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05 7

방생 공덕으로 영전하다

방생 공덕으로 영전하다 ​ ​전당골에 도금우라고 하는 태수가 있었는데 돌연히 위독한 병에 걸려 위독하게 되어 의사를 불렀으나 약을 잘못 써서 거의 죽게 되었다. 그 때 그는 서원을 세우기를 목숨이 남아있는 동안까지만이라도, 사람에 이롭고 세상에 이로운 일을 하겠다고 참회하고, 기타 여하한 일도 마음에 두지 않겠다고 서원을 하였다. 어느 날 밤에 잠을 자는데 꿈에 관세음보살이 나타나서 그에게 말하기를, "너는 전생에 초나라 관리였는데 공사를 처리하는데 너무 각박하고 인정이 없어 후덕한 마음을 너무 손상하게 하였다. 너의 스스로 자기를 위한 이기적인 일은 아니했다 할지라도, 너의 그러한 행위는 너의 벼슬을 깎게 되었고 평생에 살생을 많이 하였으니 자연히 단명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다행하게도 네가 지금 병중..

평생 수행하는 법(로종 가르침)

5가지 힘을 지속적으로 키워서 일상을 도道로 삼는 법 1. 발원의 힘: 이생을 향한 욕망은 욕심이라고 하고 해탈로 향한 욕망은 발원이라고 합니다. 욕심은 저절로 나지만 발원은 마음을 내서 해야 합니다. '나와 인연이 있는 모든 분들과 모든 중생의 행복과 해탈을 지원하기 위해 알아차림과 자비심을 기르겠다.' 2. 결심의 힘: 하루를 마음먹고 사는 것이 100년 동안 대충 사는 것보다 낫다고 합니다. 대충 사는 것, 겨우 사는 것은 죽은 것과 같아요. 수행하는 삶, 이타적인 삶에 대한 결심의 힘을 계속 키워야 합니다. 한 시간이라도 마음먹고 수행하는 결심의 힘을 키워 보세요. 3. 거부의 힘: 아집을 거부하는 마음을 키워야 합니다. 자신과 남에게 해가 되는 줄 모르고 아집을 봐주고 너무 잘해 줍니다. 유일한..

보은으로 보답한 개

보은으로 보답한 개 ​ ​청나라 강희 때에 동향의 오진에 있는 어느 집에서 개를 길렀는데 밤마다 개가 물을 건너서 강 남쪽 사람의 집에 가서 집을 지키었다. 하루는 주인이 개에게 꾸짖기를 ‘내가 너를 기르는 것은 집을 지키려는 것인데 너는 남의 집만 지키니 내일은 개 백정을 찾아가서 너를 팔아버리겠다’고 하였다. 그 날 밤에 개가 현몽하기를 내가 전생에 그 사람의 빚을 진 탓으로 밤마다 그 집을 지켜주어 빚을 거의 다 갚고 이제 30전이 남았으니 그 빚만 갚으면 그 집에 다시 가지 아니하고 주인의 덕을 갚겠노라 했다. 이튿날 주인은 개에게 30전을 목에 걸어주면서 어제밤에 네 말대로 이것을 주는 것이니 그 집의 빚을 갚으라 하였다. 개는 그 돈을 물고 물을 건너가 그 집에 던지고 와서는 다시 물을 건너가..

도살업을 버려 장수하다

도살업을 버려 장수하다 ​ ​중국 영주에 사는 장거사는 처음에 도살하는 업을 하면서 날마다 돼지를 잡았는데 이웃 절의 새벽 종소리를 듣고 잡기를 시작하였다. 하루는 종소리가 나지 았았다. 그것은 그 절 스님의 꿈에 열 한 사람이 와서 살려주기를 빌면서 하는 말이 종을 치지 않으면 우리가 살아난다 하여서 종을 치지 않은 것이다. 그날 장거사가 잡으려던 돼지가 마치 열 한 마리였다. 장거사가 이 말을 듣고 감동하여 생사에 윤회하는 인과를 깨달아 도살하던 업을 버리고 불법에 귀의하여 10여년을 수도하여 과거와 미래의 일을 알았고 자기의 죽을 날을 정하고 앉아서 갔다고 한다.

폐지 할머니의 1500만원

폐지 할머니의 1500만원 "(빵빵~) 왜 안 비키고 길 막고 그래요!" 운전사가 고함을 지른다. 리어카 위에 수북이 쌓인 박스와 빈병들이 위태위태하다. 신경질이 잔뜩 실린 경적 소리에 할머니의 마음이 조급해진다. 그러나 주인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리어카, 질질 끌리는 발걸음, 뚝뚝 떨어지는 땀방울, 안쓰러워서 나도 모르게 할머니 뒤에서 리어카를 밀었다. "아이구, 고맙게. 그랴도 힘드니께 살살 혀." 할머니와의 첫 번째 만남이다. 다시 할머니를 만난 것은 이른 아침의 사거리 편의점 앞에서다. 전날의 흥과 취기가 가라앉은 아침의 거리에는 아무렇게나 버려진 광고지와 일회용 테이크 아웃 커피 잔이 마구 굴러다니고, 대충 내놓은 종이 박스가 물기에 젖어 구겨져 있다. 그 재활용품과 종이를 일일이 수..

충실한 삶에 우선순위

한 청년이 새해를 맞아 인생을 충실히 보내고 싶다는 생각으로 삶의 계획을 작성하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첫 번째, ‘건강한 삶’을 위해 꾸준히 운동하고, 두 번째, ‘사랑받는 삶’을 위해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며, 세 번째, ‘풍족한 삶’을 위해 누구보다도 열심히 일했고, 네 번째, ‘명예로운 삶’을 위해 정의롭게 살고자 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보기에는 청년은 누구보다 ‘충실한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청년은 무언가 부족한 듯한 느낌에 항상 걱정과 불안이 마음 한구석에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청년은 자신의 스승을 찾아가 물었습니다. “저는 누구보다 충실한 삶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잘 실행하고 있는데 여전히 뭔가 부족합니다. 저에게 빠진 것이 무엇인가요?” 스승은 제자가 쓴 계획을 보고 말했습니다. “..

물부충생ㅣ物腐蟲生

물부충생ㅣ物腐蟲生 ○ 내부 약점이 생기면 곧 외부의 침입이 있다 ○ 物(만물 물) 腐(썩을 부) 蟲(벌레 충) 生(날 생) '생물이 썩은 뒤에 벌레가 생긴다'는 뜻으로, 사람을 의심하고 나서 헛소문을 믿는 것을 말한다. 중국 북송(北宋) 때의 시인 소동파(蘇東坡)가 지은 《범증론(范增論)》에 나오는 다음 구절에서 유래한 성어(成語)이다. 소동파는 "생물은 반드시 먼저 썩은 뒤에 벌레가 생기고 [物必先腐也而後 蟲生之], 사람도 반드시 먼저 의심을 하게 된 뒤에 남의 모함을 듣는다 [人必先疑也而後 讒入之]"라고 함으로써 항우(項羽)에게 버림받은 범증(范增)을 묘사하였다. 진(秦)나라 말, 범증은 항우의 숙부 항량(項梁)의 모사(謀士)로 진나라의 포악한 정치에 항거한 항량이 죽은 뒤 진나라에 대항한 항우를 도..

고사 성어 2022.11.05