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0 4

수덕사의 버섯꽃

수덕사의 버섯꽃 「도련님, 어서 활시위를 당기십시오.」 시중들던 할아범이 숨이 턱에 차도록 채근을 하는데 과연 귀를 쫑긋 세운 노루 한 마리가 저쪽 숲 속에서 오고 있었다. 활시위가 팽팽하게 당겨졌고 화살이 막 튕겨지는 순간 수덕은 말없이 눈웃음을 치며 활을 거두었다. 「아니 도련님, 왜그러십니까?」 몰이를 하느라 진땀을 뺀 하인들은 활을 당기기만 하면 노루를 잡을 판이기에 못내 섭섭해 했다. 「너희들 눈에는 노루만 보이느냐? 그 옆에 사람은 보이지 않느냐?」 「이 산골짜기에 저런 처녀가?」 하인들은 모두 의아해 했다. 「도련님, 눈이 부시도록 아리땁습니다. 노루 대신 여인을‥‥혜헤.」 「에끼 이 녀석, 무슨 말버릇이 그리 방자하냐. 자 어서들 돌아가자.」 수덕은 체통을 차리려는 듯 일부러 호통을 치고 ..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늘 정장을 입고 출근하는 어느 회사원이 아침마다 어떤 넥타이를 메야할지 항상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사무실에 출근했을 때 회사 동료가 이렇게 말합니다. “오늘 넥타이가 환상적입니다.” 다음 날부터 그는 넥타이를 고르느라 아침에 고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환상적’이라는 넥타이에 주저 없이 손이 갔기 때문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처럼 칭찬의 능력과 에너지는 상상 그 이상입니다. 몸무게 3톤이 넘는 범고래가 관중들 앞에서 멋진 쇼를 펼쳐 보일 수 있는 것은 고래를 대하는 조련사의 긍정적 태도와 칭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 자신이 한 일이나 의견에 대해 칭찬 혹은 기분 좋은 답변을 들어 본 적 있을 것입니다. 그때 느꼈던 기분을 다시 상상해 보세요. 지금 생각해도 입가에..

만전지책ㅣ萬全之策

만전지책ㅣ萬全之策 ○ 조금의 허술함도 없는 완전한 대책 ○ 萬(일만 만) 全(온전할 전) 之(어조사 지) 策(꾀 책) 만전을 기하는 계책이란 말로, 조금도 허술함이 없는 아주 완전한 계책이라는 뜻. 만전(萬全)이란 가장 안전함을 가리키는 말로 사기(史記) 한비자(韓非子) 등 중국 고전 여러 곳에서 두루 쓰이고 있다. 후한서(後漢書) 유표전(劉表傳)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위(魏)의 조조(曺操)가 북방의 원소(袁紹)와 싸운 관도(官渡)의 싸움은 조조가 기반을 확고하게 다진 한판 승부로 평가된다. 당시 조조의 군대는 3만 명이었으나 원소의 군대는 10만 명이나 되었다. 조조는 한때 원소의 명장 안량(顔良)과 문추(文醜)를 죽이는 등 원소군에게 일격을 가했으나 수적 열세로 수세에 몰려 도읍인 허창으..

고사 성어 2022.12.10

위여누란ㅣ危如累卵

위여누란ㅣ危如累卵 ○ 달걀을 쌓은 것같이 위태롭다 ○ 危(위태할 위) 如(같을 여) 累(여러 누) 卵(알 란) 알을 쌓아 놓은 것같이 위태(危殆)롭다는 뜻으로, 몹시 위태(危殆)로움을 이르는 말로 달걀을 한 개도 아니고 몇 개씩 쌓으려고 하면 아무리 전환을 해도 불가능하다. 이같이 달걀 쌓는 것을 지켜보기만 해도 아슬아슬하여 땀을 쥐게 된다. 달걀을 쌓는 것(累卵)과 위험한 것이 같다(危如)는 성어는 이 비유에서 나왔지만 출처는 여러 곳에서 보인다. 먼저 劉向(유향)이 편찬한 ‘說苑(설원)’의 내용을 보자. 春秋時代(춘추시대[, 기원전 770년~403년]) 7세에 즉위한 晉(진)의 靈公(영공)은 조정의 일에 관심을 두지 않고 먹고 노는 데에만 신경을 썼다. 그것도 모자라 향락을 위해 구층단이라는 놀이터를..

고사 성어 2022.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