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08 5

절도 다니고 교회도 다니고

- 법륜스님 즉문즉설 - ▒ 문 저는 전공 때문에 여러 사상을 공부하는데요.. 남자 친구랑 헤어져서 힘들면 불교책을 보면서, 남자친구가 원래 그런 사람이 아닌데 그런 사람으로 집착을 해서 내가 좀 괴로운 것이다, 그냥 그 사람은 그렇게 지나가게 두어라.. ㅎㅎ 그리고 다른 힘든 일이 벌어지면 또 다른 사상가의 사상을 읽으면서, 그것은 원래 그렇게 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니 고통받지 말자.. 이런 식으로 여러 사상을 상황마다 바꾸어 가면서 제 마음을 다스립니다. 이렇게 저는 종교로 보기보다는 좋은 말씀을 들으러 이 책 저 책 보고 다닙니다. 그래서 교회도 가고 싶고, 절도 가고 싶고 그런데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이상해 보일 거 같기도 하고요.. 교회 가서 사람들이 물으면 절에도 다닌다고 말할 ..

내가 나쁜 마음을 품으면

세 사람의 사내가 길을 가다가 땅에 떨어져 있는 금덩이를 발견했다. 세 사람은 정신없이 금덩이를 주워 자루에 담았다. 금덩이를 모두 줍자 세 사람은 흐뭇한 표정으로 나무 밑에 앉아 즐거운 상상에 젖었다. "이 정도 금덩이면 평생 호의호식하며 즐겁게 살 수 있어." 세 사람은 각자의 포부를 얘기하며 즐겁게 시간을 보냈다. 그런데 한참을 웃고 떠들다보니 배가 고파졌다. 그중 한 사람이 말했다. "금덩이가 많이 있어도 배고픔을 피할 수는 없네그려. 제비뽑기를 해서 지는 사람이 마을에 내려가 밥을 얻어오는 것이 어떻겠나?" 나머지 사람들이 좋다고 말하자 세 사람은 제비뽑기를 했다. 이윽고 마을에서 밥을 얻어올 사람이 정해졌다. 그 사람은 홀로 마을에 내려갔다. 그러나 밥을 얻으로 갔던 사람은 돌아오는 길에 갑자..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는 짧게 말하는 방법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는 짧게 말하는 방법 -길게 말하지 않기 “TMI”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Too Much Information(너무 과한 정보)”의 준말로 굳이 알고 싶지 않은 이야기를 듣게 되는 경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자신의 개인적인 버릇에 대해 구구절절 말하기 시작하면 그것을 TMI라고 합니다. 이처럼, TMI를 말하는 사람은 재밌는데 듣는 사람이 지루한 경우 정말 많죠? 특히 중간에 끊을 수 없는 대화인 경우 라면 더욱 곤욕이죠. 그런 경우 상대가 대화에 흥미를 잃을 수 밖에 없는데요, TMI하지 않는 방법.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내가 전달하고 자 하는 말의 키워드 부터 떠올려라. 사전에 어떤 생각없이 바로 말부터 하게 되면 횡설수설하면서 말이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수련

5월 8일ㅣ오늘의 꽃] 이 름 : 수련(Water Lily) 학 명 : Nymphaea tetragona 과 명 : 수련과 분 포 : 한국(중부 이남)·일본·중국·인도·시베리아 동부 서 식 : 수중식물 크 기 : 높이 1m 개 화 : 5∼9월 꽃 말 : 청순한 마음(A pure heart) 여러해살이 수중식물로 굵고 짧은 땅속줄기에서 많은 잎자루가 자라서 물 위에서 잎을 편다. 잎몸은 질이 두꺼운 달걀 모양이고 밑부분은 화살밑처럼 깊게 갈라진다. 앞면은 녹색이고 윤기가 있으며, 뒷면은 자줏빛이고 질이 두껍다. 꽃은 5∼9월에 피고 긴 꽃자루 끝에 1개씩 달리며 흰색이다. 꽃받침조각은 4개, 꽃잎은 8∼15개이며 정오경에 피었다가 저녁 때 오므라들며 3∼4일간 되풀이한다. 수술과 암술은 많고 암술은 꽃턱에..

중반친리ㅣ衆叛親離

○ 군중이 반대하고 친근한 사람들이 떠나다 ○ 衆(무리 중) 叛(배반할 반) 親(친할 친) 離(떠날 리) 뭇 백성들이 등을 돌리고(衆叛) 친근한 사람마저 떨어져 나간다(親離)는 이 성어는 기반이 무너지고 고립무원인 상태에 빠졌을 때 사용한다. 春秋三傳(춘추삼전) 중에서 左丘明(좌구명)이 쓴 '左氏傳(좌씨전)'은 실증적 해석을 중심으로 했기에 잘 알려져 있다. 左傳(좌전)이라고도 하는 이 책 隱公(은공)조에 魯(노)나라 대부 衆仲(중중)이 한 말로 나온다. 春秋時代(춘추시대) 周(주)나라 중기 桓王(환왕) 때의 일이다. 제후국 衛(위)의 莊公(장공)은 아들이 없다가 후궁에서 난 桓公(환공)을 후계로 세웠다. 물론 五霸(오패)의 한 사람인 齊(제)의 환공과는 다른 사람이다. 장공은 환공을 후계로 삼고도 천첩..

고사 성어 2022.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