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9 4

당신만은 못해요

좋은 곳에 살아도 좋은 것을 먹어도 당신의 맘 불편하면 행복이 아닌 거죠 웃고 있는 모습이 행복한 것 같아도 마음속에 걱정은 참 많을 거예요 사람도 나무처럼 물을 줘야 하는데 가끔씩 난 당신께 슬픔만을 줬어요 너를 사랑한다고 수없이 말을 해도 내가 내 맘 아닐 땐 화낼 때도 많았죠 세상 사는 게 바빠 마음에 틈이 생겨 처음 했던 약속을 지키지 못하지만 이 세상의 무엇을 나에게 다 준대도 가만히 생각하니 당신만은 못해요 사랑해, 난 널 사랑해 – 테너 박종호의 ‘당신만은 못해요’ – 모름지기 부부는 같은 곳을 바라보며 먼 미래를 향해 여정을 떠나는 배와 같다고 했습니다. 때로는 등대가 되어주고, 돛도 되어주며 그렇게 의지하며 인생의 종착역을 향해 함께 달려가는 것입니다. 곁에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 아니라..

제비고깔

4월 19일ㅣ오늘의 꽃] 이 름 : 제비고깔(Larkspur) 학 명 : Delphinium grandiflorum var. chinense 과 명 : 미나리아재비과 분 포 : 한국의 북부지방 서 식 : 산지 크 기 : 높이 약 60cm 개 화 : 7∼8월 꽃 말 : 청명(clarity)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60cm 정도이며 털이 많다. 잎은 어긋나고 밑부분의 것은 잎자루가 길며 윗부분의 것은 잎자루가 없다. 잎몸은 3개로 갈라지며 옆갈래조각은 2∼3개로 갈라진 다음 다시 2∼3개로 갈라져서 줄 모양으로 된다. 중앙갈래조각은 2개로 갈라진 다음 다시 2개로 갈라지며 양면에 꼬부라진 털이 있고 뒷면에 긴 털이 섞여 있다. 꽃은 7∼8월에 피며 짙은 하늘색이고 포와 작은포는 녹색이며 줄 모양이다. 작은꽃..

징갱취제ㅣ懲羹吹虀

○ 뜨거운 국에 놀라 냉채를 입으로 불다. ○ 懲(징계할 징) 羹(국 갱) 吹(불 취) 虀(버무릴 제) 뜨거운 국에 데어(懲羹) 시원한 냉채를 분다(吹虀)는 성어는 어려운 한자가 섞였지만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소댕 보고 놀란다’, ‘뜨거운 물에 덴 놈 숭늉 보고도 놀란다’는 우리 속담과 같은 뜻이다. 한 번 실패해서 모든 일에 지나치게 조심하거나 경계함을 비유한 말이다. 이 말은 중국 戰國時代(전국시대, 기원전 403년~221년)의 정치가이자 비극시인 屈原(굴원)의 ‘楚辭(초사)’에 실려 전한다. 초나라 懷王(회왕)의 충신인 굴원은 강국 秦(진)과 대항하기 위해선 齊(제)와 동맹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진의 재상이었던 張儀(장의)는 이 연합을 깨기 위해 회왕의 애첩과 간신을 매수하여 굴원의 실각 공..

고사 성어 2022.04.19

차윤성형ㅣ車胤盛螢

○ 가난한 살림에 어렵게 공부함 ○ 車(수레 차) 胤(자손 윤) 盛(성할 성) 螢(반딧불이 형) 차윤이 개똥벌레를 모았다는 뜻으로, 가난한 살림에 어렵게 공부(工夫)함을 이르는 말 학문(學問)이 깊기로 이름난 동진(東晉)의 학자(學者)인 車胤(차윤)이 집이 가난하여 기름이 없으므로 주머니 속에 개똥벌레를 많이 잡아넣어 그 반딧불로 勉學(면학)한 고사. 겨울 밤 눈을 모아 글을 읽은 孫康(손강)과 함께 螢雪(형설)의 고사로 유명함. 같은 뜻을 가진 한자어(유의어)는 孫康映雪(손강영설) 車胤聚螢(차윤취형) 車螢孫雪(차형손설) 螢雪之功(형설지공) 螢窓雪案(형창설안) 등이 있다.

고사 성어 2022.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