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7 4

십구의(十句意)

십구의(十句意) ​ ​십구의(十句意)는 계율의 필요성을 말한 10가지의 원칙을 말하는데 그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① 대중의 통솔을 위하여 ② 대중의 화합을 위하여 ③ 대중의 안락을 위하여 ④ 다스리기 어려운 자를 다스리기 위하여 ⑤ 부끄러워하는 자에게 안락을 주기 위하여 ⑥ 믿음이 없는 자에게 믿음을 주기 위하여 ⑦ 믿음이 있는 자는 더욱 믿음을 키워나가게 하기 위하여 ⑧ 현세의 번뇌를 끊기 위하여 ⑨ 후세의 악을 끊기 위하여 ⑩ 정법의 영구유통을 위하여

卍 ~불교 상식 2022.11.17

계율의 발생​

계율의 발생 ​ ​석가모니 부처님 성도 후 12년까지는 계율을 제정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다음 게송으로 계를 삼았다. “입으로는 말을 잘 보호하고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며 몸으로는 나쁜 짓이라 하지 않아 삼업(三業)의 도를 청정하게 실천하는 것이 곧 불도 이니라.” 그런데 그 뒤 얼마 후 스디나가 음행을 범하고 단니가가 도둑질을 하고 미가란 카가 살인을 범하고 바구강변의 비구들이 큰 거짓말을 하여 문제가 발생하자 부처님께서는, 십구의(十句意)에 의하여 계율을 제정하시고, “내가 제정한 모든 계율은 곧 수행자들의 보호자요, 스승이다. 바로 너희들이 믿고 의지하며 목숨이 다하도록 지켜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계율은 오로지 교단의 화합을 위하고 대중이 안락하게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서임을 알아라. 그러..

卍 ~불교 상식 2022.11.17

밥 한 숟가락

1997년 12월 제가 중학교 2학년 때 외환위기가 발생하며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구제금융 받았을 때입니다. 많은 회사가 부도났고 많은 가장은 실직을 당해야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새 학기가 시작되는 학교에서는 자연스레 점심 도시락을 못 싸 오는 친구들이 하나, 둘씩 늘어났습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다니셨던 회사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인수한 회사에서 아버지를 다시 고용해주셨고 덕분에 저는 도시락을 싸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희 반 담임 선생님께서는 도시락도 못 싸 오는 친구들이 상처받거나 따돌림을 당하진 않을까 마음이 쓰이셨던지 이런 제안을 하셨습니다. “우리 밥 한, 두 숟가락씩만 서로 나누도록 하자구나.” 반 친구들 모두가 따뜻한 마음으로 한, 두 숟가락씩 모..

동분서주ㅣ東奔西走

동분서주ㅣ東奔西走 ○ 사방으로 이리저리 바삐 돌아다님 ○ 東(동녘 동) 奔(달릴 분) 西(서녘 서) 走(달릴 주) 동쪽으로 뛰고 서쪽으로 뛴다는 뜻으로,사방(四方)으로 이리저리 바삐 돌아다님. 일이 몹시 바빠 생각할 겨를도 없이 여기저기 왔다갔다 하면서 뛰어다닐 정도로 서두를 때 흔히 쓰는 표현이다. 순서만 바꾸어 동서분주로 쓰기도 한다. 한자어 동치서주(東馳西走)도 동분서주와 같은 뜻이다. 역시 동으로 달리고 서로 달린다는 말이다. 우리 속담 ‘동에 번쩍 서에 번쩍’은 상대방이 놀랄 만큼 빠르고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가리키니까 어떤 의미에서는 비슷하죠. 분해하면 동서(東西)와 분주(奔走).

고사 성어 2022.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