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5 6

바람강생상(毘藍降生相) ​

팔상성도(八相成道) - 2. 바람강생상(毘藍降生相) ​ ​ ​마야부인은 해산 일이 다가오자 인도의 관습에 따라 친정인 데바다하로 향하였다. 친정으로 가는 도중 룸비니 동산에 이르렀을 때였다. 동산에는 아름다운 사리나무 꽃들이 만개해 있었고, 왕비는 상서로운 사리나무 숲을 뻗어 사리나무가지를 잡으려는 순간 산기를 느꼈다. 일행은 급히 처소를 마련하였으나 마야부인은 나뭇가지를 붙잡고 선 채로 아무런 고통 없이 아들을 낳았다. 부처님은 태어나자마자 동서남북으로 일곱 걸음을 걸으면서 한 손으로 하늘을, 또 한 손으로는 땅을 가리키며 사자후를 토하였다. “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나 홀로 존귀하도다. 모든 세상이 고통에 잠겨있으니 내 마땅히 이를 편안케 하리라. (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我當安之 : 천상천하..

卍 ~불교 상식 2022.12.15

왕십리의 유래

왕십리의 유래 ​ ​조선 건국초. 송도 도창관에서 등극한 이성계는 조정 대신들과 천도를 결정하고 무학대사에게 도읍지를 찾아달라고 청했다. 무학대사는 옛 부터 신령스런 산으로 알려진 계룡산으로 내려가 산세와 지세를 살폈으나 아무래도 도읍지로는 적당치 않았다. 발길을 북으로 옮겨 한양에 도착한 스님은 봉은사에서 하룻밤을 쉬었다. 이튿날 아침 일찍 뚝섬 나루에서 배를 타고 한강을 건너니 넓은 들이 한눈에 들어왔다. 사방으로 지세를 자세히 살핀 스님은 그곳이 바로 새 도읍지라고 생각했다. 「음, 땅이 넓고 강이 흐르니 과연 새 왕조가 뜻을 펼만한 길상지로구나.」 무학대사는 흐뭇한 마음으로 걸어오는데 한 노인이 소를 몰면서 소리쳤다. 「꼭 무학 같구나. 왜 바른 길로 가지 않고 굳이 굽은 길로 들어서느냐?」 순간..

겨울을 피해 날아가고 싶은, 여름왕국 여행지 BEST 4

겨울을 피해 날아가고 싶은, 여름왕국 여행지 BEST 4 따뜻하고 달콤한 핫초코, 붕어빵과 군고구마 등 겨울간식들과 나뭇가지를 하얗게 장식하는 눈꽃, 전 세계 각지에서 축하하는 크리스마스까지 많은 즐거운 일들이 겨울을 기다리고 있죠. 하지만, 겨울만 생각하면 뼈까지 시리는 추운 날씨에 온몸을 칭칭 동여맨 패딩, 코트, 목도리, 장갑이 불편한 분들도 분명 계실 것입니다. 이럴 땐 따뜻한 남쪽나라로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지는 분들을 위해서 행복지기가 추천하는, 여름느낌 물씬 즐길 수 있는 여행지 BEST 4를 소개합니다. 1. 보라카이 우리나라 여행자들의 대표 휴양지, 필리핀에는 보물같은 푸른 섬이 있죠. 몇 년간 자연보호를 위해 폐쇄했다가 다시 개방한 것으로 더욱 화제가 된 섬,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

예쁜 말을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여보, 당신이 재영이 유치원에서 데리고 와줘. 난 오늘도 야근할 것 같아, 미안해.” 유난히 피곤한 아내의 목소리를 전화로 듣고 아들을 유치원에서 데리고 왔습니다. 저희 부부도 다른 가정처럼 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최근 야근이 늘어 피곤함에 지친 아내를 위해서 저는 오늘도 아들 녀석을 씻기고 저녁 먹이고 유치원 숙제를 차근차근 봐줬습니다. 겨우 설거지를 끝내고 한숨 돌리려고 TV를 켰는데 해외토픽에 미인대회가 나왔습니다. 마침 아내가 퇴근하여 집으로 들어오더니 화려하게 치장된 세계 각국의 미녀들 모습을 보고 있는 우리 부자를 보고서는 어이없다는 듯 한숨을 쉬었습니다. 무심코 변명하려는 순간 아들이 말했습니다. “아빠, 미인대회라는 게 뭐야?” 순간 당황한 나는 더듬으면서 대..

찬수개화ㅣ鑽燧改火

찬수개화ㅣ鑽燧改火 ○ 철이 달라질 때마다 불을 바꿈 ○ 鑽(뚫을 찬) 燧(부싯돌 수) 改(고칠 개) 火(불 화) 고대에는 나무를 마찰시켜 불을 얻었다. 논어 양화(陽貨) 편에 “부시나무를 마찰시켜 불을 바꾼다”고 나오는데, 이게 찬수개화(鑽燧改火)다. 줄여서 개수(改燧)라고 쓴다. ‘부시로 사용하는 나무’[木燧]는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원리에 맞춰 계절에 따라 바꾸었다. 봄의 빛깔은 청색이므로 푸른빛을 띠는 버드나무 판에 구멍을 내고 느릅나무 막대기로 비벼 불씨를 일으켰다. 여름은 적색이므로 붉은 살구나무 판에 대추나무, 가을은 백색이므로 하얀 참나무 판에 산유자나무, 겨울은 흑색이므로 검은 박달나무 판에 느티나무를 사용했다. 부엌의 불씨를 꺼뜨리면 절대로 안 되는데도 절기마다 불을 바꾼 이유는 오래 그..

고사 성어 2022.12.15

삼종지도ㅣ三從之道

삼종지도ㅣ三從之道 ○ 여자가 지켜야 할 세 가지 도리 ○ 從(따를 종) 道(도리 도) 之(갈 지) 道(길 도) 여자(女子)가 따라야 할 세 가지 도리. 여자(女子)는 어려서 어버이께 순종(順從)하고 시집가서는 남편(男便)에게 순종(順從)하고, 남편(男便)이 죽은 뒤에는 아들을 따르는 도리 예기에 나오는 말로서, 여자는 세 가지 쫓는 길이 있으니, 집에서는 아비를 쫓고, 남에게 시집가서는 남편을 쫓고, 남편이 죽으면 아들을 쫓는다는 뜻이다. 즉 여자는 시집 가기 전 집에 있을 때는 아버지의 명령과 지시에 따라야 하고, 남의 집으로 시집을 가게 되면 남편의 의사와 처리에 순종해야 하고, 남편이 죽은 뒤에는 아들에게 모든 것을 맡겨야 한다는 뜻이다. 결국 여자는 평생 자기 뜻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로 ..

고사 성어 2022.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