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1 5

노화를 늦추는 정말 쉬운 방법 한발서기

🍒 노화를 늦추는 정말 쉬운 방법 '한 발 서기' 🍒 "노화는 다리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다. 그런데 하체근육 쇠약이 생각보다 더 빨리 진행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르면 50대부터 관찰된다는 것이다. 미국 듀크대학연구팀은 30대에서 100세까지의 성인남녀 775명에게 기초체력과 지구력 테스트를 실시했다. 걷기, 한발로 서기, 의자에서 일어서기 등 간단한 신체활동 위주로 테스트가 이뤄졌다. 그 결과, 가장 먼저 쇠퇴하는 것은 '한발로 서기'와 '의자에서 일어나기'로 50대부터 시작되는 사람이 많았다. 60~70대의 참가자들에게서는 지구력 및 걷기 속도 감퇴 현상을 찾아볼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주요 연구자인 캐서린 홀 교수는 "노화로 인한 신체능력 감퇴는 지구력보다 하체 근력이 먼저 떨어진다"면서..

손정의 실화

손정의 실화 손정의는 일본 재일교포 3세로서 소프트뱅크를 설립하여 한 때 세계 부자 순위 3위를 달리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일본에서 컴퓨터의 황제였습니다. 그가 일본 야후를 인수한 후 야후의 몰락으로 그의 주식 시가가 94%나 폭락 했을 때, 그는 파산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엄청난 경제적 어려움에 빠졌을 때, 그의 부인은 잘나갔던 때의 귀부인 행세를 집어 던지고 파출부를 자처해서 남편을 먹여 살렸습니다. 그러면서도 남편을 결코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평소에 자주 연락하고, 특히 그가 좋은 일이 있을 때마다 꽃다발을 보내줬던 사람들조차 하나 둘 소식을 끊기 시작하였습니다. 그가 밥을 사먹을 돈이 없어 단돈 10,000엔을 빌리기 위해 카톡을 하고자 했으나 모두 다 나가기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할머니의 털장갑

저는 노인요양시설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는 법이지만,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은 자꾸 늘어나는 데 저희의 일손은 한정되어 있다 보니 원하는 날짜에 쉬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어느 겨울, 연휴를 포함해서 3일을 쉴 수 있게 되었고 저는 모처럼의 휴식에 몸과 마음을 다시 다잡고 출근했습니다. 저희 시설에는 저를 너무 좋아하시는 할머니가 한 분 계시는데 노환으로 인해 힘들어하시지만 항상 저를 보시면 환한 웃는 표정으로 반겨주셨습니다. 그렇게 며칠 만에 저를 보신 할머니는 왜 이제야 왔냐면서 저를 보시더니 뜬금없이 털장갑을 건네주면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얼마나 기다렸는데 이제야 왔어. 아무 말 말고 이거 한번 끼워봐.” “할머니, 이거 생신 선물로 받으신 거잖아요. 할머니 이..

경거망동ㅣ輕擧妄動

경거망동ㅣ輕擧妄動 ○ 경솔하고 망녕된 행동, 망령된 행동을 일삼음. ○ 輕(가벼울 경) 擧(들 거) 妄(망령될 망) 動(움직일 동) 가볍고 망령(妄靈)되게 행동(行動)한다는 뜻으로, 도리(道理)나 사정(事情)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경솔(輕率)하게 행동(行動)함. 경솔하고 망녕된 행동, 쉽게 일어나고 망령된 행동을 일삼음. 깊이 생각해 보지도 않고 경솔하게 행동하다. 행동에 전혀 진실됨이 없이 거짓되고 망령되다. 줄여서 ‘경망(輕妄)스럽다’라고 자주 씁니다.

고사 성어 2022.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