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02 9

하나를 얻으려면 하나를 놓아야 한다

염일방일(拈一放一) 하나를 얻으려면 하나를 놓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하나를 쥐고 또 하나를 쥐려한다면 그 두개를 모두 잃게 된다는 말이지요. 약 1천년 전에 중국 송나라 시절 사마광이라는 사람의 어릴 적 이야기 입니다. 한 아이가 커다란 장독대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었는데, 어른들이 사다리 가져와라, 밧줄 가져와라 요란법석을 떠는 동안 물독에 빠진 아이는 꼬로록 숨이 넘어갈 지경 이었지요. 그 때 작은 꼬마 사마광이 옆에 있던 돌맹이를 주워들고 그 커다란 장독을 깨트려 버렸어요. 치밀한 어른들의 잔머리로 단지값, 물값 책임소재 따지며 시간 낭비하다가 정작 사람의 생명을 잃게 하는 경우가 허다 하지요. 더 귀한 것을 얻으려면 덜 귀한 것은 버려야 합니다. 내가 살아감에 있어 정작 돌로 깨 부셔야 할 것은 ..

뱀 방생하고 허리병 낫다

뱀 방생하고 허리병 낫다 ​ 몇 달 전의 이야기입니다. 어떤 불자는 오래전에 허리를 다쳐 늘 고통을 겪으며 살았는데, 백사라는 뱀의 탕을 해먹으면 효과가 있다는 말을 듣고 시골 친척에게 백사(白蛇)를 구해달라고 부탁한지 3년 만에 구입을 해서 탕제원에 즙을 내러 가려고 할 때 자루 속에 들어있는 백사의 생김새가 궁금해서 자루를 열고 바라보는 순간 백사와 눈이 마주쳤는데 그 뱀이 자기를 처량하게 바라보는 눈빛을 보니 자기 병을 고치기 위해 도저히 뱀을 죽일 용기가 나지 않아 다니는 절 주지 스님께 방생의식을 부탁하고 그 주지 스님이 택시를 타고 깊은 산속에 가서 살려주었는데 그 후 신기하게도 오랫동안 그토록 아팠던 허리가 유연해지더니 건물의 전세도 나가지 않았던 것이 그 다음날로 계약자가 나타났다는 이야기..

축농증의 원인

축농증의 원인 ​ 1996년 여름 대만에서 온 부유한 부인은 축농증을 앓은 지 몇 십 년이나 되었으나 낫지 않아 특별히 오대산에 와서 묘법 노스님에게 병의 원인을 지적해 달라고 청하였다. 스님이 그녀에게 물었다. “당신이 결혼할 당시 시댁의 가정형편이 그다지 좋지 않았군요.” “그렇습니다.” “결혼 후 자녀가 늘어남에 따라 당신 집의 형편은 더욱 나빠져 생활이 매우 고생스러웠군요. 가끔 몇 마리의 고기를 사오면 당신은 요리하여 자기도 먹기 아까워하면서 언제나 가장 좋은 살은 시어머니께 드리고, 고기의 머리, 꼬리 부분은 나누어 자녀에게 먹이고, 남은 고기 뼈는 버리기가 아까워 입으로 부셔 먹었군요. 나중에 집안 형편이 비록 나아졌어도 오래된 그 습관은 계속 되었지요. 지금도 고기를 먹을 때 당신은 여전히..

20살 젊어진다, 우엉의 놀라운 효능 10가지

1. 혈관건강에 좋다. 우엉차의 '리그닌'과 '사포닌' 이라는 성분은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뇌졸증·심근경색 등 다양한 심혈관계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평소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좋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 또한 앞서 언급한 우엉의 '사포닌'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지니고 있어 노화방지 효능이 매우 탁월하며, 피로를 해소해줍니다. 3. 면역력향상, 강력한 항암효과 우엉의 껍질에 특히 많이 함유된 '알카로이드'성분은 인체의 치유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이 성분은 산삼하고도 견줄 만큼의 강력한 항암효과를 자랑하며, 각종 잔병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해줍니다. 4. 변비해소, 숙변제거 우엉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섬유질인 '셀룰로오스'는 장운동을 ..

익힌 마늘 먹으면 나타나는 11가지 몸의 변화

★익힌 마늘 먹으면 나타나는 11가지 몸의 변화★ 마늘이 몸에 좋은지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반찬으로 요리를 할때나 고기를 구워먹을때 등 우리 일상생활에서 마늘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늘은 100가지의 이로움을 준다하여 "일해백리" 식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마늘을 익혀서 섭취하게 될 경우 생마늘보다 항암효과가 2배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마늘을 익혀 먹으면 나타나는 11가지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해독작용 마늘에 들어있는 시스테인과 강력한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간 기능을 강화시키며 알리인, 알리신, 치오에텔, 멜가프탄, 유화수소 성분 등은 체내 쌓인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②. 체력증강 및 피로회복 마늘에 들어있는 게르마늄 성분은 비타민 B1과 결합..

내 안에 있는 것들을 표현하는 특별한 방식

내 안에 있는 것들을 말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참 멋진 일입니다. 그것은 글이 될 수도, 유튜브를 통한 영상일 수도, 혹은 SNS의 사진일 수도 있겠죠. 이런 창조적인 방식은 단순 말보다 더 효과적으로 표현되고,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그림 또한 작가의 메시지를 대중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표현 방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그림으로는 어떤 이야기도 전달할 수 있어요. 그림은 무엇인가를 묘사하기보다는 말하는 일에 가깝습니다.” 프랑스 낭트 출신의 그래픽 아티스트 장 줄리앙이 한 말인데요. 장 줄리앙은 최근 모델들과, 스윙스, 지드래곤 등 다양한 유명인의 SNS에서 자주 눈에 띄는 얼굴을 그린 주인공입니다. 바로, 동그란 눈에 앙증맞게 혀를 내민 얼굴 모양, 숯검..

갈택이어ㅣ竭澤而魚

갈택이어ㅣ竭澤而魚] ○ 연못을 말려 고기를 얻는다 ○ 竭(마를 갈) 澤(못 택) 而(어조사 이) 魚(고기 어) 연못을 말려 고기를 얻는다는 말로, 눈앞의 이익만을 추구하여 먼 장래는 생각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진(晋)나라 문공(文公)은 성복이라는 곳에서 초나라와 일대 접전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초나라의 병사의 수가 아군보다 훨씬 많을 뿐만 아니라 병력 또한 막강하였으므로 승리할 방법이 없었다. 그래서 방법이 없을까 궁리하다 호언(狐偃)에게 물었다. "초나라의 병력은 많고 우리 병력은 적으니 이 싸움에서 승리할 방법이 없겠소?" 호언은 이렇게 대답했다. "저는 예절을 중시하는 사람은 번거로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싸움에 능한 자는 속임수 쓰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속임수를 써 보십시오.“..

고사 성어 2022.11.02

불가구약ㅣ不可救藥

불가구약ㅣ不可救藥 ○ 일이 만회할 수 없을 지경에 달하였다 ○ 不(아닐 불) 可(옳을 가) 救(건질 구) 藥(약 약) 시경(詩經) 대아(大雅)에는 한 충신의 답답한 마음을 노래한 [판(板)]이라는 시(詩)가 실려 있다. 서주(西周) 말엽, 여왕은 포학하고 잔혹한 정치로 백성들을 핍박하였다. 백성들은 몰래 그를 저주하였으며, 일부 대신(大臣)들까지도 그에게 불만을 품었다. 여왕은 백성들이 자신을 욕하고 있음을 알고 그들을 사형에 처하라는 명령을 내리자, 공개적으로 그를 비난하는 사람은 없었다. 당시 유명한 관리였던 범백(凡伯)은 왕의 이러한 처사를 지나치다고 여겨 과감하게 글을 올렸으나, 오히려 사람들로부터 비웃음을 받게 되었다. 하늘이 저리도 가혹한데 날 그렇게 놀리지 마소. 늙은이는 진정으로 대하는데 ..

고사 성어 2022.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