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0 5

아미타불의 48가지 소원(6)

사람이 아미타불의 광명을 받으면 탐욕이나 노여움이나 어리석음의 번뇌는 홀연히 사라져서 심신이 가라앉고 희열이 마음속에 넘치며 착한 마음이 움튼다. 만약 삼가도의 고통 중에 있는 사람이 이 광명을 받게 되면 그 번뇌는 사라져 버리고 내세에는 정토에 태어나서 「깨달음」을 닦을 수가 있다. 아미타불의 광명이 시방 세계를 비추는 것은 내가 지금 칭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모든 부처와 성문(聲聞-설법을 듣고 사제의 이치를 깨달아 아라한이 불제자), 연각(緣覺-자기 스스로 열반을 구하여 그를 깨쳐 남에게 설법, 교화하지 않는 성인), 보살들도 칭찬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이 사람이 부처의 광명이 위덕있는 공덕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듣고 진심으로 믿는 마음을 가지고 주야로 찬탄하며 명호를 외우면 그 사람은 소원대로 ..

아미타불의 48가지 소원(5)

이에 법장은 四十八가지 소원을 정성을 다 하여 거짓이 없는 진실하고 참된 마음으로 깊은 법성진여(法性眞如-불법상르오 본 만유의 실체와 만유일체의 진성)와 적멸(寂滅-번거로움을 떠난 열반의 경지를 이르는 말)의 「깨달음」을 희구하셨다. 그리고 다시 법장은 四十八가지 소원을 맹세한 다음에 일심으로 자기가 지금부터 건립할 정토에 대하여 여러 가지로 생각을 하시었다. 거기에 세워질 부처님의 국토는 광대하고 끝이 없는 나라로서 제불의 여러 나라를 초월한 훌륭한 정토이며 다른 것과 비할 수 없는 미묘한 세계인 것이다. 그리고 이 정토는 흥망성쇠가 없는 영구불변의 청정한 나라인 것이다. 이리하여 법장은 생각할 수 없을 만큼의 긴 세월동안 보살의 육바라밀의 수행을 하시었다. 재물을 탐내는 일이 없었으며, 남을 미워하지..

사랑이 담긴 말 한마디

미국의 ‘앤 그루델’은 어린 시절 구순구개열 장애로 인해 학교 친구들과 거의 대화를 하지 않는 소녀였습니다. 지금은 병원에서 수술이 가능하지만 앤이 자랄 때만 해도 구순구개열 수술은 힘든 일이었습니다. 간혹 친구들이 그녀의 입술에 관해 물으면 사고로 생긴 상처라고 거짓말했습니다. 삐뚤어진 입과 부정확한 발음을 타고났다는 것은 앤에게 끔찍하기만 했습니다. 그래서 늘 우울증에 시달리며 부모를 원망하고 친구를 기피하면서 살게 되었는데 앤은 이 세상 모든 사람이 자기를 싫어한다고 생각하며 자랐습니다. 그런데 하루는 앤이 다니던 학교에서 속삭임 검사(The Whisper Test)라는 것을 시행했습니다. 검사는 칸막이를 치거나 학생이 한쪽 귀를 막은 채, 선생님이 작게 말하는 소리를 따라 말하게 하는 것으로, 학..

토사연맥ㅣ兎絲燕麥

○ 이름만 그럴듯하고 실속이 없음 ○ 兎(토끼 토) 絲(실 사) 燕(제비 연) 麥(보리 맥) 이름과 실상이 서로 들어맞은 것이 名實相符(명실상부)이고, 그렇게 해야 名不虛傳(명불허전) 즉 명성이나 명예가 헛되이 전해진 것이 아니라는 말을 듣는다. 有名無實(유명무실)이고 土牛木馬(토우목마)다. 이름이 실제에 따르지 못하는 뜻의 성어가 또 있다. 베를 짤 수 없는 실(兎絲)과 먹지 못하는 보리(燕麥)란 뜻의 이 말이다. 兎絲(토사)는 새삼, 燕麥(연맥)은 귀리라고도 하는데 해롭거나 가축의 사료로 쓰는 들풀의 이름이란다. 이름만 있고 실질이 없는 나라의 일을 비유한 것으로 중국 남북조 시대 北魏(북위)의 역사를 담은 ‘魏書(위서)’에 실려 있다. 당시 지배층은 불교를 숭상하여 사원을 건축하는데 많은 물자를 동..

고사 성어 2022.08.20

교외별전ㅣ敎外別傳

○ 경전 바깥의 특별한 전승, 마음과 마음으로 뜻을 전함 ○ 敎(가르칠 교) 外(바깥 외) 別(나눌 별) 傳(전할 전) 경전(經典) 바깥의 특별(特別)한 전승(傳承)이라는 뜻으로,마음과 마음으로 뜻을 전(傳)함, 이심전심, 선종(禪宗)에서 말이나 문자를 쓰지 않고, 따로 마음에서 마음으로 진리를 전하는 일. 달마(達磨)에 의해 중국에 전해진 조사선(祖師禪)에서는, 불교의 진수는 어떤 경전의 문구에도 의하지 않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직접 체험에 의해서만 전해진다고 말한다. 이는 불립문자(不立文字), 직지인심(直指人心)과 함께 선의 입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말이다. 석가가 언어로써 가르침을 전하는 것이 교내(敎內)의 법이라면, 교외(敎外)의 법은 석가의 마음을 직접 다른 사람의 마음에 전하는 것을 말한다. ..

고사 성어 2022.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