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 172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팔상성도(八相成道) - 8.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 ​부처님은 깨달으신 후부터 열반하실 때까지 45년 동안에 인도 지방을 유랑하면서, 수행자와 재가자, 귀족과 평민, 노예를 차별하지 않고 누구나에게 평등하게 사람들에게 법을 설했다. 진리 앞에서는 모두가 평등하고 깨달음에는 가난하거나 부자거나 귀하거나 천하거나 하는 빈부귀천이 없기 때문이다. 진리의 수레바퀴를 굴리신 지 45년 부처님께서는 항상 중생들과 함께 하셨다. 그러나 80세가 되신 해에 아난존자에게 “나는 이미 모든 법을 설했고 비밀이 없으며 이제 가죽 끈에 매어 간신히 움직이고 있는 낡은 수레와 같다. 너희들은 다른 것에 의지하지 말고 자신을 의지 처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아 정진하라.”고 이르셨다. 이것이 자등명 법등명(自燈明 法燈明)의 ..

卍 ~불교 상식 2022.12.31

지리산 칠불암의 유래

지리산 칠불암의 유래 ​ ​가야국 김수로왕은 어찌된 영문인지 왕비 맞을 생각을 하지 않았다. 걱정하던 신하들은 어느 날 아침 조정 회의를 마친 후 왕에게 좋은 배필을 골라 왕비로 모실 것을 권했다. 「경들의 뜻은 고맙소. 그러나 내가 이 땅에 내려온 것은 하늘의 명령에서였고 왕후를 삼는 일 역시 하늘의 명령이 있을 것이니 경들은 염려치 마오.」 그러던 어느 날, 왕은 배와 말을 준비하고 바닷가에 나가 손님이 오거든 목련으로 만든 키와 계수나무 노를 저어 맞이하도록 신하들에게 명령했다. 신하들이 바다에 다달으니 갑자기 바다서쪽에서 붉은 빛의 돛을 단 배가 붉은 기를 휘날리면서 북쪽을 향해 왔다. 그러나 20여 명의 신하와 노비 그리고 금은보석을 잔뜩 싣고 온 배안의 공주는 선뜻 따라나서질 않았다. 이 보고..

노동이 놀이가 되면

“3일간 김장 하느라 다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러분의 얘기 잘 들었습니다. ​ 힘들었지만 즐거웠다니까 본인을 위해서 다행입니다. 몸은 좀 피곤하지만 같이 일하는 즐거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떤 일이든 이렇게 즐거운 마음으로 하면 놀이가 되고, 힘들게 하면 노동이 됩니다. 일상을 놀이 삼아하는 공부를 꾸준히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무대 위 안중근 의사가 되기까지

2009년 초연된 후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은 뮤지컬 ‘영웅’이 영화로도 만들어졌는데요. 영화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렸습니다. 특히 주인공 안중근 의사의 역을 맡은배우에게도 많은 관심이 쏠렸습니다. 그는 바로 14년간 무대 위에서 안중근 의사로 걸어온 배우 ‘정성화’입니다. 1994년 SBS 공채 코미디언으로 연예계에 데뷔해서 시트콤 연기에도 설 만큼 활발하게 움직였지만, 어느 날부터 갑자기 작품이 뚝 끊겼고 코미디언으로서의 커리어는 내리막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한 기회로 연극 무대에 서게 되고 그 뒤로 뮤지컬 배..

파경ㅣ破鏡

파경ㅣ破鏡 ○ 깨어진 거울, 이지러진 달 ○ 破(깨뜨릴 파) 鏡(거울 경) 깨어진 거울, 이지러진 달을 비유(比喩ㆍ譬喩)하는 말, 부부(夫婦)의 금실이 좋지 않아 이혼(離婚)하게 되는 일 당(唐)나라 맹계(孟棨)가 지은 《본사시(本事詩)》 〈정감(情感)> 편에 나오는 말이다. 남조(南朝)의 마지막 황태자 진(陳) 때에 시종 서덕언(徐德言)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태자의 누이 낙창공주(樂昌公主)를 아내로 맞았고 두 사람은 매우 금슬이 좋았다. 정국이 악화되고 수(隋)나라가 쳐들어오려 하자 서덕언은 아내에게 말했다. "그대의 재주와 용모가 뛰어나니 나라를 빼앗기면 분명 적국에 끌려가 권세가에 보내질 것이고 우린 이대로 영영 헤어지겠지요. 하지만 우리의 인연은 끊어지지 않을 것이니 언젠가 다시 만날 수 있..

고사 성어 2022.12.31

핸드폰 저장 용량 늘리는 방법

우선 #sd카드사용하기 #외장메모리사용하기 sd카드는 스마트폰 용량을 늘리는데 가장 쉬운방법입니다!! #아이폰 과 #갤럭시 s6시리즈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모델이 sd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동영상이나 사진들은 sd카드에 저장 되도록 설정해놓는 것만으로도 저장용량 부족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날수 잇다고합니다. 두번째!! #안쓰는앱삭제 하기 입니다. 폰에 설치된 앱이 늘어날수록 저장용량과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1회성으로 앱을 설치한 후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마트폰최적화 를 위해서는 반드시 앱 정리가 필요합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앱이나 관리 앱을 실행하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을 자동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편하게 관리할수 잇습니다. #메모리정리앱사용..

컴 태그 정보 2022.12.30

솔잎차(松葉茶)의 효능과 작용

솔잎차(松葉茶)의 효능과 작용 효능 및 특성 솔잎은 옛부터 불로장생의 선약으로 전해오며 널리 이용되어왔다. 솔잎차는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좋으며 또 중풍예방, 위장병, 신경통, 소화불량,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 차를 끓여 마실때는 가늘고 짧은 우리나라 솔잎을 사용한다. 솔잎차는 산뜻한 솔향이 좋아 '솔바람차'라고도 불린다. 재 료 솔잎 50∼60g, 물 500㎖ 만드는법 갓따낸 솔잎을 솔머리에 붙은 잡물을 떼어내고 가위로 반으로 자른다. 물 500㎖에 솔잎 50∼60g을 넣어 끓인다. (분량은 구미에 따라 가감한다) 하루에 1잔씩 마신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어마신다. 참고사항 솔에는 적송(赤松), 육송(陸松),백송(白松), 낙엽송(落葉松)등이 있다. 옛사람은 솔의 다섯가지 미(美)를 말하며 빛..

생강이 여자에게 보약인 이유

생강이 여자에게 보약인 이유 요즘 들어 몸이 허하고 기력이 없다면 보약을 짓기 위해 한의원에 가는 대신 마트로 향해라. 여자 몸에 보약보다 더 좋은 생강이 기다리고 있을 테니. 심지어 그 효능이 무려 18가지나 된다니 만병통치약이 따로 없다. ◆ 몸을 따뜻하게 해 여성 질환을 예방한다. 각종 여성 질병은 몸에 냉기가 흐를 때 발생한다. 생리통과 같은 여성 질환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강은 '부신수질'이라는 호르몬을 자극해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한다. 체온이 높아지니 여성 질병은 사라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해 피부까지 좋아지니 1석 2조다. ◆ 면역력을 강화시켜 잔병치레를 막는다. 체온이 1℃ 내려가면 면역력은 30% 이상..

소상반죽ㅣ瀟湘斑竹

소상반죽ㅣ瀟湘斑竹 ○ 대나무로 만든 젓가락 ○ 瀟(강이름 소) 湘(강이름 상) 斑(얼룩 반) 竹(대나무 죽) 소상반죽(瀟湘斑竹)이란 눈물자국 모양의 무늬가 박혀 있는 대나무로 만든 젓가락을 말한다. 중국 소상강 근처에서 자라는 대나무로 만든 것이라서 구하기가 힘든 젓가락을 말함. 임진왜란때 명나라 장수 이여송(李如松)이 조선을 돕기 위한 총지휘관으로 파견됐을 때 일이다. 그는 처음 조선 땅에 들어와 영접관과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조선 사람을 시험하기 위해 자신은 ‘천하제일미(天下第一味)’가 있어야 밥을 먹을 수 있고 ‘소상반죽(瀟湘斑竹)’이 있어야 반찬을 먹을 수 있다는 까다로운 요구를 했다. 조선의 영접관들이 천하제일미가 무엇인지 몰라 당황할 때 당시 관서도체찰사 (關西都體察使) 서애(西厓) 류성룡(柳..

고사 성어 2022.12.30

홍익인간ㅣ弘益人間

홍익인간ㅣ弘益人間 ○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 ○ 弘(클 홍) 益(더할 익) 人(사람 인) 間(사이 간) 널리 인간세계를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삼국유사의 단군 신화에 나오는 말이다. 우리나라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의 최고 이념으로, 윤리 의식과 사상적 전통의 바탕을 이루고 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 기이편(紀異篇)에 실린 고조선(古朝鮮) 건국 신화에 나오는 말로,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한다’는 뜻이다. 삼국유사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고기(古記)에 이르기를, 옛날에 환인(桓因)의 아들인 환웅(桓雄)이 자주 세상에 뜻을 두어 인간 세상을 탐내므로(數意天下 貪求人世),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 태백(三危太伯)을 내려다보니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 만했다 (下視三危太伯 可以弘益人間). 이에 ..

고사 성어 2022.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