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3 3

성공한 사람, 실패한 사람

언어생활은 그 사람의 인생을 알 수 있는 척도입니다. 실패한 사람은 ‘잘 모르겠다, 두고 보자, 너 때문이다’라는 말을 자주 쓴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의 말은 ‘하자, 하면 된다, 나 때문이다’라고 합니다. 두 언어의 차이를 통해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삶의 태도와 대처가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성공을 향해 정진하는 사람의 특징을 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은 가볍게 떠벌리지 않습니다. 조용히 있다가 자신의 성공을 확인하며 미소를 지을 뿐이지 자신을 알아달라고 아우성치는 법도 없습니다. ‘현명한 언어’ ‘도전할 줄 아는 용기’ ‘위기 때의 침착함’ 이 세 가지가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비결입니다. 우리는 하루에 수없는 말을 하지만, 이 중에서 긍정의 말은 10%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수박풀

8월 3일ㅣ오늘의 꽃 이 름 : 수박풀(Flower of an Hour) 학 명 : Hibiscus trionum 과 명 : 아욱과 분 포 : 한국(중부와 남부지방) 서 식 : 들이나 길가 크 기 : 높이 30∼60cm 개 화 : 7∼8월 꽃 말 : 아가씨의 아름다운 자태(young lady's beautiful appearance) 조로초(朝露草)·미호인(美好人)·야서과(野西瓜)라고도 한다. 중부 아프리카 원산인 귀화식물이며, 한때 재배하던 것이 야생화하였다. 들이나 길가에서 자란다. 높이 30∼60cm이며 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3∼5개로 깊게 갈라진다. 윗부분의 잎은 3개로 갈라지고, 중앙부의 잎은 5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의 잎은 갈라지지 않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

척포두속ㅣ尺布斗粟

○ 한 자의 베와 한 말의 조, 나누지 않는 형제의 다툼 ○ 尺(자 척) 布(베 포) 斗(말 두) 粟(조 속) 한 자의 베(尺布)와 한 말의 조(斗粟)란 뜻의 이 말도 형제간의 불화를 나타낸다. 거꾸로 斗粟尺布(두속척포)라 해도 같다. 얼마 안 되는 옷감과 곡식이라도 모아서 의식에 보태는 것이 형제인데 그러지 못한 漢(한)나라의 5대 文帝(문제)를 조롱하는 고사에서 나왔다. ‘史記(사기)’와 ‘漢書(한서)’의 淮南衡山(회남형산) 열전에 비슷한 내용으로 실려 전한다. 간단하게 내용을 보자. 漢高祖(한고조) 劉邦(유방)은 나라를 세운 후 각 지역을 순시하다 趙王(조왕)이 바친 미녀의 시중을 받고 아들을 얻는다. 하지만 정무에 쫓겨 까마득하게 잊었다가 여인은 아들을 유방에 보내고 자살한다. 劉長(유장)이라 이..

고사 성어 2022.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