었다. 둘째 문제는 큰코끼리 한 마리를 보내니 정확한 무게를 알아 맞추라는 것이었다 셋째 문제는 한 웅큼의 물이 큰 바다의 물보다 많은 경우를 설명하는 것이었다. 넷째 문제는 아래 위를 똑같이 잘라 다듬은..

오늘도 당신을 위해 시간을 아낍니다

오늘도 당신을 위해 시간을 아낍니다 시간을 왜 절약해야 할까요? 이렇게 물으면 적어도 ‘열심히 일 해야 나중에 쉴 수 있으니까요’라고 대답한다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대부분 시간을 절약해야 하는 이유도 생각하지 않고 그저 남을 따라 바쁘게 삽니다. 그게 문제입니다. 세상 분위기가 그렇게 몰아가니까 다른 이들을 따라 살지 않으면 그들처럼 살지 않으면 당장 남보다 뒤떨어질 것 같고, 장래엔 살아남기조차 어려울 것 같으니까, 그 행렬에 동참하지 않으면 불안합니다. 그 줄을 따라잡지 못하면 낙오자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대로 따릅니다. 이러한 흐름은 표준화라는 이름으로 같은 꼴을 대량으로 쏟아냅니다. 단순화라는 이름으로 획일적으로 사람들을 몰아갑니다. 전산화라는 이름으로 사람들..

탐욕에서 벗어나자

탐욕에서 벗어나자 뉴스를 보면 돈이나 외모, 지위와 명예 등에 큰 가치를 두고 현재의 삶에는 만족하지 못해서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지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잘못된 선택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탐욕입니다. 탐욕의 끝은 더욱더 많이 가지면 더 행복해질 것이라는 환상에 빠지게 해서 우리의 삶을 비극으로 끝나게 한다는 걸 늘 명심해야 합니다. 탐욕과 마치 도미노와 같은데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지만 절대로 멈출 수 없고, 그동안 쌓아 올린 모든 것을 무너트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들을 바라보면서 ‘나는 그럴 가능성이 없을까?’라 는 생각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탐욕은 수많은 열매를 맺는 불행의 씨앗과 같습니다. 탐욕은 갈증을 낳고,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고 더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