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8 4

과연 나는 주위 사람에게 신뢰를 받는 사람일까?

과연 내가 주위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는 사람인지 궁금하다면, 아래의 항목들을 한 번 살펴볼까요? ? 1. 예의가 바르다 평소 누구를 대해도 하대하는 모습이나, 깔보는 태도가 없다. 상대방이 어려 보여도 결코 함부로 반말하지 않는다. 2. 스스로 해결한다 자기 일은 자기 힘으로 정리하려고 최선을 다한다. 돈, 일, 집안 문제 등 큰일부터 설거지, 청소, 빨래 등 작은 일까지 자신과 관련된 일을 책임진다. 3. 입이 무겁다 자신도 부족한 사람이란 걸 알기 때문에 타인에 관한 말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 대한 품평이나 험담은 자기 얼굴에 침 뱉는 짓이란 것을 알고 있다. 4. 먼저 표현할 줄 안다 쓸데없는 자존심을 부리지 않고 먼저 다가간다. 제안이나 사과도 먼저하고, 사람을 챙기는 것도 먼저 한다..

성공의 시작

어느 마을에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화하고 늘 이웃에게 베푸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특히 그의 행동보다도 ‘그와 대화하면 내가 가야 할 길이 보인다’라며 마을 사람들에게 호평받기도 했습니다. 어느 날 한 이웃이 그에게 인생에서 성공의 비결이 무엇인지 물었는데 그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해가 질 때 하루를 끝내지만 저는 해가 질 때 하루를 시작합니다.” 이 대답을 들은 이웃은 이해하지 못했고 무슨 뜻인지 되묻자 그는 대답했습니다. “하루를 밝게 시작해서 어둡게 끝내는 것보다 어둡게 시작해서 밝게 끝내는 정신으로 살았다는 뜻입니다.” 누구나 같이 있으면 힘이 나는 사람,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하는 사람과 함께 하고 싶어 합니다. 즉,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것부터가 성공의 시작입니다...

이끼 장미

7월 18일ㅣ오늘의 꽃 이 름 : 이끼 장미(채송화, Moss Rose) 학 명 : Portulaca grandiflora 과 명 : 쇠비름과 분 포 : 남아메리카 원산 서 식 : 관상용으로 재배 크 기 : 높이 20cm 내외 개 화 : 7∼10월 꽃 말 : 가련함(delicate, fragile bueaty) 채송화는 남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마당의 한켠이나 담벼락 아래 주로 심었으며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란다. 줄기는 붉은 빛을 띠고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퍼지며 높이 20cm 내외이다. 잎은 육질로 어긋나고 가늘고 긴 원기둥 모양이고 잎겨드랑이에 흰색 털이 있다. 꽃은 가지 끝에 1~2송이씩 달리고 지름 2.5cm 정도로 2개의 꽃받침조각과 5개의 꽃잎이 있다. 꽃잎은 끝이 파지고 붉은..

감이후지ㅣ坎而後止

○ 구덩이에선 물이 넘치기를 기다려라 ○ 坎(구덩이 감) 而(말 이을 이) 後(뒤 후) 止(그칠 지) 상선약수(上善若水)가 물의 덕을 말하는 성어라면 감이후지(坎而後止)는 그중 한 가지를 부각시켜 처세법을 일러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물은 낮은 데로 흐르고 빈자리를 채우지만 구덩이를 만나면 더 나아가지 못한다. 구덩이가 차야만 밖으로 나갈 수 있다. 감이후지 중 ‘坎’은 구덩이 감 자다. 조선 중기의 문신 상촌(象村) 신흠(申欽·1566~1628)은 송강 정철, 노계 박인로, 고산 윤선도와 더불어 조선 4대 문장가로 꼽히는 사람이다. 그는 계축옥사로 밀려났을 때 김포 가현산(歌絃山) 동봉(銅峰) 기슭에 감지와(坎止窩)라는 한 칸 초가를 지었다. 계축옥사는 소북세력이 영창대군(선조의 13남)을 옹립하려..

고사 성어 2022.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