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3 6

부처님의 신통(2)

여섯 사람들의 사상가들은 석존이「속인 앞에서 신통력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라고 하는 계율을 정했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크게 기뻐했다. 그들은 석존은 일단 정했던 계율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여기 저기 돌아다니면서 다음과 같이 소문을 냈다. 『스님인 구돈은 스스로 대신통을 터득하였다고 칭하고 있으나, 우리들도 터득하고 있다. 그는 스스로 대 지혜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으나, 우리들도 역시 대 지혜를 갖고 있는 것이다. 어느 쪽이 우수한지 신통의 힘을 비교해 보고 싶다. 만일 그가 하나를 나타내면 우리들은 둘을 나타내겠다. 만일 그가 둘을 나타내면 우리들은 넷을 나타낸다. 그가 八을 나타내면 우리들은 둘을 나타내겠다. 만일 그가 둘을 나타내면 우리들은 三二를 나타낸다. 그가..

말 한마디로 천냥빛을 갚는다

눈이 내린 추은 아침, 어떤 사냥꾼이 커다란 사슴 한 마리를 잡아 수레에 싣고 시장으로 나왔다. 그때 네 사람의 청년이 그 모습을 보고는 입맛을 다셨다. 하지만 청년들에게는 한 푼의 돈도 없었다. 한 청년이 친구들에게 말했다. "말만 잘하면 사슴 고기를 얻을 수 있을 거야. 우리들 중에 누가 가장 많은 고기를 얻어오는지 내기할까?" 나머지 청년들은 그의 말에 모두 동의했다. 첫 번째 청년이 사냥꾼에게 다가가 말했다. "어이, 사냥꾼! 지금 내가 몹시 배가 고프니 고기 한 조각을 주지 않겠나?" 사냥꾼은 청년을 힐끔 바라보더니 내키지 않는다는 듯 사슴의 뿔 한 조각을 잘라주었다. 그가 뿔을 얻어 돌아오자 이번에는 두 번째 청년이 나섰다. 그는 사냥꾼에게 다가가 고개를 굽실대며 말했다. "형님, 이 아우를 ..

완벽한 배우자

결혼을 앞둔 남성이 어떤 여자와 결혼할까 고민했습니다. 그러다 ‘완벽한 배우자’가 아니라면 불행한 결혼 생활이 될 거라 판단했고 그는 최고의 신부를 찾기 위해 여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40년이란 시간이 지났지만 그는 여전히 결혼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한 친구가 그에게 물었습니다. “자네는 그렇게 세상을 다 돌면서 찾아도 완벽한 배우자를 찾지 못했는가?” 그러자 남자는 한숨을 푹 쉬며 친구에게 대답했습니다. “사실 딱 한 번 그런 여성을 만났었네. 그런데 그녀는 ‘완벽한 남성’을 찾고 있었다네. 그래서 결혼이 이뤄지지 못했지.” 퍼즐처럼 서로의 결핍을 채워가며 공존하는 게 부부입니다. 지금의 곁을 지켜주는 배우자를 만난 건 완벽해서가 아닌 마음을 움직이게 한 그만의 장점 때문일 것입니다. 세상에는 ..

홍백얼룩장미

7월 23일ㅣ오늘의 꽃 이 름 : 홍백얼룩장미(York & Lancaster Rose) 학 명 : Rosa hybrida 과 명 : 장미과 분 포 : 북반구의 한대·아한대·온대·아열대 서 식 : 조경용 재배 크 기 : 높이 20cm∼5m 개 화 : 5월 중순경부터 9월경 꽃 말 : 아름다움(beauty) 관목성의 화목(花木)이다. 야생종이 북반구의 한대· 아한대·온대·아열대에 분포하며 약 100종 이상이 알려져 있다. 오늘날 장미라고 하는 것은 이들 야생종의 자연잡종과 개량종을 말한다. 장미는 갖춘 꽃으로 꽃의 아름다운 형태와 향기때문에 관상용과 향료용으로 재배해왔으며, 개량을 가하여 육성한 원예종(Rosa hybrida Hort.)을 말한다. 지금까지 2만 5000종이 개발되었으나 현존하는 것은 6~7..

현량자고ㅣ懸梁刺股

○ 치열하게 학문에 정진하는 자세 ○ 懸(달 현) 梁(들보 량) 刺(찌를 자) 股(넓적다리 고) 死讀書 讀死書 讀書死(사독서 독사서 독서사). 글자 세 개를 조합해 만든 중국 속담이다. 뜻은 “쓸모없는 공부를 하면서 죽은 책을 읽으면 그런 공부 하나 마나”다. 자기 자신과 세상에 쓸모가 없는 공부, 공들여 읽을 만한 가치가 없는 책을 경계해야 한다. 그런 구이지학(口耳之學)이 아니라면 목숨을 걸 듯 글을 읽어야 한다. 치열한 독서 자세를 알려주는 말로 현량자고(懸梁刺股)가 있다. 머리카락을 대들보에 묶고, 허벅지를 송곳으로 찌르며 글을 읽었다는 성어다. 중국 한(漢)나라 때의 학자 손경(孫敬)과, 전국시대의 종횡가(縱橫家) 소진(蘇秦)의 고사에서 유래됐다. 현두자고(懸頭刺股) 또는 자고현량(刺股懸梁)이라..

고사 성어 2022.07.23

완화자분ㅣ玩火自焚

○ 불을 가지고 놀다가 자신을 태워 버린다 ○ 玩(희롱할 완) 火(불 화) 自(스스로 자) 焚(불사를 분) 불을 가지고 놀다가 자신을 태워 버린다는 뜻으로, 무모한 일로 남을 해치려다 결국 자신이 해를 입게 됨 중국 춘추시대 위(衛)나라의 공자 주우는 환공(桓公)을 죽이고 군주의 자리를 찬탈하였다. 대다수의 대신들과 백성들이 그의 행위에 동조하지 않았으므로, 주우는 위나라와 원한이 있는 정(鄭)나라를 쳐서 자신의 위엄과 명망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 무렵 송(宋)나라에 상공이 즉위하였는데, 정나라에서는 송나라에서 도망쳐 온 공자 풍(馮)을 거두었을 뿐 아니라 무력으로 그를 도와 군주의 자리에 앉히려고까지 하였다. 주우는 이를 빌미 삼아 송나라와 진(陳)나라, 채(蔡)나라 등과 연합하여 정나라를 공격하였다...

고사 성어 2022.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