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1 4

선장과 갈매기의 우정

2005년 미국 버지니아주 햄프터 항구, 56세 어부 마코스키는 이날도 바다 한가운데서 랍스터를 잡고 있었습니다. 그물을 끌어올릴 때면 하늘을 배회하던 갈매기들이 몰려왔고 그물에서 떨어지는 생선을 낚아채느라 정신없었습니다. 그런데 한 마리의 갈매기가 선장실 앞 뱃머리로 걸어오며 그를 빤히 보고 있었습니다. 마코스키는 그런 갈매기에게 생선을 직접 건네주었고 녀석은 기다렸다는 듯이 받아먹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눈 주변이 붉은 갈매기에게 그는 ‘레드 아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고 그렇게 이들의 우정이 시작됐습니다. 다음날에도 그다음 날에도 레드 아이는 많은 어선 중 마코스키의 배를 찾아 날아왔고 그도 단번에 레드 아이를 알아봤습니다. 그렇게 15년이 지나 마코스키는 71세가 되었고 이날도 어김없이 뱃머리로 ..

꽃고비

4월 11일ㅣ오늘의 꽃 이 름 : 꽃고비(Blemonium Coeruleum) 학 명 : Polemonium racemosum 과 명 : 꽃고비과 분 포 : 한국(평북·함남·함북) 서 식 : 고산지대 크 기 : 높이 70∼90cm 개 화 : 7∼8월 꽃 말 : 와주세요(please come here) 고산지대에서 자란다. 높이 70∼90cm이다. 줄기 윗부분에 선모가 나고 밑부분에서 뿌리에 달린 잎이 뭉쳐난다. 잎은 깃꼴겹잎으로 10쌍 안팎의 작은잎들로 이루어진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 또는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다. 7∼8월에 줄기 끝에서 자줏빛 또는 흰 꽃이 원추꽃차례로 핀다. 꽃받침은 종 모양으로 5개로 갈라지며 꽃부리도 5개로 갈라지고 끝이 뭉툭하다. 열매는 삭과로 넓은 타원형이고 꽃받침 안에 있으며..

유능제강ㅣ柔能制剛

○ 부드러운 것이 굳센 것을 이긴다. ○ 柔(부드러울 유) 能(능할 능) 制(절제할 제) 剛(굳셀 강) 유(柔)한 것이 강(强)한 것을 이긴다는 뜻으로,약한 것을 보이고 적의 허술한 틈을 타 능히 강(强)한 것을 제압(制壓)함을 비유(比喩ㆍ譬喩)해 이르는 말이다. 굳센 것을 물리치는 것이 부드러운 것이라고 老子(노자)는 ‘道德經(도덕경)’ 곳곳에서 강조한다. 약간 변형시킨 노자에 앞서 이 성어가 그대로 나온 곳은 ‘六韜三略(육도삼략)’에서다. 周(주)나라 姜太公(강태공)의 저서라고 전하는 고대 병법서다. 감출 韜(도)는 화살을 넣는 주머니, 비결을 말한다고 한다. 부분을 보자. ‘군참에서 이르기를 부드러움은 강함을 제어하고, 약한 것은 능히 강함을 이긴다. 부드러움은 덕이고 굳셈은 적이다 (軍讖曰 柔能制..

고사 성어 2022.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