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6 8

어느 감동 사연

어느 감동 사연 이런 사람이 있습니다. 54살입니다. 가정이 없습니다. 결혼도 하지 않아 독신입니다. 자녀도 없고 부모도 없고 친척도 없습니다. 공부도 하지 못 하였습니다. 중국집에 취직하여 오토바이를 타고 자장면 배달하는 배달원입니다. 한달에 70만원 받는 것이 전부입니다. 재산이 없어 겨우 한명 누우면 꽉 차는 쪽방에서 혼자 잠만 자고 있습니다. 이 분을 계절로 말하면 봄 일가요? 여름일가요? 가을일가요? 겨울입니다. 말할 것도 없이 겨울입니다. 인생의 겨울입니다. 그의 이름은 김우수입니다. 5년전 9월 23일 중국집에서 자장면 우동을 배달 하던 중 승용차와 충돌하여 병원으로 실려 갔습니다. 25일 만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런데 이 명박 대통령과 김 윤옥 여사가 조문을 갔습니다. 나경원, 등 정계 ..

계율(戒律)에 대하여

계율(戒律) ​ ​계율(戒律)은 수행의 방법이자 목적으로,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구하고자 하는 이들을 구속시키기 위해 설하신 것이 아니고 오히려 지키고 보호해주기 위해서 설하신 것이다. 부처님께서 유교경에서 “나 없는 세상에서 너희가 의지해야 할 곳은 오직 자신의 본성과 나의 가르침인 계율뿐이니라. 너희들은 마땅히 계를 스승으로 삼으라.”고 하셨으며, 법망경 보살계 서문에 “내가 열반한 뒤에는 마땅히 바라제목차를 존중하라. 이 바라제목차를 가지는 자는 어두운 곳에 등불과 같고 빈곤한 이가 보배를 얻는 것 같고 객지에 방황하는 사람이 고행에 돌아온 것 같나니 마땅히 알라. 계율은 곧 너희의 스승이니라, 만일 내가 이 세상에 더 오래 산다하더라도 이와 다를 바 없다.”하셨다. 옛날에는 출가 후 5년 동안 계율..

卍 ~불교 상식 2022.11.16

가을대추'의 놀라운 효능

회춘의 열매 '가을대추'의 놀라운 효능 10가지 중국속담에 "하루 대추 세알을 먹으면 평생 늙지 않는다" 당나라 측천무후와 청나라 서태후 여걸은 나이보다 훨씬 젊게 보였다고 하는데, 피부미용의 비결이 수시로 대추를 먹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대추는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속을 편안하게 하고 오장을 보한다. 오래 먹으면 안색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늙지 않게 된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10월에 수확되는 사과대추(황제대추)는 20브릭스(Brix)이상의 당도로 달콤하고 아삭한 식감으로 인기가 좋은데요. 9~10월에만 한정적으로 수확되다 보니 지금이 아니면 맛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아삭아삭~ 맛과 영양이 탁월한 가을대추의 10가지 효능을 정리해 봤습니다. 첫 번째, 항암 효과 ..

무릅 관절염에 신효한약초

무릅 관절염에 신효한약초 관절염과 신경통에 신효한 돌가시 나무뿌리 돌가시 덩굴 뿌리는 시골 밭뚝이나 야산에 가면 많이 있는 흔한 나무이다. 이 돌가시 뿌리는 신경통과 무릅 관절염. 산후통 등에 신효하다. 만드는법 *돌가시 뿌리=열내림.풍,습제거.혈액순환촉진.해독.관절통.산후풍에 좋다. *위령선=요통.골관절염.관절염.류마치스관절염에 좋다. *우슬=골다공증.신경통.관절염.근육과 뼈을 튼튼하게 한다. *속단=부러진 뼈를 이어수주고, 자궁출혈, 요통, 습관성 유산, 유즙불통, 수종, 부스럼, 옹저, 유정, 허리와 등이 시리고 아픈데, 하체 무력증, 비증(痺證), 태동불안(胎動不安), 대하, 타박상, 골절, 상처를 낳게 하는 속단위의 제료외에 강활.모과.창출.빈랑.감초 등을 더넣고 중탕집에서 팩으로 만들어 사용 ..

암을 극복하는 일반 음식 35가지

암을 극복하는 일반 음식 35가지🍒 01. 현미콩밥 : 주식을 바꿔라 02. 율무 : 결장암에 탁월한 항암효과 03. 고구마 : 하루 반개로 대장암과 폐암을 예방 04. 콩 : 유방암과 전립선암에 좋다 05. 된장과 청국장 : 콩의 발효과정에서 더욱 높아지는 항암효과 06. 등푸른 생선 : DHA로 암을 예방하고 장수한다 07. 새우젓 : 면역력을 증강시켜 암을 예방한다 08. 케일 : 녹색 밥상을 차려라 녹황색 채소, 항암식품 09. 브로콜리 : 유방암, 대장암에 효과 큰 설포라판 풍부 10. 새싹채소 : 어리지만 효능은 뛰어나다 11. 양배추 : 위.대장.직장암에 좋다 12. 신선초 : 흡연자의 항산화 효과를 높인다 13. 시금치 : 손상된 DNA 복구할 암 예방성분 풍부 14. 미나리 : 끓는 소금..

인종의 상불경보살

인종의 상불경보살 ​ ​석존께서 탄생하신 시대보다 훨씬 이전의 일이다. 그런 시대에, 대승(大乘)이라는 나라에 위음왕 여래(威音王如來)라는 부처님이 오랜 동안 살고 계셨다. 그 부처님은 대승국에서 널리 하늘, 사람, 아수라(阿修羅)등을 위하여 그들에게 알맞은 설법을 하고, 오래 오래 장수하면서 중생을 이롭게 했다. 곧, 성문(聲門)을 구하는 자를 위해서는 생로병사(生老病死)의 괴로움으로부터 떨어질 수 있게끔, 불교의 근본 뜻인 미혹과 깨달음의 인과관계를 말하고, 또 연각(緣覺)을 구하는 자를 위하여서는 과거, 현재, 미래의 三세에 걸친 인연의 법을 이야기하고 여러 보살을 위해서는 육바라밀(六婆羅蜜)의 법을 이야기하여 위로 보리(菩提)를 찾고, 아래로 중생을 교화하는 길을 가르쳐서 성문(聲門)과 연각(緣覺..

호모부가ㅣ毫毛斧柯

호모부가ㅣ毫毛斧柯 ○ 화근은 처음부터 잘라야 한다 ○ 毫(터럭 호) 毛(터럭 모) 斧(도끼 부) 柯(가지 가) 수목(樹木)을 어릴 때 베지 않으면 마침내 도끼를 사용(使用)하는 노력(努力)이 필요(必要)하게 된다는 뜻으로,화(禍)는 미세(微細)할 때에 예방(豫防)해야 함을 비유(比喩ㆍ譬喩)하는 말로 쓰임.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도 막지 못한다’는 속담이 있다. 사람에게도 해당된다. 나쁜 버릇은 어릴 때 고쳐야 한다는 ‘세 살 버릇 여든 까지 간다’이다. 범죄를 소탕할 때 자주 등장하는 拔本塞源(발본색원)이나 잡초를 벨 때 뿌리까지 없애라는 斬草除根(참초제근)도 화근은 크기 전에 없애야 함을 가르친다. 중국 周(주)나라부터 秦(진)의 통일에 이르기까지 전략가들의 변론과 책모를 엮은 ‘戰國策(전국책)’에 ..

고사 성어 2022.11.16

오조사정ㅣ烏鳥私情

오조사정ㅣ烏鳥私情 ○ 까마귀의 사사로운 정, 부모를 섬기는 효심 ○ 烏(까마귀 오) 鳥(새 조) 私(사사 사) 情(뜻 정)) 까마귀가 새끼 적에 어미가 길러 준 은혜(恩惠)를 갚는 사사(私事)로운 애정(愛情)이라는 뜻으로,자식(子息)이 부모(父母)에게 효성(孝誠)을 다하려는 마음을 이르는 말. 새끼가 자라서 늙은 어미에게 먹이를 물어다주는 은혜를 아는 새라고 하여 慈烏(자오), 慈鳥(자조)로 불리며 反哺之孝(반포지효)는 지극정성의 효도를 가리켰다. 明(명)나라 李時珍(이시진)의 약학서 本草綱目(본초강목)에서 反哺(반포)의 이미지가 굳어졌다고 하지만 실제는 그 이전이다. 西晉(서진) 초기의 학자 李密(이밀, 224~287)의 명문 ‘陳情表(진정표)’란 글에서다. 당시의 황제 武帝(무제)가 벼슬을 내리자 사..

고사 성어 2022.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