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1 7

가장 멋진 복수

사자 한 마리가 코끼리를 물어 죽이고 그 고기를 먹어버렸다. 그러나 너무나 급히 먹는 바람에 코끼리의 넓적다리뼈가 사자의 목구멍에 걸리고 말았다. 사자는 숨이 막혀 죽을 지경이었다. 그때 나무 위에서 딱따구리 한 마리가 그 모습을 지켜보고 있었다. 사자는 몹시 고통스러워하다가 딱따구리를 발견하고는 머리를 숙이며 말했다. "딱따구리야, 내 목구멍에 걸려 있는 뼈다귀를 꺼내다오." 딱따구리는 사자가 눈물을 흘리며 호소하는 것을 보고 측은한 마음이 들었다. "뼈다귀를 꺼내주면 제게 무얼 주시겠어요?' "먹을 것이 생길 때마다 네게도 나누어주마." 딱따구리는 그 말을 믿고 나무에서 내려와 사자의 입 속으로 들어갔다. 그리고는 날카롭고 단단한 부리로 뼈를 쪼아 목구멍에서 뽑아 주었다. 목구멍에 걸려 있던 뼈가 없..

구마라다와 쟈아타(2)

쟈야타는 정진에 정진을 거듭하고 고행을 부지런히 행하였으며, 잘 금계(禁戒)를 지킨 결과 번뇌를 끊고 석존께서 예언하신 것 중 그 최후의 율사(律師)라고 일컬을 만큼 되었다. 일찍이 대중 가운데 한 중이 있었다. 어느 날 그 형수가 식사를 가지고 절에 왔다. 그런데 그는 그 형수를 보자 갑자기 음욕을 참을 수 없어서 그만 두 사람은 죄를 범하고 말았다. 이 중죄 금계를 범한 이 중은 그제야 겨우 본심이 돌아와 스스로 참회하여 중생토록 그 수치를 잊지 않았다. 『나는 어쩌면 이렇게도 어리석은 자일까. 왜 이런 무서운 악업을 지었을까. 나는 이제 아무리 노력해 도 불제자는 될 수 없다.』 라고 생각한 그는 승복과 탁발을 모두 삼지창 위에 놓고 제국으로 유행하면서 고성으로 이렇게 노래했다. 『나는 죄인입니다...

구마라다와 쟈아타(1)

석존께서 사위국의 기원정사와 영취산에서 많은 사람들을 모아 놓고 설법하신 교법은 차례차례로 전수되어 많은 명문으로부터 법을 부촉 받은 것은 구마라다(鳩摩羅多=구마라지이봐. 인도인을 아버지로 가진 서역의 중. 중국 최대의 번역가의 한 사람 四○○년 경 한 사람)라는 존자였다. 구마라다는 동자(童子)라는 뜻이며, 그는 어릴 때부터 미명(美名)이 있어서 미명동자(美名童子)라고 불리었다. 여기 그 인연을 말하리라. 어느 곳에 한 장자가 있었다. 이 장자는 돈을 넣어 두는 항아리 두 개를 가지고 있었다. 한 개에는 돈이 많이 들어 있었고, 한 항아리에는 돈이 적었다. 그런데 볼일이 생겨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그는 이 항아리를 친구에게 부탁하려고 갔다. 『나는 이제부터 잠시동안 먼 곡까지 여행해야 ..

자녀와의 진로 갈등을 풀기 위한 대화법

자녀와의 진로 갈등을 풀기 위한 대화법 -일방적인 잔소리보다 쌍방 소통이 중요 청소년들이 부모와 겪는 갈등 중 1위를 진로 문제와 진학 문제로 꼽았습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이와 자신을 독립적인 개체로 생각하지 못하고부모의 관점에서 좋은 직업을 강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예를 한번 볼까요? 자녀”엄마(아빠), 나 음악 하고 싶어요” 부모 “음악은 특별한 재능 있는 애들이나 하는 거야. 그리고, 음악은 돈 벌기 힘들어. 그냥 공무원같이 안정적인 직업이나 해.” 위와 같은 경우, 부모의 판단으로 아이의 진로에 부정적인 인식을 주거나 특정 진로를 강요하게 됩니다. 이런 진로 갈등은 아이와의 갈등은 물론 아이에게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데요, 새로운 직업이 끊임없이 생겨나는 요즘, 아이의 꿈을 함께..

사과

5월 11일ㅣ오늘의 꽃 이 름 : 사과(Apple) 학 명 : Malus pumila var. dulcissima 과 명 : 장미과 분 포 : 세계 각지 서 식 : 식용 재배 크 기 : 높이 5-10m 개 화 : 4-5월 꽃 말 : 유혹(temtation) 임과(林果)·평과·시과라고도 한다. 주요 과수의 하나로 널리 재배하고 있다. 작은가지는 자주빛이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으로 톱니가 있으며 맥 위에 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피고 흰색 꽃이 잎과 함께 가지 끝 잎겨드랑이에서 나와 산형(傘形)으로 달린다. 열매는 8∼9월에 익으며 많은 재배종이 있다. 사과속(屬) 식물은 유럽·아시아·북아메리카 대륙에 약 25종이 분포되어 있는데 재배의 기본종은 유럽 중·서부지방에 분포되어 있는 원생종..

득롱망촉ㅣ得隴望蜀

○ 농서 지방을 얻고 촉 땅을 넘보다, 욕심이 끝이 없다 ○ 得(얻을 득) 隴(고개 이름 롱) 望(바랄 망) 蜀(나라 이름 촉) 농(隴)나라를 얻고 나니 촉(觸)나라를 갖고 싶다는 뜻으로,인간(人間)의 욕심(欲心ㆍ慾心)은 한이 없음을 비유(比喩ㆍ譬喩)해 이르는 말이다. ‘말 타면 종 두고 싶다’나 ‘행랑 빌리면 안방까지 든다’는 우리 속담이 잘 말해 준다. 속담성어로 騎馬欲率奴(기마욕솔노), 借廳借閨(차청차규)라 한다. 고사에도 상당수 등장한다. 겨를 핥다 쌀까지 먹는다는 砥糠及米(지강급미, 砥는 핥을지, 糠은 겨 강), 식객이 고기반찬에다 수레까지 요구했다는 車魚之歎(거어지탄) 등이다. 농 지방을 얻고서(得隴) 촉 지역까지 욕심낸다(望蜀)는 이 말은 역시 만족할 줄을 모르고 계속 욕심을 부리는 경우를 ..

고사 성어 2022.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